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들마루 왕영득 대표 ‘경쟁력 높은 차별화 마루 앞세워 시장 선도’
산들마루 왕영득 대표 ‘경쟁력 높은 차별화 마루 앞세워 시장 선도’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3.07.2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들마루 왕영득 대표
산들마루 왕영득 대표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과 함께, 마루 시장 역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며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채로운 마루 제품이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국내 최초로 자작나무를 활용한 강마루를 선보이고 있는 산들마루가 주목받고 있다. 업계 최초 스마트공장 구축, 저탄소인증 획득 등 차별화된 행보도 돋보인다. 안정적이고 차별화된 원자재 경쟁력을 앞세워 지속 성장 중인 산들마루의 왕영득 대표를 만나 제품 경쟁력과 시장 공략 방향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Q. 대표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대학을 졸업하고 인천의 대표적인 목재회사인 이건산업에서 일을 시작했고, 8년간 합판 수입 및 영업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그동안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03, 종합 목재기업 한송우드를 설립했고, 벌써 만으로 20년이 되었습니다. 합판·목재 수입 및 유통업을 영위하던 중 마루사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지난 2016, 산들마루를 설립해 마루제조 및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Q. 산들마루의 차별점이 궁금합니다.

A. 2016년도에 신사업을 구상 중에 마루사업을 하게 되면 남들과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 수 있겠다는 판단으로, 제조라인부터 구축을 시작했습니다. 일차적으로, 차별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러시아산 버찌(자작나무) 합판을 사용해 강마루를 제작했습니다.

이렇게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를 꾀했지만, 사실 이전까지는 마루가 전문분야가 아니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았고, 산들마루의 대표 강마루 브랜드 수오미와 같은 좋은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수오미는 핀란드의 국명으로, 핀란드말로 호수의 나라라는 뜻입니다.

또 다른 차별점으로는 업계 최초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기술의 고도화로 비전검사를 통한 불량검수가 가능한 공장입니다. 또한, 층간소음저감마루 특허 취득,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저탄소인증 획득, 업계 최초 조림목 대판을 사용한 마루 출시 등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산들마루만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산들마루 공장 전경
산들마루 공장 전경

 

Q. 산들마루의 또 다른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A. 산들마루는 종합 목재기업에서 출발해서, 타 마루 기업 대비 원자재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원활한 원자재 수급으로 안정적인 마루 공급이 가능하고, 가격경쟁력도 높습니다. 이러한 원자재 측면에서의 장점에 더해, 제품의 우수한 품질이 최고의 경쟁력이라는 생각으로 고품질 마루 생산 및 공급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용적이고 자연스러운 멋의 강마루 수오미’, 천연나무의 질감을 그대로 살린 동조엠보 강마루 웨이브’, 나무 그대로의 아름다움이 담긴 원목마루 나루등 산들마루가 선보이고 있는 모든 마루 제품이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욱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마루 패턴과 기능성에 대한 차별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강마루 수오미 허니 밀크 패턴이 시공된 용인 어린이집 현장
강마루 수오미 허니 밀크 패턴이 시공된 용인 어린이집 현장

 

Q. 최근 새로운 특허를 취득했다고 들었습니다.

A. 이번에 새롭게 강마루 표면재인 HPLMDI HDF를 활용한 제조방법으로 특허를 취득하게 되었고, 신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강마루에 사용되는 HPL(0.35mm) 대비, U-HPL1.2mm HPL로 표면 강도가 30% 이상 강화되어 표면의 긁힘이나 찍힘 등의 하자 발생률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표면재가 강화되면서 남양재 대판으로 만드는 제품을 조림목으로 전환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일본은 10여 년 전부터 조림목을 활용한 마루제품으로 바뀐 상태이나, 국내는 두께 문제로 인해 그동안 적용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특허 출원으로 국내도 조림목을 사용한 강마루 제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지난 2년여간 마루업계는 고환율에 이은 마루 대판 산지 단가 폭등으로 인해 엄청난 손실을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산들마루의 신제품은 공급 안정성이 높고 가격 변동 폭이 작은 조림목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과 공급의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이처럼 확실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서, 앞으로의 시장에서 좋은 반응이 기대됩니다.

 

Q. 최근 마루 시장 트렌드가 궁금합니다.

A. 최근 마루 시장 전체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대리석 등 석재 패턴의 사각마루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산들마루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본격적으로 신규 패턴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석재 패턴의 사각마루는 품질 관리 및 변형을 얼마나 막을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조합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목마루 나루 내추럴 오크 패턴이 시공된 주택 현장
원목마루 나루 내추럴 오크 패턴이 시공된 주택 현장

 

Q. 올해 전반적인 시장 상황은 어떤가요?

A. 올해는 부동산·건설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속에 마루 업계도 전체적인 매출 감소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야 전체적인 건설 경기가 살아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고금리,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이사수요, 일반 인테리어 수요 등이 급감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어 전체적인 시판 시장이 줄어들어 있는 상황입니다.

 

Q. 산들마루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산들마루는 기본적으로 조달, 시판, ·특판을 다 같이 하고 있어, 그동안 어느 한쪽 시장이 좋지 않아도 어느 정도 유지가 되었으나, 지금은 전체적으로 다 같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이럴 때일수록 오히려 품질경영을 강화하고, 신제품 개발, 원가 경쟁력 향상 등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산들마루는 새로운 특허 제품으로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시장 확대의 기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