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PVC바닥재 전문 기업 (주)재영 심택수 회장
[interview] PVC바닥재 전문 기업 (주)재영 심택수 회장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5.10.0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VC바닥재 전문 기업 (주)재영 심택수 회장

 

우수한 품질, 합리적인 가격 ‘Jflor’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써 PVC바닥재 업계 선도할 것

 

오랜 시간 대기업이 장악해 온 PVC바닥재(륨, 펫트) 시장에 최근 신규 브랜드가 대거 진입하면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그 중 가장 두각을 보이고 있는 기업은 단연 (주)재영(이하 재영)이다. 재영은 기존 대기업 OEM 공급과 함께 해외시장에서 활동하던 PVC바닥재 전문 기업으로 지난해 자체 브랜드 ‘Jflor’를 론칭하며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과감한 설비투자, 수년간 쌓아온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우수한 품질과 높은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재영은 현재 시장에서 유통업자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 적극적인 투자개발과 유통망 확보를 통해 국내 대표 PVC바닥재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재영의 심택수 회장을 만나 재영의 경쟁력과 목표, 그리고 그의 경영철학에 대해 들어보았다.

 

Q. 재영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재영은 고급 가공안료 및 착색제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웅빈(이하 웅빈)의 자회사로 2007년 12월 경상북도 김천시 지례면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후, 국내시장에서는 주거용 및 상업용 Sponge Flooring, Rigid flooring, Coin Mats, Leum 등 완제품은 물론, 발포층·비발포층 상지 등의 반제품과 방염 및 비방염 하지 등 Interior Sheet를 국내 대기업에 OEM 방식으로 공급해왔습니다. 또한 해외시장에는 ‘Jflor’란 자체 브랜드로 진출해 중동,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 세계 30여 국가에 Jupiter, Mercury, Eco-Leum, Eco-PET, Ultralong 등 다양한 PVC바닥재 제품을 수출했습니다. 지난 2014년 6월, 최신설비를 증설하면서 국내시장에서도 자체 브랜드 ‘Jflor’를 론칭했고, 국내 25여개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재영은 KS Q ISO 9001, KS Q ISO 14001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바닥재 전 제품에 대해 KC마크와 함께 친환경 건축자재 최우수등급인 HB마크(클로버 5개)를 인증 받는 등 친환경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지난 2013년에는 삼백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며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Q. 자체 브랜드를 론칭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국내 PVC바닥재 시장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소수의 대기업들이 과점하며 우월적 지위를 누려왔던 시장입니다. 재영 역시 2008년부터 2014년 상반기까지 한화L&C에 OEM으로 PVC바닥재를 납품해 왔습니다. 대기업 OEM만으로도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향유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사 브랜드를 출시한 이유는 대기업 위주로 공고하게 굳어진 국내시장에 소비자가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기반을 확대함과 동시에 높은 제품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아울러 해외시장 판로를 넓히고자 하는 집념과 도전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재영이 국내 브랜드 론칭 이전부터 세계 최대 바닥재 박람회인 도모텍스에 4년간 꾸준히 참가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Q. 재영의 경쟁력은 무엇이며, 이와 함께 간단한 제품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먼저 재영은 생산라인에 있어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26인치·28인치 카렌더 및 라미네이터, PET 발포기, LEUM 발포기, 인쇄기 등 PVC바닥재 반제품에서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일괄생산에 필요한 시설을 완벽히 갖추고 있습니다. 카렌더의 경우 국내 반제품 생산 경쟁력이 우수하며, 발포기는 속도, 생산성, 수율면에서 업계 최고를 자랑합니다. 또한 당사의 라미네이트는 각종 플로링, 매트, 전기매트 등 다양한 제품 생산이 가능할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 최신식 설비입니다.

