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자연의 氣를 우리 집에
[Focus]자연의 氣를 우리 집에
  • 권재원 기자
  • 승인 2008.11.1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의 氣를 우리 집에
자연을 닮은 집, 밀레니라이프 친환경 퓨전한옥


 
 
잠실 파크리오 102동 2401호는 항상 손님들이 만원이다. 밀레니라이프 김경영 대표가 ‘자연의 氣를 우리 집에’, ‘자연을 닮은 집’을 지향하며 자택을 친환경 천연주택으로 꾸며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기 때문. 친환경 천연소재만을 사용한 퓨전한옥으로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단독주택에서나 볼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이 소개되고 있다. 구들, 정원, 평상, 서까래 등 전통 한옥에서나 볼 수 있는 다양한 자재를 아파트에 맞게 응용했다.
“같은 돈을 주고 왜 유해성 건축재를 사용하십니까? 천연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고 친환경 벽지, 접착재료, 풀 등을 확인하고 사용하시면 무공해 자연 그대로의 쾌적한 주거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김경영 대표의 설명이다.
김경영 대표는 도시개발 및 환경디자인 전문가다. 가락동농수산물조성, 목동아파트단지조성 등 역사적인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고, 최근에는 은평뉴타운 도시개발사업 도시환경디자인 CIP, 대한주택공사 광명 역세권지구, 오산세교지구, 무안남악지구, 남양주가운지구 등 주요 지구의 토털디자인 등을 수행한 바 있다.
“오랜 동안 도시개발사업에 참여하면서 인체에 유해 물질 자재를 아무런 생각 없이 실내에 사용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이를 개선하고 친환경 인테리어의 모범사례를 제안하고자 ‘밀레니라이프’를 발족했습니다.”
‘밀레니라이프’는 천년의 삶을 누리자는 의미로 플라스틱 소재, 합성 패브릭, 유해물질 접착제 없이도 아름답고 살기 좋은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담아 구들, 황토, 목재, 한지, 대마 등을 응용하여 퓨전한옥을 제안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첫 사례로 자신의 집을 꾸며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있는 김대표는 우리의 보편적인 주택인 아파트도 전통주택으로 꾸밀 수 있음을, 또 같은 돈을 들이고도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자재로 시공할 수 있음을 웅변하고 있다.
특히 본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인들의 고용창출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장애인들의 재활의지를 촉진시키고자 사단법인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의 전문직업재활시설에서 친환경상품의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한 수익금은 전액 장애인을 위해 사용된다고 한다.

 

 
‘편백나무’ 피톤치드로 새집증후군 없는 웰빙 아파트를
월패널, 붙박이장, 다용도 돌출마루 등 인테리어 전반에 편백나무를 적용함으로서 새집증후군이 없는 웰빙 아파트를 실현했다.
측백나무과의 상록수로 일본이 원산지인 편백나무는 ‘히노끼’라고도 불린다. 사찰이나 히노끼 욕조 등 예부터 일본 황실에서 탈모예방과 피부미용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온 고급수종이다. 나무는 수종에 따라 피톤치드의 발생량이 각각 다른데 편백나무는 소나무, 잣나무와 더불어 피톤치드 발생량에서 훨씬 뛰어난 침엽수종이다.
피톤치드(Phytoncide)는 천연의 항균물질로서, 공해와 스트레스에 지친 몸과 마음을 맑게 해주고, 집중력을 높이며,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신비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
편백나무는 물에 닿아도 잘 썩지 않고 오히려 그 향이 더 진하게 베어 나오므로 욕실 내장재나 욕조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피톤치드는 새 집의 대표적인 유독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80% 이상 줄여주고, 아토피, 천식, 알러지의 주원인인 집먼지 진드기 생육을 억제한다.
편백나무(히노끼)에서 방사되는 피톤치드로 숲에서 사는 것과 같은 웰빙 아파트를 누릴 수 있다.

