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E3 House by Natalie Dionne Architecture
[Project] E3 House by Natalie Dionne Architecture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2.09.07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한 에스프레소 색상으로 정면과 후면 로비를 강조
E3 House by Natalie Dionne Architecture

 

 

본 주택은 몬트리올에서 매우 유명한 Jean-Talon Market 근처의 혼잡한 구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택이 위치한 지역에 대해 강한 애착을 가진 가족을 위해 설계되었다. 가족은 연극, 영화, 텔레비전 분야에 종사하는 부부와 청소년기 자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주거 공간의 외부 구조는 단순한 평행 육면체로써, 동향과 서향으로는 두 개의 커다란 창문 벽이 있고, 남향과 북향으로는 경계벽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택이 위치한 부지 고유의 특성은 자연 채광이 관통하는 다층 주택 디자인의 영감으로 작용하였다. 이 주택을 정면과 후면 두 개의 블록으로 분할하는 12 미터 높이 중앙 안마당의 양측으로 바닥면이 단차를 두고 전개되어 있으며, 천공광을 갖춘 계단이 서로 다른 층을 연결하고 있다.

 


주택의 측면 양쪽에는 커다란 창문을 배치하였고, 천공광을 달아 태양광이 집안 내부 깊숙이 다다를 수 있게 했으며 이를 통해 자연광의 빛과 그림자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모습을 그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새벽과 일몰 시간에는 채광을 조절할 수 있도록, 각 방의 창문 정면에는 슬라이드 방식의 대형 목재 셔터를 설치하였다. 자연 환기가 보장되도록 창문들은 마주 보는 방식으로 설계되었고, 천공광을 비롯한 모든 창문은 개폐가 가능하다. 또한 창문의 셔터는 여름철 열기를 차단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다.


 
본 주택을 E3으로 명명한 것은 건물의 횡단면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주택의 단면도는 마치 대문자 E자가 교차되는 계단 주변의 뒤집힌 E자와 연결된 것처럼 보인다. 각 생활 공간과 방들은 서로 다른 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계단이 내부의 여섯 개 방을 연결하여 상징적인 Mount Royal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테라스와 중이층 스튜디오로 통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더불어, 천공광 밖으로는 라벤더를 심은 옥상 조경을 내다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침실은 주택 중앙부로 열리는 널따란 회전/미닫이 문을 달아, 공간을 한층 확장하면서도, 개방형 채광을 통해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하였다. 반면 문을 닫을 경우, 침실 공간은 사적이고 독립적이면서 사색이 가능한 공간으로 변형된다.


주택 블록은 통합된 건축 요소로 구성되었고, 공간 내부에 그래픽적이면서도 조형적 감각을 부여하도록 완성되었다. 채광과 환기가 잘되는 중앙 계단과 인상적 디자인의 주방은 철재와 호두나무 목재를 사용하였다. 단풍나무 베니어판으로 만들어진 캐비닛과 옷장 및 수납 공간의 경우 다평면/다목적 기능을 완수하도록 수직으로 배치되어 있다.

 

외부로 나서면, 커다란 벽감(*alcove: 벽면을 우묵하게 들어가게 해서 만든 공간)의 벽면과 상층면으로 해양 등급(*marine-grade: 염수, 소금공기, 고습도 환경에서 녹, 할큄, 전이 부식을 방지하는 것으로서 해양용으로 특수하게 배합된 리스에 동편, 흑연, 알루미늄반죽을 현탁시킨 조제 방식) 합판을 진한 에스프레소 색상에 교차시켜 정면과 후면 입구를 강조할 수 있게 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단순하면서도 반복적인 색감의 소재를 원칙적으로 사용하였는데, 여기에는 광택 콘크리트, 자연 철재, 목재, 청색 타일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소재들의 상호작용은 추상화 작품과 흡사한 아름다운 그래픽 구성물을 연출해 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