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실크벽지 생산 업체 17개
[Special report]실크벽지 생산 업체 17개
  • 이보경 기자
  • 승인 2009.09.0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크벽지 생산 업체 17개
지역별 분포도, 경기도가 가장 많아

 

 
실크벽지는 국내 벽지 시장에서 합지벽지와 함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제품이다. 특히, 판매액 면에서 고부가 제품으로, 벽지 업계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국내 실크벽지 생산업체는 약 17개가 있다.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실크벽지와 합지벽지를 함께 생산하고 있다. 이는 벽지 시장에서 실크벽지와 합지벽지 비중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벽지 시장에서 실크제품과 합지제품 비중을 비교하기는 힘들다”며, “잘 사는 사람은 가격대가 비싸더라도 고급스러운 실크벽지를 선호하지만 반대의 경우는 합지벽지를 선호한다 즉, 두 제품에 대한 비중 차는 소득편차에 따른 지역편차가 크다”고 전했다.
이는 광고나 홍보, 신제품 리뉴얼 시기 등을 봤을 때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실크벽지가 비중이 높게 비춰지지만, 실제 판매에 있어서는 실크벽지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란 것이다.

 

지역별 생산업체

 

실크벽지를 생산하고 있는 국내 업체들은 DSG대동월페이퍼, 신한벽지, 디아이디벽지, GNI개나리벽지, 서울벽지, 우리벽지, 코스모스벽지, 제일벽지, 샬롬벽지, 디자인벽지, 투텍쿄와, 매화벽지, 숲에온 등이다.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유통망이 약한 회사들의 경우 OEM방식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곳도 있다. 국내 실크벽지 생산 업체들은 수도권과 가깝고 유통에 편리한 경기도 지역에 집중적으로 위치하고 있다. 다음으로 많이 위치한 곳은 충청남도다. 이밖에 충청북도, 경상남도 등에도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GNI개나리벽지, 신한벽지, 서울벽지, 우리벽지, 투텍쿄와, 매화벽지, 삼에스벽지 등이 경기도에 자리하고 있다. 충청남도에는 코스모스벽지, 제일벽지, 디자인벽지 등이 있고, 충청북도에는 모젤벽지, 금진화학, 숲에온 등이 모여 있다. 이밖에 경상남도에는 DSG대동벽지가 있다.
국내 실크벽지는 LG하우시스, 신한벽지, 대동벽지, 디아이디벽지, GNI개나리벽지, 서울벽지, 우리벽지, 코스모스벽지, 제일벽지, 샬롬벽지, 투텍쿄와 등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벽지 회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고유의 브랜드와 디자인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하반기를 겨냥한 벽지 신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침체된 경기상황을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가격을 낮춘 실크벽지 제품들의 등장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생산 과정과 역사
우수한 디자인과 기능성으로 해외에 수출되기도 하는 실크벽지는 ∇PVC분말의 원재료 혼합처리과정 ∇혼합처리물을 MIX하여 졸의 형태를 만드는 과정 ∇원지에 코팅 및 챔버과정을 거쳐 냉각처리과정 ∇인쇄과정 ∇건조과정을 거친 후 엠보싱과정 ∇동조 ∇절단과정 ∇포장을 통해 생산된다. 이러한 실크벽지를 생산하는 설비는 인라인과 오프라인이 있다. 인라인은 위에 과정을 하나의 설비로 진행하는 것이고, 오프라인은 두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각 다른 기계에서 생산하는 설비다.  국내 생산 업체들은 각 특성에 맞게 설비를 갖추고 있다. 대량생산을 주로 하는 경우는 비교적 생산성이 좋은 인라인을 택하고 있고, 제품별로 상황에 맞게 생산을 하는 업체들은 오프라인을 쓰고 있다.
생산설비에 대해서 업계 관계자는 “인라인이 좋다 오프라인이 좋다 말할 수 없다”며, “업체별로 특성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 필요한 설비를 들여놓고 생산하고 있고, 실제 색감이나 인쇄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다”고 전했다.
국내 벽지 시장에 중심인 실크벽지는 견사를 사용한 것이 아닌 PVC를 이용한 비닐코팅벽지다. PVC벽지인데 실크벽지라 불리는 이유는 뛰어난 색감과 고급스러운 표현이 가능해 마치 실크 같은 느낌을 표현할 수 있어, 실크벽지로 불리고 있다.
이러한 실크벽지가 국내에 등장한 시기는 90년대 초쯤이다. 국내 벽지의 등장은 일제시기인데, 당시는 단순히 등사 형식으로 롤 개념이 아닌 판의 개념으로 붙이는 종이벽지였다. 이후 등장한 것이 원지에, 하지와 상지를 겹으로 붙인 합지벽지다. 지금의 실크벽지는 90년대 초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아파트 시장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한 실크벽지는 90년대 중반부터 국내 벽지 시장에서 주품목으로 자리하게 됐다. 이는 주거생활의 향상과 소비자의 눈높이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실크벽지 시장 전망
실크벽지는 내오염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실용적 제품이다. 특히, 디자인 표현력이 우수해 색감이나, 엠보효과를 통한 깊이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또, 실크벽지는 합지벽지 보다 두꺼워 제품의 평활도가 높고, 이음면이 거의 보이지 않아 고급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엠보효과를 준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합지벽지는 엠보효과를 주어도 실크와 같은 깊은 느낌을 줄 수 없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처럼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실크벽지는 포인트 벽지 시장이 위축 되고 있고, 벽지를 대신하는 석재, 목재 등 다양한 소재가 등장해 시장을 조금씩 잠식당하고 있다. 더불어 경기불황이 계속되고 있어, 가격경쟁력이 있는 합지벽지도 시장을 넓히고 있다.
이에 대해 벽지 업계는 타 소재의 경우 가격대가 비싸고 아직까지 실크벽지 수준의 디자인과 표현력을 갖춘 제품은 시장에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 합지벽지 시장 역시 경기가 좋아지면 다시 실크벽지가 시장을 유리하게 가져갈 것이기 때문에, 향후 실크벽지 시장은 현재의 시장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현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