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인증으로 보는 2024 바닥재 업계
KS인증으로 보는 2024 바닥재 업계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4.02.1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루 시장 규모 감소세, PVC바닥재 경쟁 치열
한솔홈데코 콜렉트 스킨마루
한솔홈데코 콜렉트 스킨마루 ⓒ한솔홈데코

지난해 바닥재 시장은 경기침체 및 부동산 시장 둔화로 규모 감소세를 보였다. 주택 매매거래량 감소로 인테리어 수요가 줄면서 시장이 축소되었고, 저가 경쟁으로 수익성도 악화되었다. 바닥재 시장의 중심에 있는 강마루 역시 지난해, 전년 대비 10% 이상 수요가 줄었다. PVC장판, P타일 등 PVC바닥재 시장도 감소세가 뚜렷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지난 1년간 바닥재 KS인증 사업장의 수에도 변화가 있었다. 20241월 기준, 강마루·강화마루 규격인 KSF3126 획득 사업장은 48곳으로, 단순 수치로는 1년 전 대비 5곳이 감소했다. 합판마루 KSKSF3111 인증 사업장 수는 14개로, 1년 전과 비교해 1곳이 증가했다. PVC바닥재 규격 KSM3802를 획득한 사업장은 1년 전과 같은 28곳으로 나타났다.

 


강마루·강화마루 KSF3126 인증 사업장 48, 전년5곳 감소


ⓒTHELIVING

지난해 마루 시장의 축소로, 강마루·강화마루 KS인증인 KSF3126(치장 목질 마루판) 획득 사업장 역시 줄어들었다. KSF3126를 획득한 사업장은 20241월 기준, 48곳으로 1년 전(53) 대비 감소했다.

구체적으로, 모던우드, 영림목재, 주식회사 지엔씨, 강소락기목업유한공사, 상주시화천목업() 6곳의 사업장이 명단에서 빠졌고, 1(주식회사 두앤비)의 사업장이 추가되었다.

20241월 기준, KSF3126 인증 사업장은 동화기업, 한솔홈데코 익산공장, 켐마트코리아광주공장, 이건산업인천지점, 코리아팀버 이천지점, 풍산마루, 대신메라민산업, 산들마루, 구정마루 주식회사, 윈앤윈우드, 메라톤, 멜텍지점, 주식회사 우리마루, 우드원, 동위기업, 간석목재산업, 주식회사 예창, 천연목재, 월드산업, 주식회사 두앤비 등 48곳이다.

그중, 동화기업은 섬유판 강마루 나투스진 시리즈를 앞세워 마루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여기에 최근 석재 디자인의 강마루 신제품을 출시하고, 인기 드라마 협찬 등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한솔홈데코는 지난해 sb마루 스톤, sb마루 강 등 주력 마루 제품을 리뉴얼 론칭해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더해, 최근 포름알데히드를 사용하지 않은 특허마루 콜렉트 스킨마루를 출시해 마루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했다.

노바마루(NOVA) 브랜드로 인기를 높여가고 있는 켐마트코리아는 지난해 실속형 강마루 뉴트로, 프리미엄 강마루 NEW 블랙라벨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대했고, 최근 타일형 강마루 노바 테라스를 리뉴얼 론칭해 호응을 얻고 있다.

감각적인 디자인 마루 브랜드 르플로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풍산마루는 프리미엄 동조엠보 강마루 모네 시그니처 컬렉션, 타일형 강마루 모네 로키 등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건산업의 고품질 친환경 마루 브랜드 이건마루는 합리적인 가격에 감성적인 디자인을 구현하는 세라 베이직, 천연석 고유의 아름다움과 탁 트인 개방감을 동시에 연출하는 세라 플렉스 스퀘어 395 등 신제품을 선보이며 강마루 라인업을 한층 강화했다.

 


합판마루 KS인증 사업장 14, 1년 새 사업장 수 1곳 증가


ⓒTHELIVING
ⓒTHELIVING

합판마루 KS인증 사업장은 합판마루의 지속적인 수요 감소로 지난 수년간 꾸준히 줄어들었다. 다만, 최근 1년 사이에는 전체 사업장 수가 1곳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1개 사업장(정본)이 명단에서 제외되고, 2개 사업장(주식회사 두앤비, 멜텍)이 새롭게 등록되었다.

20241월 기준, KSF3111(천연 무늬목 치장 마루판) 인증 사업장은 이건산업인천지점, 켐마트코리아이천공장, 풍산마루, 구정마루 주식회사, 윈앤윈우드, 우드원, 간석목재산업, 서문팀버 주식회사, 월드플로어, 동위기업, 천연목재, 주식회사 두앤비, 멜텍 등 14곳이다.

