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Plajer & Franz Studio 作
[Project] Plajer & Franz Studio 作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2.09.07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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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jer & Franz Studio 作
다양한 지역적 요소를 가미하다
암스테르담, 런던, 뮌헨 소재 푸마 매장

 

 

 

Ales Kernjak(전 세계 푸마 소매 매장 컨셉트 책임 대표)의 감독 아래, Plajer & Franz Studio사는 활력, 혁신, 단순함이라는 개념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적 영향 요소를 가미하여 세 곳의 푸마 매장에 전면적 디자인 새 단장을 실시하였고, 이는 모두 푸마 본사의 친환경적 지침을 근간으로 완수한 작업들이다.


우선 푸마의 가장 핵심 역량이라 할 수 있는 신발류를 매장의 가장 눈에 띄는 장소에 배치되었다. 암스테르담 소재 푸마 매장은 각 층에 신발류 진열단이 마련되어 있으며, 특별히 배치된 진열장도 갖추고 있다. 더불어, 거울로 된 벽면과 빈티지 차량 거울을 사용한 진열단은 이곳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지역 예술가의 작품 컨셉트인 ‘the invisible party(보이지 않는 대상)’를 근간으로 한 것으로, 내부에서 방문객을 볼 수 있도록 주택의 문과 창문에 차량용 거울을 설치하는 네덜란드 전통을 활용하여 창출한 것이다. 계단의 빈 공간에 구형 자전거 틀과 자전거 바퀴를 용접해 만든 이층의 조명 방식은 지역적 특성을 한층 강조하기 위해 연출되었다. 탈의실의 경우 전통적 네덜란드 델프(delft) 타일을 이용하여 푸마의 이미지에 맞도록 재구성해 장식하였다. 이 매장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지역적 요소는 매장 세 층 전반으로 길게 연결된 대형 브랜드 장식벽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붉은색으로 칠한 후 커다란 푸마 로고로 액센트를 가미한 오래된 암스테르담 문의 컬렉션을 활용한 것이다.


런던 소재 푸마 매장은 매장 입구에서 중앙 및 두 개의 진열단으로 연결되도록 만들어진 신발류 캣워크 무대 컨셉을 특징으로 한다. 내부 분위기는 폭신한 구름에서 수중 풍경까지 나른하게 천천히 움직이는 시각 이미지 시나리오를 보여주는 매장 위쪽 스크린으로 한 층 강조되고 있다. 디자인 요소 ‘즐거움(fun)’은 다양한 지역적 특성을 통해 반영되고 있는데, 이는 매장 전면부터 내부까지 연속적으로 배치된 런던의 전통적 붉은색 전화 박스의 3D 이미지로 대표되고 있으며, 푸마에 맞도록 재구현 된 매장 내부 전화 박스는 진열단 및 소형 승강기로 기능하고 있다.

 

 


뮌헨 매장의 경우, 두 개의 층에 마련된 여러 진열단과 지상층에 위치한 별도의 신발류 진열 부분이 가장 중요한 핵심부라 할 수 있다. 이 층은 남성용 및 여성용 스포츠/생활 의복, 신발, 모터 스포츠 용품이 진열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뮌헨 푸마 매장은, 혁신, 활력, 단순함의 요소에 지역적 특성을 배합하여 지속 가능한 디자인 컨셉트로 통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매장의 두 층은 푸마의 기업 색상을 이용해 이동 가능 방식 정육면체로 만들어진 대형 브랜드 벽면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매장에 역동성, 활력, 즐거움을 가미하면서도 특별한 초점을 주는 디자인이라 하겠다.


암스테르담 소재 신규 푸마 매장은 소매 환경 내에서 스포츠와 생활 양식의 즐거움을 환기시키려는 푸마의 노력을 한층 강조한 것이라고 Ales Kernjak 말하고 있다. 새롭게 연출된 매장 공간은 고객들과 소통하면서도 지역적 특색을 갖춘 잊지 못할 색다른 경험을 창출하려는 푸마의 열정을 반영하는 예상치 못한 디자인 요소들로 가득 하다고 그는 역설한다.


푸마의 컨셉트 철학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각 매장은 본사의 친환경적 지침을 바탕으로 건축되었으며, 이 지침은 건축재의 최소 사용, 개방형 천장, 미가공 벽돌 벽 등을 포함하고 있다. 천장 기둥, 가구, 바닥 마감재에 사용된 목재를 비롯한 모든 소재는 친환경 임산물로 확인된 출처, 책임 수확, 저공해 페인트/접착제 사용을 바탕으로 한다.

 

 


The puma store in Amsterdam features a footwear tribune on each floor and a special footwear showcase. moreover, it presents itself proudly on the mirror wall , one of the local elements in the store, where vintage car mirrors serve as the display platform. the installation has been created by ‘the invisible party’, a local artist’s collective, who used the dutch tradition to place car mirrors on the doors and windows of houses to allow seeing who rings the door bell before answering it.

 

further enhancing the local relevance of the store is a lighting system on the second floor made out of old bike frames welded together as well as a bike wheel installation in the staircase void. the changing rooms are covered in traditional delft tiles, which have been ‘pumarized’ accordingly. the most eye-catching local element however , is the huge brand wall stretching over all three floors and constructed from a collection of old amsterdam-doors that have been painted red and recharged with a huge puma logo.


the london puma store presents its footwear on a footwear catwalk leading from the store entrance to the focus wall as well as on two footwear tribunes. the store atmosphere is further enhanced by overhead screens featuring hypnotic, slow moving visuals of scenarios from fluffy clouds to underwater scenes. the factor ‘ fun’ is further reflected in various regional elements, which give the store it’s local relevance. this begins with the facade covered in 3d images of the traditional london red cell booth and continues inside the store, where the ‘pumarized’ cel l booth reappears serving as display system and dumbwaiter.


in the munich store several display tribunes on both floors and a separate footwear area on the ground floor mark its leading part. the second floor is designated for men’s and women’s sport and lifestyle apparel and footwear as well as a motorsport column. all in all, the puma store in munich displays a great mix of innovative solutions,  joyful elements, simplicity, and a local relevance, unified in a sustainable design concept. the two floor s of the store are joined by a huge brandwall made out of moveable cubesin puma’s ci-color, which not only sets a distinctive focus point but above all adds to the dynamic, vitality and fun of the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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