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나무와자연 김상남CEO
(주)나무와자연 김상남CEO
  • 백선욱 기자
  • 승인 2008.07.04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나무와자연 김상남 CEO
아름마루, 천연강마루 마케팅 강화
무늬목 노하우가 마루 노하우로

 

 

 

차세대 온돌마루 대표주자 천연강마루

온돌마루 브랜드 ‘아름마루’가 (주)나무와 자연과 함께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동사는 원목마루, 합판마루, 강마루, 토박이마루 등 다양한 마루바닥재를 생산 판매하는 마루 전문 기업. 최근 천연강마루에 대한 호응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나선 것이다. 인테리어점은 물론 리조트, 아파트 등 건설사 프로젝트에서도 주문이 잇따르고 있어 이에 대한 사업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천연강마루는 차세대 온돌마루 대표주자로, 합판마루와 강화마루의 장점만을 결합했다는 강마루의 단점까지 보완한 온돌마루다. 강마루를 업그레이드한 것이 천연강마루인 셈이다.
강마루, 천연강마루는 모두 기존 합판마루의 단점인 표면내구성을 극복하기 위해 출현한 제품. 그러나 둘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이름에서도 엿보이듯 강마루가 내수합판에 HPM 혹은 HPL로 통용되는 열경화 수지 화장판을 접착한 마루라면, 천연강마루는 내수합판에 무늬목 HPL을 접착한 마루다. 강마루가 모양지에 멜라민을 함침한 HPL을 적용했다면, 천연강마루는 무늬목에 멜라민을 함침한 HPL을 통해 표면을 강화했다. 강마루가 찍힘, 긁힘 등 내구성은 높였으나 표면 디자인에 한계를 보인 반면, 천연강마루는 무늬목을 사용함에 따라 내구성과 표면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킨 제품이다.

 

집성·염색무늬목 기술 발달로 천연강마루 재인식

천연강마루가 본격적으로 출현하기 시작한 건 작년부터. 무늬목 HPL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HPL기술 진화로 개발된 무늬목 HPL은 천연무늬목 혹은 집성·염색무늬목에 멜라민 수지를 함침하여 열압에 의해 압축성형 한 표면재다. 천연 목질 소재를 사용함에 따라 표면디자인이 더욱 자연스럽고 인공적이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천연강마루가 대세를 탄 데에서는 여러 가지 배경이 있다. 그 중 가장 큰 것이 집성·염색무늬목의 기술 진화다.
천연강마루는 크게 표면소재에 따라 천연무늬목, 집성무늬목, 염색무늬목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천연무늬목은 천연소재를 그대로 사용하여 디자인이 자연스러운 반면, HPL로 가공이 어려워 수종이나 패턴이 대단히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집성무늬목과 염색무늬목을 대안으로 내세워 천연강마루를 개발하였으나, 집성무늬목과 염색무늬목 자체의 인공적인 느낌이 강해 가격만 비쌌지 일반 강마루와 별다르지 않다는 인식이 나타났다.
그러나 무늬목 가공기술이 발달하면서 집성무늬목과 염색무늬목의 패턴이 더욱 자연스럽고 다양하게 개발돼 이에 대한 인식이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무늬목 경쟁력이 제품 경쟁력

천연강마루의 경쟁력은 품질과 가격이다. 품질은 각 사가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가격에 의해 우위를 점하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천연강마루의 성공 여부는 무늬목 확보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늬목 확보 능력에 따라 품질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천연강마루의 품질 키워드는 무늬목 HPL. 무늬목 HPL의 품질 키워드는 안정적인 함수율, 두께, 무늬, 공급량, 수종 등에 대한 경험적인 노하우다. 천연강마루는 무늬목에 대한 노하우가 없으면 제대로 제조할 수 없다는 뜻이다.
아름마루 천연강마루가 고 평가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측면에서다. 대신마루와 무늬목 공급협약을 체결하고 천연강마루를 제조하고 있는 동사는 중국 최대 무늬목 제조사인 빅우드와의 협약을 통해 우수한 품질, 다양한 디자인의 무늬목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고 있어 품질, 디자인, 가격 측면에서 모두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15년 간 무늬목을 연구하고 개발해온 아름마루의 노하우와 대신마루의 강마루 제조기술이 이를 더욱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무늬목 원자재가 인상에도 불구하고, 빅우드 측과 15% 다운된 가격으로 무늬목을 공급받기로 협약해 원가경쟁력이 더욱 높아졌다.
아름마루는 최근 신안의 엘도라도리조트 2차 전 객실을 자사의 천연강마루로 시공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엘도라도리조트는 전남 신안군에 있는 전문 휴양시설로 약 1000평을 천연강마루로 채택하여 시공했다. 
아름마루 천연강마루는 총 24가지 패턴을 운영하고 있고, 이중 천연무늬목은 오크, 티크, 샤벨, 월넛, 자토바, 멀바우, 에쉬, 아프로모시아 등 8개 수종이다.
아름마루는 천연강마루에 대한 호응이 급증하고 있고, 시험무대도 성황리에 마친 만큼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공세로 시장을 이끌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www.areummar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