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story] (주)스타코리아 신성장 엔진은 ‘제품력•차별성’
[company story] (주)스타코리아 신성장 엔진은 ‘제품력•차별성’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4.10.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스타코리아 신성장 엔진은 ‘제품력•차별성’
7.5T, 6T ‘스타강마루’ 고급 동조엠보 ‘스타빈티지’ 호평

 

최근 바닥재 시장에서 강마루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012년 고품질 강마루 제품을 내세워 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한 (주)스타코리아(이하 스타코리아)의 기세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2012년 설립이후 매년 100% 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스타코리아는 수도권 최적의 접근성과 물류수송의 요충지로 꼽히는 인천에 자리 잡고 있으며, 지난 4월에는 서구 가좌동으로 공장을 확장 이전하면서 전략적으로 더욱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되었다.

 

부지 1500평, 차별화 된 생산라인 구축
스타코리아의 새로운 공장은 부지 1500평에 건평 900평 규모로, 다양한 생산 설비와 대량 재고가 있는 제조•물류동과 사무동으로 나뉘어 있다. 제조•물류동에는 마루 제작을 위한 2개 라인과 접착라인을 별도로 가지고 있다.
이 중 1호기라인은 증가하는 수요와 품질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지난 6월 새롭게 증설한 제조라인이다. 런닝쏘우-백홈-갱립기-사이드테노너-엔드테노너-포장라인으로 구성된 1호기라인은 반일 가동 기준 월 4~5만평의 강마루 제조가 가능하며, 현재 강마루 제품을 집중적으로 제작하고 있다. 또한 1호기라인은 타 업체 제조라인과 다르게 엔드테노너-포장라인 사이에 검수를 강화하는 시스템을 추가 구축, 불량률을 최소화해 품질에 큰 역점을 두고 있다.

2호기라인은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한 제조라인으로, 월판넬, 학교용 마루 등 비규격 제품 제조를 중심으로 가동 중에 있다. 강마루 생산 역시 가능하며, 2개 라인 동시 가동 시 강마루의 월 케파는 7~8만평 수준이다.

 

스타빈티지, 스타강마루 ‘품질, 차별성, 디자인’ 3박자
스타코리아에서는 스타강마루, 스타빈티지 등 두개의 강마루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이 중 스타빈티지는 지난 8월 론칭한 제품으로 최근 시장에서 핫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타빈티지의 가장 큰 특징은 고급 동조엠보 공법이 적용된 차별화된 표면이다. 트렌디한 빈티지 색감에 옹이, 패임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스타빈티지는 시각적뿐만 아니라 촉각적으로도 자연스러운 나무결을 생생히 느낄 수 있어 강마루의 최종버전이라는 극찬을 받고 있다.


스타빈티지는 다양한 효과를 표현하기 위한 표면처리로 인해 일반 강마루보다 다소 두꺼운 8T제품으로 출시되었으며, 빈티지 이클립스, 빈티지 그레이스 등 밝은 계열 제품과 빈티지 와일드 브라운, 빈티지 헤이즈, 빈티지 클라우드 등 차별화 된 컬러 제품 등 10가지 패턴으로 디자인의 다양성을 더했다.
스타코리아의 탄생과 함께 론칭된 스타강마루는 스타코리아의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는 효자상품이다.
자체적으로 엄격한 품질 잣대를 들이대 제조•유통 중인 스타강마루는 기본형인 7.5T제품과 기획 상품인 6T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12가지의 다채로운 패턴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7.5T 스타강마루는 높은 수요에 걸맞은 디자인 강화를 위해 올 하반기 밝은 오크계열 패턴 제품이 추가될 예정이며, 합판의 내구성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최적의 두께를 구현한 6T 제품은 열전도성, 가격경쟁력 등의 장점이 있어 메인제품이 아님에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외에도 현재 스타코리아는 월판넬(OEM 생산), 학교용 마루를 생산 중에 있으며, 품질력을 인정받아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몇몇 중견기업의 강마루 OEM 생산도 병행하고 있다.

 

전국 유통망 구축, 시판•관급 시장 주력
스타코리아는 경기도 하남 지역을 중심으로 수도권, 경상도, 대구, 부산, 제주도 등 전국적으로 대리점 및 취급점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이 중 우량판매점으로 꼽을 수 있는 곳은 10~15개점으로, 상대적으로 길지 않은 연혁에 비해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주력 시장은 시판시장이지만, LH, SH 등 관급공사에 제품을 납품하며 관급시장 공략을 시도하고 있다. 제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환경표지마크도 획득한 상태다. 최근에는 그 품질력과 가격경쟁력을 인정받아 대구 옥포지구, 금호지구 등 현장에 스타강마루 4만평을 수주했다. 특판 직납은 아직 하고 있지 않지만, 대리점을 통해 우미건설 등 건설사 현장에 스타코리아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특판시장에서 강마루가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특판시장 공략을 위한 준비도 진행 중에 있다.