합판마루는 내긁힘성·내마모성 및 가격경쟁력이 비교적 뛰어난 강마루에 밀리며, 지난 수년간 규모 하락세를 보였다. 더욱이, 지난 1~2년은 시장 상황이 좋지 못해 합판마루의 수요가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인증 사업장 중에서 현재 합판마루 생산을 잠정 중단한 곳도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원목의 자연스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원목마루 대비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합판마루의 수요가 여전히 있어, 이 틈새시장을 공략하려는 업체들로 인해 사업장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PVC바닥재 KS인증 사업장 28, 최근 1년 큰 변화 없어


ⓒTHELIVING
ⓒTHELIVING

PVC장판, P타일 등 PVC바닥재의 KS인증(KSM3802) 획득 사업장의 수는 최근 수년간 증가 추세를 보였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국산 P타일(LVT)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지난 몇 년간 업계는 생산라인을 신설 및 증설했고, 사업장의 수도 증가했다. 다만, 최근 1년 사이에 큰 변화는 없었다. 1(락금화오사(천진)유한공사)이 명단에서 빠지고, 최근 1(러얼시(천진)신재료과기유한책임공사)이 추가되면서, 20241월 기준, 1년 전과 같은 28곳의 사업장이 KS인증을 획득한 상태다.

현재 KSM3802(PVC(비닐)계 바닥재) 획득 사업장은 ()엘엑스하우시스 청주공장, ()엘엑스하우시스 울산공장, 현대엘앤씨()엘텍세종사업장, ()케이씨씨글라스 아산공장, ()동신포리마, ()동신포리마 2공장, ()재영, ()재영 김천2공장, 진양화학(), ()녹수, ()대진, ()케이디에프, ()케이디에프 보령지점, ()케이티이, 우성화학(), 일신케미칼(), 유성씨앤에프(), 유성씨앤에프()횡성공장, ()덕유, 선영화학(), 주식회사 서해테크, ()이에스디웍, ()이에스신소재 등 28곳이다.

그중, PVC바닥재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LX하우시스는 고품질의 신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시장 영향력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40%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PVC장판 시장에서는, 아이와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은 주거용 시트 바닥재 LX Z:IN 바닥재 지아사랑애, 트렌디한 컬러와 다양한 표면질감 디자인이 특징인 LX Z:IN 바닥재 지아자연애 등 인기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L&C는 꾸준한 설비 투자와 신제품 론칭으로 PVC바닥재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특히, 최근 소음 저감·미끄럼 방지 기능 등 기능성과 다양한 광폭 디자인을 갖춘 고품격 시트 바닥재 아티움(Artium)을 선보여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현대L&C의 새로운 타일 컬렉션 골드타일 레릭(Relic)도 탁월한 내구성과 친환경성, 그리고 다채로운 디자인이 부각되며 인기를 얻고 있다.

홈씨씨 인테리어 브랜드로 PVC바닥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KCC글라스는 트렌디한 디자인과 기능성이 뛰어난 신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대리석·우드 등 천연 소재의 느낌을 고급스럽고 섬세하게 재현한 프리미엄 주거용 PVC 바닥재 숲 휴가온을 리뉴얼 출시해 호응을 얻은 바 있고, 최근, 천연 소재의 질감을 살린 사실적인 엠보, 뛰어난 치수안전성, 친환경성 등이 특징인 주거용 LVT 바닥재 센스하우스를 새롭게 선보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친환경 바닥재 기업 재영(Jflor)은 고품격 PVC장판과 P타일을 선보이며 PVC바닥재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최근 생활소음 저감 효과 등 기능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패턴이 특징인 기능성 바닥재 아이잠(4.5, 5.0, 6.0) 신규 샘플북을 출시, 프리미엄 바닥재 라인업을 확대해 주목받고 있다.

동신포리마는 지난해 신규 LVT 샘플북 아트타일 2023 NEW COLLECTION을 론칭하고 시장 영향력을 더욱 키웠다. 새롭게 선보인 샘플북은 국내외 LVT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동신아트타일과 주거용 바닥재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동신아트하우스의 최신 디자인을 담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대진도 최근 신규 샘플북을 출시하고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2024년 신규 LVT 바닥재 샘플북 데코리아 타일은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과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디자인 120여종의 제품으로 선보여졌으며, 특히, 주거공간에서도 탁월한 안정성을 확보한 에코리아 하우스 스톤 디자인의 큰 인기가 기대된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오하이오주, 베트남 호치민 등 해외에도 공장을 설립·운영 중인 녹수는, 세계 최초로 바닥재의 주요 원료를 탄소저감 원료로 전환한 지속가능한 바닥재 콜렉션인 녹수 LVT+GREENLVS+GREEN을 최근 국내에 출시하며 경쟁력을 더욱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에서 오랜 시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진양화학은 뛰어난 쿠션감과 소음 저감기능, 트렌디한 디자인 등 장점에 더해, 열확산방열 기능까지 갖춘 PVC장판으로 시장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