당사는 이 같은 우수한 설비를 바탕으로 주거용부터 상업용, 고후도 제품까지 전 종류의 PVC바닥재 생산이 가능하며, 국내 대기업 제품 이상의 고품질을 구현해 내고 있습니다. 또한 모기업인 웅빈으로부터 바닥재 생산에 필요한 각종 안료 및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고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며, 이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재영은 웅빈의 부설 기술연구소를 통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제품을 연구•개발 중에 있습니다.
Jflor 브랜드 제품은 PET는 ‘ECO-PET’, LEUM은 ‘ECO-LEUM’이란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에코펫트, 에코륨 내츄럴(1.8mm), 스카이(2.2mm), 하모니(3.0mm)와 층간 소음 저감에 효과적인 고후도 제품 아이잠(4.5mm) 등이 있으며, 최근 일부 대기업만이 생산 가능했던 6.0mm 바닥재 ‘아이잠플러스’까지 출시하며 다시 한 번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Q. 국내 PVC바닥재 업계에 대한 견해가 궁금합니다.
A.현재 국내 PVC바닥재 시장, 특히 당사가 주력하는 주택용 LEUM 시장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과도기’라는 말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십 년간 소수의 대기업이 과점하던 바닥재 시장에 당사를 포함해 최근 1년간 다수의 신규 업체가 동시다발적으로 진입했고, 업체별로 시장점유율을 유지 및 확보하기 위해 사활을 건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및 건설경기의 부진으로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의 경쟁이라 피부로 느끼는 경쟁의 강도가 그 어느 때보다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최소 2~3년 이상 지속되리라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예상이며, 이 기간 동안에는 기존 시장보다 더욱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한 가지 주목할 만한 현상은 대기업들의 유통전략 변화입니다. 과거 대리점에 의존하던 일원화된 판매채널에서, 현재는 물류 및 시공이 가능한 형태의 직영점을 전국단위로 확대함으로써 이원화된 판매채널 가동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의 이러한 유통전략 변화는 기존 지역별 대리점과의 이해관계 조율이라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논외로 하더라도, 향후 바닥재를 포함한 인테리어 자재의 유통에 있어 생산자, 도·소매점, 시공자, 소비자 등 모든 시장 주체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는 만큼 그 성공과 실패의 향방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Q. 경쟁이 치열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요?
A.최근 1년 새 당사를 포함한 PVC바닥재 공급업체가 다수 등장하면서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당사와 같은 신생 후발 제조업체의 시장진입을 적극 견제하기 위한 기존 과점 대기업들의 단가인하가 단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사가 선택할 수 있는 성공전략은 그 무엇보다도 당사의 최대 장점인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이고 경쟁력있는 가격에 안정적으로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당사의 협력업체 및 유통대리점과의 지속적인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전략을 통해 현재 당사는 자체 브랜드로 시장 진입 후 1년 만에 군납 및 자체 대리점을 통한 판매증대, 마루전문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OEM 공급 등으로 시장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유통망 확대, 고후도 기능성 제품을 통한 특판시장 공략 등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매출 및 시장점유율을 더욱 확대하고, 아울러 Jflor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활동 역시 활발하게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Q. 시장에서의 장•단기적인 목표가 궁금합니다.
A.단기적으로는 연내 PVC바닥재 시장에서 10%대 초반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수익구조를 견고히 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또한 현재 당사는 KBS 2TV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인 주말드라마 ‘부탁해요, 엄마’의 제작 지원 및 PPL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Jflor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인식되어 점차 친숙하고 주목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을 통해 안정적이고 우수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합리적인 가격과 함께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써, 국내외 PVC바닥재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회장님이 갖고 있는 신념 혹은 경영철학은 무엇입니까?
A.열정, 정직, 조화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고객만족, 품질만족, 행복나눔을 실현하고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부분의 기본이자, 최고의 성과이며 성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성공은 직원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믿고 있으며, 행복한 마음과 긍정적인 마인드에서 나오는 시너지 효과를 위해 즐겁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고, 직원 자녀 학자금 지원부터 서클, 취미활동 지원, 자기능력 개발 비용 등 복지 향상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만족하고, 즐겁고 신명나는 일터를 만드는 것이 대표로써 할 수 있는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족처럼 서로를 위하는 직원들과 최신식 기계 설비를 통해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고객만족과 정도 경영을 실현하며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지속 개발해 거래선으로부터는 변함없는 신뢰를, 소비자로부터는 꾸준한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