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 태원상사 최우석 대표
[visit] 태원상사 최우석 대표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1.09.0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원상사 최우석 대표

“고객만족 높이려면 그들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긍정적 마인드, 배려와 이타심, 신의’ 이 말은 태원상사 최우석 대표가 인터뷰 내내 강조한 말이다. 그의 경영 노하우이자 행동 지침이기 때문이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곡반정동에 위치한 태원상사는 동화자연마루 대리점을 맡고 있다. 단납 위주의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는 태원상사는 최 대표의 시원시원한 성격처럼 빠르고 활기찬 회사다.


동화자연마루 대리점으로 시작해 지금은 경기도권에서 제법 알아주는 바닥재 유통점으로 성장한 태원상사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 어려운 경기상황에서도 한발 한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 대표가 태원상사를 설립한 것은 2007년 11월이다. 지인의 추천과 도움 덕분에 업계에 들어올 수 있었던 그는 회사 설립이후 빠른 발전을 이루어왔다.


설립 초기 태원상사는 동화자연마루 대리점 중에서도 꼴찌에 가까운 매출을 보였다. 하지만 곧 그동안 닦아온 최 대표의 영업력이 빛을 내기 시작해 오늘에 와서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동화자연마루 대리점 중에서도 ‘제법 파는 대리점’이 됐다.


태원상사는 현재 사무실 한 채와 창고 두 채를 운영 중이다. 여기에 새로운 창고 확장도 계획하고 있다. 이는 태원상사가 매년 성장해오고 있고 앞으로도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최 대표의 말을 뒷받침하는 증거다.  최우석 대표는 회사 성장에 있어 동화자연마루의 그린서비스가 큰 힘이 됐다고 전한다.


“강화마루는 국산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단순히 가격만으로 제품을 선택했다가는 추후 A/S 발생 등 현장상황 대처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중요한 것이 시공 후 하자가 발생하지 않는 것인데, 동화자연마루는 이러한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자랑합니다.”


단납 현장을 주로 맡아오고 있는 태원상사는 동화자연마루의 그린서비스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철저하고 꼼꼼한 시공은 물론 추후 A/S까지 본사에서 맡아 처리해 주기 때문에 걱정도 덜고 고객의 만족도도 높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점이 회사의 매출증대로 이어지고 있어 본사에 대한 태원상사의 칭찬이 대단하다.


경기도 전역에 유통망을 형성해온 태원상사의 주요 고객은 수장업체와 종합건설사다. 최 대표는 이들과 관계를 돈독히 유지하기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로 우수한 시공품질과 꼼꼼한 현장체크 및 마무리 그리고, 빠르고 정확한 상황 대처다.


그는 “일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시공인데 이 부분은 동화자연마루의 직시공이 있어 마음이 든든하다 하지만 혹시 모를 상황과 고객의 불편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항상 현장 체크를 꼼꼼하게 하고 이를 위해 직원들이 현장을 자주 방문하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우석 대표는 지금의 일이 천직 같다고 말한다.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이어오는 것이 즐겁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의 성격과 긍정적인 자세가 반영된 것이 태원상사의 영업 방침이다. 그는 ‘기다림 영업’을 하고 있다. 당장 제품을 팔고자 애쓰기 보다는 영원한 고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첫 구매가 일어나고 다음에도 태원상사와 거래하고 싶도록 믿음을 주고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앞으로 태원상사가 성장하는데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는 “실제로 최근들어와 따로 영업을 하지 않아도 거래처로부터 소개를 받아 회사를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태원상사가 믿고 맡길 수 있는 회사로 자리매김한 것 같아 기분이 좋다”고 전했다.


최 대표는 평소 직원들에게 ‘역지사지(易地思之)’를 강조해 왔다. 고객 입장에서 생각을 하고 그 후에 말과 행동을 하면 상대가 기분 상할 일이 없고, 만족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배려와 이타심이 영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그는 항상 각종 바닥재와 신제품에 대해 체크하고 공부하고 있다. 전문가가 되어야 고객에게 믿음을 줄 수 있어서다. 고객의 질문에 답하는 것은 물론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 맞는 충고도 할 수 있어야 진정한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최 대표의 노력과 마인드는 대표로써 태원상사를 성장시킬 수 있는 견인차가 됐다. 요즘 태원상사의 주력 제품은 동화자연마루의 디자인월과 나투스 강이다.


동화자연마루 디자인월은 강화마루에 사용되는 HDF에 특수 코팅 처리를 해 강도를 높이고 고급스러운 모양지를 입혀 디자인 감각을 높인 제품이다. 새집 증후군의 주범인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0.5mg/L 이하인 E0급 동화에코보드를 사용했고 혀와 홈을 끼워 맞추는 조립식 시공 방법으로 접착제를 사용해 시공하는 다른 벽면 인테리어 자재보다 훨씬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월은 10mm 두께의 목질 자재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벽면에서 나오는 독성을 막아주는 장점도 있다.


표면 엠보 기술을 적용해 나무라는 한 가지 소재로 기존 벽체 마감재인 벽지, 무늬목, 대리석, 페인트, 패브릭 등의 다양한 질감과 컬러를 표현한 패턴을 선보였다. 총 28종의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화자연마루 나투스 강은 기존 강화마루와 합판마루의 장점을 접목시킨 제품으로 고강도 표면 소재를 사용해 내마모성과 내오염성을 높였다. 또 합판마루 특유의 습도조절과 열전도율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1등급 내수합판을 사용했고, 모서리 면에 ‘Micro-Vebeling’을 적용해 입체적인 질감을 구사해 보다 풍부한 디자인 감각을 지녔다. 라이트 노체 콤비, 다크 오크 콤비 등 공간에 제한 없이 자연스러운 인테리어 스타일을 완성시켜 줄 내추럴하고 편안한 콘셉트의 총 11개 패턴으로 출시됐다.


이외에도 태원상사는 동화자연마루에서 출시되는 각종 바닥재 품목을 취급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있어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태원상사의 당장에 목표는 실내건축면허 취득이다. 그는 “최근 단순히 자재만 납품하는 회사도 실내건축면허가 필요해지고 있고, 태원상사가 수장업체로 능력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도 면허 취득이 필요함을 느껴 실내건축면허 취득을 준비중이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태원상사를 흔들림 없는 튼튼한 회사로 성장시키는 것이 꿈이다. 거래처는 물론 직원들도 회사를 의지하고 자신들의 삶에 든든한 버팀목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기 때문이다. 그는 “언젠가는 지금의 직원들이 성장해 각자 개인사업체를 차릴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며 “그만큼 든든한 회사로 태원상사를 키워나가고자 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031-898-95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