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도어 ‘보편화’, 차별화 경쟁 ‘점화’
ABS도어 ‘보편화’, 차별화 경쟁 ‘점화’
  • 허여진 기자
  • 승인 2019.06.03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에가 뽕잎을 조금씩 먹다가 어느새 다 해치우듯, ABS도어가 꾸준히 실내도어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내구성과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여타 소재 대비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수요가 증가하며 시장 활성화를 이루었고, 현재는 각 업체별 물량 확보를 위한 차별화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단가 하락과 최근의 건축경기 침체에 따라 시장 성장세가 크지는 않지만, 실내도어의 대명사격으로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향후 시장성은 여전히 나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ABS도어, ·시판 막론한 적용률 ‘UP’

인테리어·리모델링 수요와 맞물리며 여전한 강세

 

소재별 실내도어 중 ABS도어의 점유율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대중소기업을 막론하고 전개된 업체들의 경쟁력 강화노력은 그동안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이뤘고, 업계에서는 소재의 강점, 가격 등 여러 방면에서 기존 멤브레인도어가 가진 경쟁력을 추월한 것으로도 분석하고 있다.

이로 인해 공동주택 등 특판 형태의 납품이 활성화되며 실내도어의 ‘ABS도어화가 이루어졌고, 인테리어·리모델링 수요가 증가하며 시판시장에서 역시 수많은 선택을 이끌어 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ABS도어가 실내도어 특판, 시판시장을 막론하고 보편화되면서 멤브레인과 목재 등 여타 소재 대비 월등히 앞선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ABS’ 명실상부 실내도어 대표 소재로

ABS도어가 보편화되기 전, 본래 실내도어 시장에서는 멤브레인도어가 강세였다. MDF 판넬에 인테리어 필름을 붙여 제작되는 멤브레인도어는 NC가공을 통해 음각 및 양각 등의 성형이 용이해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선택을 받았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목재가 사용되기 때문에 무겁고, 습기에 의한 수축 팽창으로 변형이 쉽게 생긴다는 단점이 있었다.

지난 2000년대부터 실내도어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ABS도어는 ABS(Acrylonitrile-Butadiene-Styrene resin) 합성수지를 성형해 만들기 때문에 일반 목문에 비해 습기에 의한 변형이 적으며, 내부는 PVC심재, 벌집모양의 허니콤으로 충진되어 내구성 및 단열성도 뛰어나다. 아울러 ABS시트와 열압착 방식으로 결합되어 시트의 훼손 및 탈락의 우려가 적다. 이처럼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디자인 선택의 폭 또한 넓어 시장성을 인정받기 시작한 ABS도어는 이후 화장실 등 습기에 유난히 취약한 공간에서 많은 선택을 받다가 내구성 측면의 장점이 부각되며 2010년 이후부터는 특판 형태의 납품이 활성화되었다.

최근에는 시장 활성화와 함께 친환경 소재의 활용, 방염성능 확보 등 기능성을 높인 프리미엄 제품 개발도 이어지며 현재는 차별화 경쟁에 불이 붙은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멤브레인도어의 강점으로 부각된 원목 디자인을 ABS도어에서도 높은 퀄리티로 구현하게 되면서 외관의 고급스러움과 우수한 내구성을 두루 갖춘 ABS도어의 인기가 높다, “소비자들이 실내도어 교체 시 인테리어 트렌드를 고려하고 있다는 점도 ABS도어가 꾸준히 선택 받는 이유라고 전했다.

 

시장규모, 7000~8000억원 선

높은 시장성과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다수의 업체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약 2~3년 전부터는 ABS도어시장도 포화상태에 이른 것으로 파악된다.

각 업체들의 시장 활성화 및 점유율 확보 노력이 지속되며 실내도어시장에서 ABS도어가 적용되는 비율이 여타 소재 대비 크게 높아졌지만, 가격경쟁과 전체적인 건축시장 침체로 인해 ABS도어 시장 규모 자체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국내 ABS도어 시장 규모(중문 제외)는 약 7000~8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전반적인 건축시장 침체로 인해 특판과 시판시장 성적 모두 저조했지만 리모델링과 인테리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시장규모는 예년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업체 관계자는 대부분의 ABS도어 생산 업체들이 중문도 제작·유통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실내도어 매출액 중 중문의 비중이 포함될 수도 있다, “각 업체별 유통망이 다양하고 특판시장 내 변수도 작용하는 까닭에 ABS도어 시장의 정확한 규모를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치열한 경쟁구도 수익성 확보 노력 전개

특판시장에서의 ABS도어의 보편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대리점 체제의 유통망이 견고한 시판시장 역시 여전히 활발한 분위기다. 노후화된 건축물이 증가하면서 실내도어 교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은 물론, 리모델링과 인테리어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도 ABS도어 시판시장 활성화를 지속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다만,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 판매가의 하락세가 이어지며. 업체별 매출 성장세는 더디다는 게 일선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때문에 일부 업체들은 유통경로 축소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대리점 및 종합 건축자재 점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던 유통망을 공장 직거래로 축소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수익률을 높이고 있는 것. 아울러 폭발적인 수요를 얻고 있는 중문과 함께 인테리어 패키지화하거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등 다방면의 노력도 포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