 

경쟁력 ‘최고품질지향, 적기공급능력, 적정단가실현’
이렇듯 스타코리아는 차별화 된 제품, 전국 유통망, 지리적 이점 등 무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큰 경쟁력으로는 최고품질, 적기공급능력, 적정단가를 들 수 있다.
무엇보다 차별화된 생산라인이 이를 가능케 하는 가장 큰 이유다. 스타코리아는 한 공장 내에서 합판 핸들링, 접착, 가공 등부터 최종 제품 완성까지 원스톱으로 마루를 생산한다. 타 업체에서는 찾아볼 수없는 독보적으로 효율적인 원스톱 라인을 통해 높은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노하우와 기술력도 큰 몫을 한다. 시장에서는 현재 HPM합판의 박리현상, 휨 등 문제점이 많다. 현재 스타코리아에서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산 최상급 합판만을 사용하며, 과거 합판, HPM접착 외주의 경험과 자체개발한 고물성 접착제 등을 통해 최상급 품질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수종당 최소 500평에서 1000평의 재고를 항상 보유, 적기공급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이 같은 배경이 있기에 스타코리아는 10년 A/S를 내걸 만큼 품질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도 큰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다.

 

 

 

 

강점은 ‘원스톱 생산, 접착 노하우, 제조라인’
한발 앞선 차별화 제품으로 시장 공략 할 것
(주)스타코리아 한창수 대표

 

 

 

Q. 스타코리아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A.
자사는 2012년 1월 스타코리아가 설립되기 이전에 강마루의 합판과 HPM을 접착하는 일을 주된 업무로 해왔고, 이 과정에서 물성, 친환경성 등 요소의 강화를 위해 자체개발한 접착제를 사용해 품질향상을 도모했으며, 강마루에 적용하는 샌드위치 합판도 개발했습니다. 이렇듯 접착분야의 남다른 노하우와 강점을 바탕으로 마루를 생산하는 까닭에 품질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합판의 핸들링부터 최종 제품 생산까지 현재 공장에서 원스톱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뛰어나며, 타사 제조라인보다 검수 시스템을 강화해 로스율도 현저히 낮습니다.
스타코리아 회사 자체의 장점은 긍정적이고 도전적입니다. 남들이 고민을 거듭할 때 스타코리아는 일을 과감히 진행합니다. 최근 선보인 ‘스타빈티지’도 현재 시장에서 선보여진 어떤 제품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해 한발 앞서 상품화했고, 그 결과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Q. 스타코리아만의 원칙이 있다면?
A.
신용과 신뢰를 가장 중요시하는 만큼 이를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이에 우선적으로 재고확보와 납기에 크게 신경 쓰고 있습니다. 아무리 완벽한 제품을 만들었다하더라도 공급에 차질을 빚는다면 신용을 잃게 되기 마련이죠. 이는 거래에 있어 기본적인 덕목이기도 합니다. 이에 수종당 최소 500평 이상의 재고를 항상 보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제품을 요구할 때 언제든 공급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운영 방향은?
A.
스타코리아는 만 3년이 되지 않은 업체입니다. 하지만 마루 업계에서 후발주자라고 해서 제품까지 남들과 같은 것만을 따라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동안 획기적인 표면재와 제품 개발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왔고, 업계에 없던 6T 제품도 출시했습니다.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집중할 것이며, 최근 자사가 출시한 ‘스타빈티지’처럼 뛰어난 제품이 있다면 누구보다 먼저 상품화를 진행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지난해 2월, 3월에 경향하우징페어, 상해 도모텍스 등 전시회에 참가하며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섰지만, 아직은 내실을 다지는 게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해 현재 전시회 참가는 자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더욱 안정이 되고, 사업이 궤도에 오르면 다시 박람회 참가 등 대외적인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Q. 장•단기적인 목표가 무엇입니까?
A.
단기적인 목표는 품질을 더욱 강화하고 제품을 다양화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겠지요. 이러한 목표의 연장선상에 장기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현재는 강마루를 중심으로 월판넬, 학교용 마루 등을 제조•유통하고 있지만, 향후 합판마루, 원목마루 등 목질계 바닥재 전 품목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이 어떠한 종류의 마루를 원하든 공급해 줄 수 있는 기업, 마루하면 먼저 떠오르는 기업, 그 기업이 스타코리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