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타일 시장 현황
캐나다 타일 시장 현황
  • 권재원 기자
  • 승인 2012.02.1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제품 기술적으로 Good ~
하지만 표면 디자인, 재질 유럽 제품에 비해 인지도 낮아

 

 

캐나다 건축재료 시장은 약 5억 달러 규모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주요 수입 업체는 온타리오주에 있는 것으로 파악 된다. 현재 제조 업체의 수는 약 100개로 점차 증가 추세이며 지난 4년간 연 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제조 업체의 절반 가량이 온타리오주에 밀집돼 있으며 직원 수 100명 미만의 중소기업이 대다수인 것으로 파악된다.
 
  캐나다 현지 주요 타일 제조, 유통업체
  - Custom Building Products: www.custombuildingproducts.com
  - Duradek: www.duradek.com
  - Daltile: daltileproducts.com
  - Flextherm: www.flextherm.com
  - Flextile Ltd: www.flextile.net
  - ICO Canada: www.icocanada.com
  - LATICRETE International Inc.: www.laticrete.com
  - MAPEI Corporation: www.mapei.com
  - Pearl Abrasives: www.pearlabrasive.com
  - Schluter Canada: www.schluter.com
  - Star Tile: www.startile.ca
  - Wedi Corp www.wedicorp.com
 
  캐나다 내에서 타일의 주 사용처는 상가 건물의 바닥재 혹은 벽이다. 캐나다 주거용 타일은 부엌 바닥, 화장실 바닥과 세면대, 샤워벽, 벽난로 주변, 현관 바닥과 세탁실 바닥에 대표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보통 주거용 거실은 라미네이트를 선호한다. 대부분의 방은 주로 카펫을 이용한다.


 BC주 내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타일 대형 판매업체는 Home Depot와 Rona, Canadian Tire 등이 있으며 그 외에 소규모의 개인 유통업체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지 타일 시공업체는 주문에 따라 구매하기 때문에 중소 규모의 공사인 경우 주로 가까운 대형 판매점에서 직접 구매 후 시공하며 대규모 공사일 경우 유통업체로부터 도매로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현지 타일 바이어에 의하면 이탈리아와 터키산 제품이 품질 면에서 우수해 인지도가 가장 높다고 알려진다. 또한 인도산 제품도 가격대비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한국산 제품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한 번도 거래 경험이 없는 바이어가 대부분으로, 평가를 하기 어렵다고 한다. 특히 대리석의 경우 한국산 제품은 기술적으로 우수하다고 생각이 되나 표면 디자인이나 재질이 유럽 제품에 비해 인지도가 낮아 수입을 꺼린다고 전했다.
 
판매 현황
 현지 판매되는 타일의 가격은 무광택 민무늬 타일의 경우 저렴하게는 5달러 선부터 찾아볼 수 있으며 유광택의 무늬가 들어간 대리석은 평균 120달러에 팔리고 있다.
  캐나다인의 성향은 화장실 바닥의 경우 무광의 어두운색 계열을 선호하며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질감이 있는 표면을 주로 구매한다고 한다.
 
Dal Tile 제품의 대표적 스펙
두께0.3125인치 높이 12인치 무게 3.3 파운드 너비12인치
자료원: Home Depot Canada 주: 제품마다 스펙이 다를 수 있음.
 
 HS 코드 690100군 기준, 2010년 수입규모는 총 약 500만 달러이며, 주요 수입국으로는 미국(200만 달러, 43.49%), 프랑스(약 100만 달러, 20.25%), 이탈리아(약 50만 달러, 11.15%) 전체 수입 수요 중 75%는 온타리오주 이며, 그 뒤를 이어 퀘벡주와 BC주가 많은 수입량을 보이고 있다.
 현지 대형 판매처가 취급하는 품목이 대부분 미국산이기 때문이며 미국산 제품 점유율이 높은 편이며, 개인 타일 전문 유통 업체의 경우 주로 고급이며 평판이 좋은 유럽 국가들로 부터 수입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기타 관세는 캐나다 관세청에 의하면, 이 품목에 대한 관세는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광고를 통한 마케팅과 각종 국제 전시회에 참가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관심 있는 바이어들에게 적극적인 제품 설명과 샘플을 보여주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자료원: 통계청, 관세청, Home Depot, Terrazzo, 바이어, KOTRA 밴쿠버 KB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