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다른 사람 교통카드로 우리집 디지털도어록이 열린다고??
[special report] 다른 사람 교통카드로 우리집 디지털도어록이 열린다고??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2.09.0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완 허점 불거져... 제조사, 125만대 긴급리콜


다른 사람 교통카드로
우리집 디지털도어록이 열린다고??

 

 

제조사 자진 신고 ‘신속대응 하겠다’
이번 소비자 주의보는 업체들의 자진 신고를 통해 이루어졌다. (주)아이레보를 비롯해 밀레시스텍(주), (주)에버넷, (주)혜강시큐리티, 대양D&T 등 제조사들이 당초 카드의 고유한 ID를 인식해 작동하게끔 설계된 디지털도어록이 자신의 것이 아닌 다른 카드로도 열리는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소비자의 보안상 피해가 우려된다는 입장을 기술표준원에 전해 온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00년대 중반 디지털도어록 전기충격기 사건을 겪고 극복한 업계가 이번에도 스스로 나섬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잃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카트키타입 제품을 가장 많이 생산, 판매한 것으로 알려지는 (주)아이레보는 해당 제품에 대해 전용 카드키를 보급하는 등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할 것이라고 즉각적인 대응책을 내놓았다. 또한 해당 제조사에서 직접 공급한 카드만을 키로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도 강조했다.


기술표준원은 곧바로 동일한 결함을 가진 제품의 유통현황을 파악하고,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는 디지털도어록 해당 사업자로 하여금 적절한 조치, 즉 자발적인 리콜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권고 또는 명령할 계획임을 밝혔다.

 

동일한 식별번호 사용이 원인
이후에는 보다 발 빠른 대응을 위해 출입문 통제장치 관련 사업자 간담회가 열렸다. 교통카드 IC칩의 ID가 카드 제조회사 별로 동일한 경우가 발생했다는 점이 원인임을 밝히는 한편 향후 조치로 업체들의 ‘자발적리콜계획서’ 및 ‘공표문’을 접수 받았다.


업체들은 소비자들에게 즉시 해당 교통카드 및 스마트폰의 등록해제를 유도키로 했고, 기술표준원은 추가 관련제품에 대한 소비자제보를 접수받았다. 지난달 13일에는 기술표준원이 소비자주의보에 따른 후속 조치 결과를 발표해 업체들의 자진리콜 방안을 소비자들에게 알렸다.


접수된 계획서를 확인한 결과, 자발적 리콜 업체와 관련제품의 수량은 각각 총 17개 업체, 약 125만개(디지털도어록 110만개, 현관개폐기 15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업체들은 피해 예방법 안내하고, 시중에 유통된 제품에 대해 전용카드 보급 및 해당 제품의 프로그램 개선 등으로 효과적이고 신속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교통카드 및 핸드폰 등록을 해제하고, 전용 카드키를 사용하면 문제가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또한 향후 제조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문제가 된 교통카드 및 핸드폰 등록기능을 삭제함으로써 문제발생의 근본적 원인을 차단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이번 사례는 최근 교통카드나 핸드폰을 출입문잠금장치에 등록해 사용하는 등 보다 편리성을 추구하고 있는 소비자 생활환경 변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일부 교통카드 등의 식별번호(UID)가 모두 동일한 경우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비밀번호로 등록한 출입문잠금장치의 보안상 허점이 드러난 것이라고 기술표준원은 설명했다. 교통카드 및 휴대폰 유심칩의 식별번호(UID)가 중복되어도 교통카드로써의 기능에는 문제가 없다는 점이 교통카드 제조사들의 동일 식별번호 적용을 가능케 했다는 것이다.


기술표준원은 사업자들의 자발적 리콜내용을 제품안전포털(www.safetykorea.kr)을 통해 공표 및 홍보하고, 이번 리콜 대상제품 이외에도 추가 제품이 있을 것으로 판단해 소비자의 제보를 계속해서 접수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자의 자발적 리콜 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소비자 정보수집 및 필요조치 반영 등의 조치를 취해나갈 방침이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자발적 리콜 계획서에 따른 조치결과 보고서(약 3개월 후)를 접수해 사업자별 이행실적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15개 디지털도어록 제조사들은 자발적 리콜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연 2000억원의 이를 만큼 성장한 시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없다는 점에 공감하고, 자발적으로 리콜 대상 모델을 공개하는 등 정면 돌파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주요 업체들의 경우 이번 사례에 따른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소비자들에게 해당 내용에 대해 알리고 전용키를 보급하는데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교통카드 제조업체들에게 개별 식별번호를 적용해 제품을 만들어달라는 점도 제안한 상태”라며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디지털도어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