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말고 세탁실에서, 개수대가 있는 세탁실 인테리어 5선
욕실 말고 세탁실에서, 개수대가 있는 세탁실 인테리어 5선
  • 장영남 기자
  • 승인 2023.08.0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드림하우스 ⓒ카멜레온디자인

가전의 혁신적 발달로 손빨래나 물걸레질이 필요 없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애벌빨래며 물걸레질처럼 여전히 손빨래해야 하는 상황이 있으니, 시대에 발맞춘 손빨래 공간 설계는 편리와 우아함을 동시에 갖는다. 더 이상 욕실 세면대에서 손빨래할 필요 없는, 개수대가 있는 세탁실 인테리어 다섯 사례.

글 장영남 기자 jekyll13@naver.com

 


집안일을 돕는 동선


집주인의 요구사항은 집안일이 힘들지 않은 효율적인 공간 아이디어였다. 주방이 드레스룸이 되고, 보조주방이 세탁실이 되며, 주방이 안방이 된 대대적인 구조변경이 있었다. 집주인은 이런 공간의 치환이 가장 잘한 선택이었음을 훗날 밝혔다.

서초구 아파트 인테리어_홍예디자인

대대적인 구조변경으로 마스터룸은 침실+드레스룸+세탁실이 갖춰진 완벽한 마스터룸으로 완성되었다. 안방 문을 열면 곧바로 드레스룸으로 이어진다.
벽면을 따라 맞춤제작한 붙박이장과 서랍장은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화장대 옆 도어는 세탁실로 향하는 문.
개수대가 마련된 세탁실은 수납의 효율성에 기반한 수납장을 신설해 펜트리로도 이용될 수 있게 했다.
개수대 위에는 빨랫줄이나 옷걸이로 쓸 수 있는 천장형 행거를 설치했다.

 


도어의 위치가 가져온 변화


세탁실은 주방 뒤쪽에서 진입할 수 있는 동선이었다. 주방 싱크대 쪽으로 난 세탁실 입구 식탁 방향으로 바꿨더니 장점이 무려 다섯 가지.

역삼래미안펜타빌 48평형 아파트 인테리어_카멜레온디자인

평소 자주 드나드는 세탁실. 그런데 이 집 세탁실은 주방 뒤쪽에서만 들어갈 수 있는 동선이었다. 마침 다이닝룸과 면하는 세탁실 벽이 비내력벽이어서 입구를 다이닝룸 쪽으로 옮겼다.
거실에서 바라본 다이닝룸과 세탁실. 세탁실 입구를 다이닝룸 쪽으로 변경하면서 도어도 높은 공간 활용도가 장점인 슬라이딩 도어로 바꿨다.
손잡이가 없는 세탁실 슬라이딩 도어는 공간에 간결함을 더한다.
세탁실 입구를 바꾸면서 세탁실과 식탁 공간과의 단차도 없앴다. 관리가 쉽고 접근성도 훨씬 좋아졌다.
개수대를 세탁실에 신설해 손세탁과 기계세탁이 한 공간에서 이뤄지도록 했다.
기존 입구 쪽에는 분리수거형 수납장을 배치해 버려지는 공간이 없도록 했다.

 


통합의 편리함


세탁, 건조, 보관, 의류 관리 영역은 크게 세 개로 나눠진다. 따라서 이들은 하나의 공간에 프로그래밍되는 게 효율적이다.

용인 드림하우스 120평 인테리어_카멜레온디자인

원래 안방이었던 곳을 세탁실을 겸하는 드레스룸으로 용도 변경했다. 이를 위해 수도 및 배수 이설 작업이 수반되었다. 기계세탁은 물론 손세탁도 가능하도록 개수대를 드레스룸에 신설했다.
빨래 싱크볼 위로는 천장형 행거를 달아 빨래 건조대로 쓰이도록 했다.
드레스룸 붙박이장은 맞춤제작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기장이 긴 옷, 짧은 옷, 걸어 둬야할 옷, 서랍에 보관해야 할 옷 등 의류 성격에 따른 수납을 고려한 다채로운 조합이 돋보인다.

 


발코니 말고 팬트리로


다소 불편한 동선을 만들더라도 세탁기 자리가 아파트에서 발코니일 수밖에 없었던 큰 이유가 햇빛이다. 의류건조기의 대중화는 발코니=세탁기와 빨래 건조대란 편견을 깼다.

하남 우남퍼스트빌리젠트 47평 아파트 인테리어_카멜레온디자인

이 집은 발코니에 세탁기를 두고 써 동선의 효율성이 떨어졌다. 현관에는 팬트리가 있었지만 수납해야 할 물건이 많지 않아 사용성이 떨어졌고, 이 공간을 개수대가 있는 세탁실로 용도 변경했다. 세탁실은 화이트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좁은 복도가 넓어 보이면서 오가는 데도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거실을 비롯한 공용공간은 마루를 깔았지만 세탁실은 공간성격에 맞게 물에 강한 타일을 깔았다.
입구 쪽에는 손빨래가 가능한 미니 개수대를 배치했다.

 


현실 세탁실에서도


주방이 좁아 발코니 일부를 주방으로 흡수했다. 그렇지만 가전의 발달로 공간 활용도는 더 높아졌다.

등촌동 현대 아이파크 32평 인테리어_카멜레온디자인

쉽게 볼 수 있는 아파트 발코니이다. 주방의 확장으로 좁아졌지만 의류건조기와 세탁기의 일자형 배치한 덕에 개수대에 오픈형 수납장까지 설치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