[Interview]동화자연마루 김정수 대표이사
[Interview]동화자연마루 김정수 대표이사
  • 백선욱 기자
  • 승인 2009.03.1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화자연마루 김정수 대표이사
위기 극복 위해 濟河焚舟(제하분주) 할 것입니다
동화자연마루와 동화씨마 합병. 필사의 각오로 경영 혁신 이룩할 것


 

 

2009년 1월 1일부터 동화자연마루와 동화씨마가 합병하여 동화자연마루로 다시 태어났다. 지금까지 동화자연마루는 대리점 유통망을 통해 시판 영업활동에 주력해 왔고, 동화씨마는 특판에 대한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건설사 영업을 중점적으로 전개해 왔다. 이에 김정수 대표이사는 이번 합병으로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유통혁신과 신 시장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임 이후 근황을 말씀해 주십시오.
합병 이후 조직을 정비하고, 전국 대리점과 건설사를 방문하는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조직구성은 이미 마무리 되었고, 대리점 순회도 이제 거의 막바지에 이르고 있습니다.


동화씨마 영업을 총괄하면서 특판을 위한 건설사 출입은 잦았지만, 유통을 위한 대리점은 생소한 터라 이번 대리점 순방은 저에게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어려운 여건 하에서 건자재 유통업계의 현실을 실감했고, 그들과 윈윈하기 위해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 지 한 번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동화씨마와 동화자연마루가 합병하여 상호 접목할 아이템이 많아, 대리점 품목 세팅 작업만 잘 해도 많은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동화자연마루와 동화씨마를 합병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국내의 경제위기가 실물경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건설 등 산업전반이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고, 목질자재 업계 또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급등락하는 환율과 유가는 제품의 원가구조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아 시장 경쟁력을 급속도로 떨어뜨리고 있으며, 이로 인한 수익성 악화는 목질자재 업계 전체를 더욱 어려운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동화자연마루는 단기적으로는 이러한 위기상황을 극복함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보다 본질적인 체질 개선을 통하여, 시장에서의 업계 리더로서 자리를 좀 더 확고하게 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1단계 조치로, 근본적인 원가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혁신활동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으며, 기능 조직의 통폐합 및 비즈니스 구조상 연관된 회사의 통폐합을 통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 제고와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단순화, 관리기능의 단순/전문화로 불필요한 관리COST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2009년 1월 1일자로 동화자연마루와 동화씨마를 하나의 회사로 통합하게 된 것입니다. 통합을 통해 양사의 강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함으로써, 통합의 시너지를 높이고, 마루바닥재를 포함한 인테리어 자재 시장에서 시장 확대와 수익구조 개선을 통하여 리딩 기업의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함입니다.

 

합병 이후 어떤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까?
동화자연마루는 동화씨마와의 합병을 통해 여러 가지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동화씨마는 특판에 대한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영업을 전개하였으며, 동화자연마루는 대리점 유통망을 통해 시판 영업활동에 주력해 왔습니다. 이와 같은 양사가 합병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선, 고객 만족도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건설사를 대상으로 하는 동화씨마는 영업 활동에 있어 고객을 위한 기존의 건설현장 품질 모니터링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에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과 함께 향후에는 동화자연마루에서의 대 고객 마케팅 및 고난도의 그린서비스 정책을 특판 영업에도 적용할 수 있게 됨으로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만족도가 더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 조달 및 물류 체계의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달 업무의 경우 OEM 업체로부터 양사가 따로 구매를 하던 프로세스를 단일화하여, 양에 대한 안정적 공급을 확보하며 이것은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류 또한 동화자연마루의 물류 경쟁력을 기존 건설사 및 특판 대리점에 적용하여 보다 빠르고 편리한 물류 시스템의 활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특히 건설사에 대한 납기 대응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음, 종합적 인테리어 회사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동화자연마루는 강화마루, 벽장재(디자인월, 에코스텍, 핸디, 스페이스 월 등) 위주의 사업을, 동화씨마는 강화마루, 합판마루, 원목마루, 도어, 방부 및 합성 목재, 시스템 창호 등 다양한 품목을 건설사에 납품해 오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이제 함께 공유하게 됨으로써 유통망에서 소비자들은 동화자연마루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더욱 넓게 지게 되었습니다.


다음, 조직 통합으로 인한 비효율적인 낭비 요인을 제거하게 되었습니다. 동화씨마는 논현동에서, 동화자연마루는 여의도에서 각각의 업무를 전개해 왔습니다. 그러나 합병 이후, 여의도로 사업장이 통합됨으로써 조직이 공통의 현안을 논의하고 토의하는데 있어 시간적인 낭비 요인을 제거하였고, 통합 조직하에 공동 목표를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 해 영업 및 마케팅 중점 추진사항은 무엇입니까?
 2009년 동화자연마루는 2008년도 보다 10%정도 성장한 1,500억원의 매출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특히 마루는 총 200만평(시판 110만평, 특판 70만평, 디자인월 등 20만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첫째,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원가 절감 혁신 활동을 통하여 외부 환경으로 인한 가격 상승 요인을 내부적 혁신 활동을 통하여 감수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둘째, 영업 경쟁력 강화입니다. 마루 시장은 여러 대기업의 진출에 따라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틈새에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특판과 시판에서의 역량 강화 및 새로운 판매 루트를 창출하는 등 영업 활동 강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셋째,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입니다. 동화자연마루는 본사에서 관리, 육성하는 SM(Service Master)을 통하여 직접 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배직시공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타사와 차별화된 그린 서비스를 모든 고객에게 제공하고, 품질 보증기간을 강화하여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회사로 만드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리스크 관리 강화입니다. 요즘 건설경기 상황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고객에 대한 Risk 대응 프로세스를 업그레이드할 뿐 아니라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운영 효율성 증대를 통한 안정적 재고 운영, 대내외 환경 변화 극복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 등을 통하여 재무 건전성을 달성할 것입니다.
 
동화자연마루의 비전과 이를 위한 각오를 말씀해 주십시오.
첫 직장으로 이 회사에 몸담은 이후 26년간 근속하고 있습니다. 동화자연마루는 행복경영을 모토로 ‘World Best Living Space Solution Provider’를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혁신 역량과 운영 탁월성, 고객 감동 서비스를 바탕으로 업계 최고의 친환경 생활공간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삶의 질과 행복 수준을 향상시키고 사회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동화자연마루는 기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New Biz를 본격 전개하여 Global 기업으로서 기반을 구축하고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2009년은 정말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직원들에게 이러한 표현을 자주 합니다. ‘제하 분주(濟河 焚舟)’라구요. 이 말은 적을 치러 가면서 배를 타고, 물을 건너고 나서는 그 배를 태워버린다는 뜻으로, 필사(必死)의 각오(覺悟)로 싸움에 임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2009년은 정말 이러한 각오로 움직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저부터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여 회사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