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H.B.Fuller 신개념 원목마루 미장용 접착제 확산
[Visit]H.B.Fuller 신개념 원목마루 미장용 접착제 확산
  • 백선욱 기자
  • 승인 2008.12.09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B. Fuller(라콜접착제) 신개념 원목마루 미장용 접착제 확산
 습기경화 반응형 핫멜트(HMMC)

 


 
접착제 전문기업 H.B.Fuller
에이치비플러는 1887년 미국 Harvey B. Fuller에 의해 설립된 120년 전통의 접착제 전문기업이다. 전 세계 31개국에 지사와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4000여 명의 임직원과 200여 명의 석, 박사 연구진으로 구성된 접착제 전문 회사다.
1887년 창립하여 1968년 라틴 아메리카 Global Branch를 시작으로 1972년에는 유럽 Global Branch를, 1976년에는 아시아·퍼시픽 Global Branch를 설립했다. 1983년 미국 ‘Fortune’지 500대 기업 선정에 이어, 1997년에는 미국 ‘Fortune’지 100대 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국내에는 1991년 지사를 설립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국내외 최신 기술과 최고의 접착제 제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가구, 건설, 창호, 마루 등에서부터 섬유, 기저귀, 포장, 담배, 필터 등 다양한 분야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접착제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국내외 가구업체 접착제 사용
H.B.Fuller는 국내에서도 라콜(Rakoll)이라는 세계적인 접착제 브랜드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지난 30여 년 간 국내 목공 및 가구시장과 함께 해 오면서 멤브레인, 엣지밴딩, 랩핑, 무늬목배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래전부터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한샘, 리바트, 영림임업 등 국내 건구재 유수 업체와 오랫동안 거래해오면서 제품의 안정성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H.B.Fuller 대부분의 제품은 독일, 영국, 이태리, 미국, 일본 공장 등에서 생산된 완제품으로 국내에 수입하고 있다.
때문에 납기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경기도 용인 수지에 독자적인 물류창고를 구축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확보했다. 모든 접착제를 완제품 상태로 수입하는 만큼 1년 내내 최상의 제품력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라콜 접착제는 가구, 마루, 산업용 대부분이 소비자의 건강까지 고려한 친환경제품(일본 F4 Star/국내 5Clover 등)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건구재의 유해성 문제를 해소하고 있다.
 
원목마루 미장용 접착제 습기경화 반응형 핫멜트(HMMC)
국내 원목마루는 온돌문화의 특성 상 세계 최고의 품질을 원하고 있다. 국내 원목마루 제작에 필요한 접착제는 강한 접착력, 내열·내수성, 생산효율성, 목재 함수율에 따른 변수, 다양한 소재 변화 등 중요한 여러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다양한 변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접착제는 바로 핫멜트 타입의 HMMC이다.
핫멜트 타입의 HMMC은 빠르고 강한 접착력과 경화된 후 가지게 되는 내열·내수성은 기본이며, 용제형 접착제가 가지는 느린 Press 시간 및 공간을 없애 강화된 Press Nip Roll만 있으면 Press 공정 없이 연속 생산이 가능하며 친환경 제품이라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내외 유수의 원목마루 제조업체에서 적용중이며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신개념 차세대 접착제 HMMC란
일반적으로 열가소성의 핫멜트는 접착할 수 있는 시간이 빠르고 연속작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 접착할 수 있는 소재가 한정적이며 다시 열을 받으면 녹아버린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열경화성 접착제는 한번 경화가 이뤄지면 뛰어난 접착력과 고온에서 열을 견딜 수 있는 구조를 가지지만 초기접착력이 약해 작업 공정상 프레스를 해 주거나 열을 가해야 하는 등의 추가적인 작업이 뒤따라야 한다.
이러한 열가소성 접착제와 열경화성 접착제의 장점을 활용해서 만든 HMMC는 다양한 소재에서의 빠르고 강한 접착력과 뛰어난 내열성, 연속작업이 가능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세대 접착제이다.
HMMC란 Hot Melt Moisture Cure 즉, 습기경화 반응형 핫멜트의 약자다. HMMC는 공기와 소재의 수분에 의해 경화가 되는 핫멜트로서 핫멜트의 빠른 초기접착력과 뛰어난 작업성을 기반으로, 경화성 접착제의 다양한 소재에 강한 접착력과 내열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신개념의 친환경 접착제다.
최근 다양해지는 신소재, 난 접착에 탁월한 접착력과 연속적인 생산성을 부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별도의 HMMC 장비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어 상담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HMMC 제품은 원목마루 제작, 패널 제작, 무늬목 배접은 물론, 깨끗한 면성을 위한 PET 필름 Overlay, 각종 난 접착 소재 접착 등에 사용하고 있으며 점차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로 국내 접착제 시장 이끌어 나갈 것
H.B.Fuller는 오랜 기간 국내 목공시장에서 축적된 깊은 노하우와 시장경험을 바탕으로 단순히 접착제 판매에만 그치지 않고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을 처음 제작하려는 단계에서부터 완성에 이르기까지 함께 연구하고 논의하여 한국의 기후와 문화에 알맞은 접착제 제품을 제안하고 있다.
H.B.Fuller 한국지사 방진구 지사장은 “현재 국내 목공시장은 다양한 소재의 개발과 친환경 제품 개발로 인해 기존 접착방식보다 한층 선진화된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H.B.Fuller는 다양한 소재와 함께 좋은 면성과 접착력 등 품질을 더욱 개선함으로써 국내 접착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02-786-829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