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업계, 전문 시공인력 양성 나선다
인테리어 업계, 전문 시공인력 양성 나선다
  • 차차웅 기자
  • 승인 2022.02.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X하우시스, 한샘 등 기업 아카데미 운영 나서

인테리어 업계가 전문 시공인력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성장한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0415000억원이던 국내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지난해 60조원까지 커진 것으로 추산된다.

그동안 인테리어 시장에서는 산업이 성장하는 속도에 비해 시공, 하자보수 등 부문의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소비자상담센터 자료에 따르면 20191월부터 202111월까지 접수된 인테리어 관련 피해 상담 건수는 15470건으로 월 평균 450건에 달한다.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도 연간 400건 이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주요 피해 유형은 부실시공, 하자보수 지연 등이다.

이에 인테리어 선두 기업들은 균일한 시공 품질 확보와 책임감 있는 사후관리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경쟁력 또한 강화하기 위해, 직접 시공인력 양성에 나서는 모습이다. 방식은 직접 아카데미를 설립해 운영하거나, 전문기관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이다.

 

LX하우시스, 시공인력 교육시설 ‘LX Z:IN 종합시공아카데미개관

LX하우시스는 최근 양질의 인테리어 시공인력 양성을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시공교육 훈련시설인 ‘LX Z:IN 종합시공아카데미를 개관했다. 경기도 평택에 자리한 LX Z:IN 종합시공아카데미는 연면적 3650m²(1104) 규모로 조성, 국내 인테리어 업계 시공인력 교육시설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철거·설비·전기 등의 인테리어 기본 공사부터 창호·주방·욕실·바닥재·중문·도어·인조대리석 등 제품 관련 시공까지 15대 공종(工種)별 이론 강의장 및 실습장을 두루 갖췄으며, 실습장은 벽체·급수·배수는 물론, 규모에 있어서도 실제 인테리어 공사 현장 환경 및 조건을 동일하게 구현했다.

LX Z:IN 종합시공아카데미
LX Z:IN 종합시공아카데미

특히, 국내 인테리어 시공인력 교육시설 가운데서는 유일하게 합숙시설을 갖춰 보다 집중적인 교육이 가능하며, 전 공종별로 교육생의 직무성장 경로에 따라 신규·인증·향상 등 3단계로 교육 과정을 세분화해 향상 단계까지 마친 인력들이 최종적으로는 시공 명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된다.

LX하우시스는 이 곳에서 연간 160회 가량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매년 3000명 이상의 전문 인테리어 시공인력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LX하우시스는 LX Z:IN 종합시공아카데미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수료한 전문가가 직접 시공을 진행하고 A/S까지 책임지는 ‘LX Z:IN 직영시공을 통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한샘·현대리바트, 아케데미 운영 및 전문기관 협약 통해 시공전문가 육성

한샘은 시공 기술의 표준화를 목표로 지난해 자체 시공인력을 양성하는 한샘아카데미를 열었다. 공구사용 관리, 재단 작업, 시공 실무 등 인테리어 관련 실무 교육을 경력에 따라 최소 10일에서 최대 2개월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후 전문 시공 기술자를 보조하며 최소 6개월에서 1년간 현장 경험과 실습교육을 진행한다. 실습을 거쳐 사수로 승급할 기회도 주어진다. 모바일 교육 시스템 등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이 안착하면서 20204000여 명이던 한샘 시공협력기사는 지난해 7000여 명으로 증가했다.

한샘

한샘은 지역 인력개발원과도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협력도 이어가고 있다. 한샘은 인천, 부산, 광주 인력개발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공인력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지역에선 연간 2~4, 1~2개월의 교육이 진행되며 부엌과 바스, 목공 시공 등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이뤄진다.

현대리바트도 지난해 경기도 일자리재단과 홈인테리어 시공전문가 육성과 일자리 창출 관련 업무협약을 맺고, 시공전문가 육성에 나선 바 있다. 협약을 통해 약 80명의 교육생을 선발해 교육했다. 현대리바트에선 고객 서비스 대응을 비롯해 시공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한 전문화 교육을 맡아 진행했고, 교육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3주간 시공 현장 실습도 지원했다. 현대리바트는 양질의 시공전문가 육성을 위해 앞으로도 교육 프로그램 및 인력 관리를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대리바트

한편, 현대리바트는 올 초, 창호, 바닥재, 주방, 바스 등 인테리어에 필요한 모든 상품을 제공하는 토털 인테리어 브랜드 리바트 집테리어를 론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