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마감재 ‘엔지니어드 스톤’ 건자재 대기업 핵심 먹거리로 부상
프리미엄 마감재 ‘엔지니어드 스톤’ 건자재 대기업 핵심 먹거리로 부상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3.07.1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 칸스톤 오피모 컬렉션 ⓒ현대L&C
프리미엄 칸스톤 오피모 컬렉션 ⓒ현대L&C

건자재 대기업들이 부가가치가 높은 엔지니어드 스톤시장에 큰 공을 들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주로 주방가구 상판, 벽체 등에 적용되는 엔지니어드 스톤은 심미성과 내구성이 특히 우수한 프리미엄 마감재다. 주택의 고급화로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업계는 생산라인 증설,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아파트 등 특판 시장에서 필수 자재로 부각


LX ZIN 이스톤 비아테라 럭셔리 컬렉션 ⓒLX하우시스
LX ZIN 이스톤 비아테라 럭셔리 컬렉션 ⓒLX하우시스

최근 건자재 대기업들이 특히 집중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가 엔지니어드 스톤이다. 인테리어 고급화 추세에 따라,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의 엔지니어드 스톤이 신축·재건축 아파트 시장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엔지니어드 스톤은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강도가 높은 광물인 천연 석영(Quartz)90% 이상 사용된 프리미엄 마감재다. 천연석의 아름다운 컬러와 고급스러운 질감을 구현하면서도,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다. 수분 흡수율이 매우 낮아 오염과 부식에 강해 위생적 측면에서도 강점을 보인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주방가구 상판 자재로 특히 사랑받고 있다.

엔지니어드 스톤은 아파트 등 특판 시장에서의 수요가 특히 높다. 아파트가 점차 고급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자재도 프리미엄 제품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까지는 주방가구 상판 자재로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이 인기를 끌었지만, 이제는 그 자리를 더욱 고급스럽고 물성이 뛰어난 엔지니어드 스톤이 대체해 나가고 있다. 실제, 엔지니어드 스톤은 현재 1군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및 재건축 현장에는 필수적으로 채택되고 있다. 최근 3~4년의 추이를 살펴보더라도, 국내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은 매해 10% 이상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엔지니어드 스톤은 아크릴계 인조대리석 대비 2~3배 비싸지만, 심미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현재 건설 중인 아파트 중 50% 이상에는 주방가구 상판으로 엔지니어드 스톤이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고 밝혔다.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주방가구 상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주방 미드웨이, 아트월, 욕실 등의 마감재로 사용되는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세라믹 식탁 등 고급 가구들이 인기를 얻는 등 과거 대비 프리미엄 시장이 커지면서, 엔지니어드 스톤 역시 식탁, 수납장 등 가구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아파트 외 주택에서도 단연 인기를 높여가고 있고, 호텔·레스토랑 등 상업용 시장에서도 엔지니어드 스톤 적용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어 지속적인 수요 증대가 예측된다.

 


생산라인 증설, 신제품 출시 등 적극 행보


프리미엄 칸스톤 오피모 컬렉션 ⓒ현대L&C
프리미엄 칸스톤 오피모 컬렉션 ⓒ현대L&C
홈씨씨 인테리어 센스톤 쿼츠 칼라카다레인 ⓒKCC글라스
홈씨씨 인테리어 센스톤 쿼츠 칼라카다레인 ⓒKCC글라스

이처럼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건자재 대기업들이 점유율 확대를 위해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가장 적극적으로 시장에 대응하고 있는 기업은 현대L&C. ‘칸스톤브랜드로 국내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현대L&C는 지속적인 투자와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현대L&C는 지난해 세종사업장에 약 500억원을 투자해 구축한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의 본격 가동을 시작하면서 경쟁력을 크게 끌어올렸다. 올 상반기에는 프리미엄 칸스톤 오피모 컬렉션을 론칭했다. 신규 컬렉션은 세계 최초로 쿼차이트의 특성인 적층 무늬를 구현해 국내외 관계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LX하우시스는 고품격 엔지니어드 스톤 브랜드 ‘LX Z:IN 이스톤 비아테라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로열 컬렉션, 플로라 컬렉션, 문명 컬렉션, 노블 컬렉션 등 다양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해 신규 컬러를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특히, 깊이감 있는 투톤 베이스 색상과 풍성한 베인 무늬가 돋보이는 비아테라 럭셔리 컬렉션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비아테라-리얼스톤 쿼츠가 제품부문 본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KCC글라스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 인테리어는 최근 센스톤 쿼츠시리즈를 리뉴얼하고 프리미엄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최근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한 롱 베인 타입을 포함해 12종의 새로운 디자인이 추가되면서 센스톤 쿼츠는 총 54종의 다양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구성되었다. 특히, 이번에 추가된 신규 디자인 제품들은 수성을 뜻하는 칩 디자인 타입의 머큐리(Mercury)’, 화성을 뜻하는 숏 베인 디자인 타입의 마스(Mars)’ 등 각 디자인의 명칭을 행성에서 따와 기존 디자인과 차별화해 큰 호응이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