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우리벽지 이석우 이사
[Interview]우리벽지 이석우 이사
  • 이보경 기자
  • 승인 2008.09.0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우리벽지 이석우 이사

우리벽지 시장 탈환 노리다
디자인 인프라 구축, 판매 유통 조직 강화

 

 

우리벽지가 시장 탈환을 위해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 1987년 벽지시장에 뛰어든 우리벽지는 2000년 초반까지 국내 벽지 3대 메이커 중 하나로 명성을 이어오다, 2003년 이후 하향세를 보이며 시장을 잠식당해 왔다.
국내 최초로 PVC실크벽지 및 타일벽지를 개발하고, 최고의 기술력을 통해 업계 ‘벽지수출 1위 기업’으로 잘 알려진 우리벽지는 친환경 제품만을 고집하며 전 제품을 친환경 인증 받았다.  
우리벽지는 지난 4~5년간 어려운 경기여건 아래 시장 흐름과 다소 단절된 제품의 개발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2006년 하반기부터 체질개선을 단행하여 서서히 그 성과가 나타나 올 초부터 신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조직개편, 유통망 개선
우리벽지는 최근 시스템을 대폭 개선했다. 2007년 11월부터 조직을 개편하여 기획실을 신설하고, 디자인 인프라를 구축하여 역량을 집중했다.
“기획실은 마케팅팀, 디자인팀, 해외영업 트렌드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성을 살려 분야를 세분화 했지만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디자인팀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하여, 인적구성을 강화하고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 개방적인 분위기 조성과 디자인 정보 강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획실 실장을 맡고 있는 이석우 이사의 설명이다.
최근 몇 년 사이 벽지시장은 많은 변화를 보여 왔다. 포인트 월의 등장과 함께 드라마 PPL의 영향으로 벽지에 대한 주부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디자인 개발에 대한 부담감을 안게 되었다. 제품 주기가 짧아지고 패턴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또 친환경 및 기능성 벽지가 보편화되었다. 친환경이 아니면 시장에서 자리를 잡기 어렵게 되어 제조업체로서는 설비 및 원자재 가격에 대한 부담이 한층 높아지게 되었다. 여기에 몇 년 동안 지속된 부동산 경기 불황은 내수침체를 가속시키고 있어 벽지업계는 진퇴양난에 빠져 있다.
벽지는 디자인 싸움이다. 공급과잉인 현 시장 환경에서 디자인을 무시하고는 더 이상 명함을 내밀 수가 없다. 이에 우리벽지도 디자인역량을 대폭 강화했다. 기존에 비해 3배 이상 인프라를 확충하고, 인적 구성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현재 우리벽지 매출은 시판 : 특판 : 수출이 7 : 2 : 1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통상적으로 벽지시장은 시판수요에 의해 매출이 확충된다. 최근 우리벽지는 유통망 강화에 전력을 모으고 있다. 내년 하반기까지 경쟁력 있는 시스템으로 유통망을 개선하여 M/S 확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우리벽지는 최근 특판 시장에서도 움직임이 커져가고 있다. 건설사 시장을 겨냥하고 탄력적으로 제품으로 보강한 결과 특판 매출도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드림, 나노마리나, 솔루션, 나노초이스 중심으로 라인업
우리벽지는 드림, 나노마리나, 솔루션, 나노초이스를 중심으로 건설사 특판용 브랜드인 누벨8과 방염성능을 인정받은 방염벽지로 라인을 구성하고 있다.
드림은 미국에서 직수입한 폴리텍스 수성잉크TW-1000이라는 특수첨가제를 사용하여 벽지 전면에 특수 코팅하여 유기성화합물로부터 인체를 보호해 주고, 탈취율 99%의 고기능 웰빙형 실크벽지이며, 수성잉크를 사용한 친환경 웰빙 벽지다.
마리나는 순수 펄프만을 사용한 자연 친화적인 최고급 합지벽지로 트렌디한 디자인, 부드러운 엠보싱 문양, 감각적인 디자인, 화사한 컬러로 다양한 구색을 갖춘 최신 트렌드 벽지다. 최근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건강에 대한 욕구에 충족하고자 나노실버기술을 접목하여 생산하고 있다.
솔루션은 세계시장을 겨냥한 COLLECTION 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칼라 트랜드를 보여주는 기존의 국내벽지의 디자인 및 칼라의 틀을 깬 신개념 WESTERN Style 벽지이다. 특수 공법으로 제작함으로서 표면의 내구성을 강화한 SOLID 벽지로 품질을 더욱 향상한 High-Brand 고급벽지이다.
나노초이스는 은의 항균, 살균, 탈취기능을 사용한 나노실버 함유 웰빙 벽지다. 나노 실버란 벌크상태의 금속 은을 10㎚이하 크기의 실리카와 결합시켜 평균 입경 3㎚크기의 순수한 나노 은 미세입자를 제조하는 기술이다. 은은 강력한 살균력으로 650여종의 유해세균을 살균하고 항균, 항곰팡이 기능에 악취를 제거하고 탈취하는 기능이 있다고 한다.

 

나노초이스 신제품 제품 반응 ‘호호’
최근 우리벽지는 2008년 F/W NEW collection NANO-CHOICE를 출시했다. 신제품 발표 이후 대리점이나 인테리어 전문가들로부터 반응이 좋아 매출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을 신제품 강렬한 컬러의 꽃무늬 패턴에서 벗어나 포인트 벽지에도 여백의 미를 주었다. 밝은 컬러와 은은하면서도 포인감을 살린 디자인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무지계열 벽지는 ‘펄’을 이용하여 도시적인 이미지를 표현했고, 업계 최고의 동조기술로 입체감과 볼륨감을 극대화했다. 컬렉션 하나로 원스톱 인테리어가 가능하도록 편집하여 손쉽게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배려했다.
“최근 전국을 순회하며 영향력 있는 인테리어 전문가를 통해 우리 신제품에 대한 평을 들었습니다. 대체로 A점 이상은 되는 듯합니다. 최근 소비자 요구와 코드가 잘 맞다고 호평해 주었습니다. 디자인팀을 강화하고 내놓은 첫 작품인 만큼 성과가 기대됩니다.”
우리벽지는 금번 신제품이 우리벽지가 예전의 명성을 회복하는 데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감하고 마케팅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www.wooreewal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