 

 
 
목재를 이용한 친환경 인테리어
고급 홍송나무의 내추럴함을 그대로 살려 각실 도어에 적용함으로써 집의 품위를 살렸다. 미닫이문의 문살은 하나하나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독창적으로 디자인 했고, 전통 기법 그대로 접착제 없이 홈을 끼워 맞추는 방식으로 제작했다.
전면 발코니 확장 부위에는 다목적 평상을 설치하여 수납과 평상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또한 한국산 편백나무로 친환경을 추구했다.
몰딩은 홍송과 장미목을 혼용함으로서 홍송의 은은함 가운데 장미목의 짙은 컬러가 포인트가 되도록 했고, 거실, 서재, 침실 등 전면 베란다 확장 부위에는 한옥을 응용한 서까래를 설치함으로써 퓨전한옥의 컨셉을 더욱 강조했다.
튼튼한 친환경 웰빙 편백나무 가구로 집안의 분위기를 통일하고 편백의 향취를 느끼게 했다. 특히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고급 수종을 선택했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다용도 수납장 기능을 부가하기도 했다. 
 
축열시스템으로 따뜻함은 오래가고 난방비는 줄이는 ‘구들’
인체 면역력을 키워주는 구들문화를 아파트에 도입했다. 콘크리트 바닥을 모두 걷어내고 황토로 슬라브를 치고, 가리장석을 깔아 전통적인 구들의 온돌난방을 실현했다.
현재 시공되고 있는 난방공법은 온수 관과 온수 관 사이의 온도차가 10~12℃ 이상이다. 때문에 온수관은 곧바로 식어 버려 방바닥 온도는 낮은 반면 온수 관에서 뿜어 나온 더운 열기에 의해 실내온도만 높아지는 경향이 많다.
연료비를 아무리 많이 써도 방바닥 온도는 일정온도 이상 올라갈 수 없도록 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실내공기 온도만 고온건조한 상태가 되어 감기환자의 온상이 되고 있다.
옛 선현들은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했다. 전문가들도 두한족열(頭寒足熱)을 실천하는 것이 건강에 유익하다고 말한다. 때문에 사랑하는 자녀에게 면역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구들문화를 아파트에 도입하는 것은 건강유지를 위한 최상의 방책이다. 난방비는 30%~40% 절감되고 새집 증후군이 사라지며 축열 시스템의 차이로 방 전체가 고루 따뜻하고 일반 난방보다 3~4배 오래가는 구들난방이다.

 

‘신비의 대마’는 건강한 집을 만든다
천연자재인 대마를 이용하여 건강한 집을 만들었다. 오래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대마의 항균, 항독 기능을 이용하여 삼베행주, 수의, 밥상, 민간요법 등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였다.
최근 삼베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고 ‘숨 쉬는 직물(Breathes fabric)’로 알려지면서 최고의 인기직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목재에는 18~30%의 리그닌이 들어 있어 이를 분해하는 데 다량의 황산이 사용되고 있으나 대마에는 4% 이하의 리그닌이 들어 있어 환경오염을 6배나 줄이고, 생산비용도 1/10로 줄이므로 경제성이 탁월하다.
각 실의 벽면은 전주 닥나무 한지로 도배하거나 황토와 대마를 섞어 벽면에 바른 후 삼베지로 도배했다. 거실 아트월은 황토보드 위에 대마의 종류를 여러 가지로 활용하여 인테리어 그래픽을 시도함으로서 집안의 포인트가 되도록 했다. 천정은 전주 닥나무 한지로 마감했다. 

 

거실바닥은 ‘자연 그대로의 대나무’를
대나무마루는 음이온을 발생하고, 원적외선을 방사하며, 전자파 흡수, 살균력과 방충효과가 있다. 열전도율이 높고, 하장 발생이 적으며, 제품 수명이 길고 색상이 아름답다.

 

최첨단 인공지능 산소청정 시스템
생명의 비타민 산소의 맑고 투명함을 실내에서 직접 느껴 보자. 우리 몸의 필수 원소 산소는 두뇌활동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여 집중력, 사고력 및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 흡수를 촉진함으로 건강을 유지한다.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과 태아의 지능발달을 촉진하고, 아세트 알데이드의 분해를 촉진시켜 과음으로 인한 피로, 무기력을 예방한다. 맑고 깨끗한 산소는 지친 피부에 자연의 생명력을 부여하고, 운동 시 근육의 유산을 분해하는 능력이 탁월해 지구력을 향상시켜준다.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신체 저항력을 길러주므로 탄탄한 체력을 유지하게 하고, 각종 공해로 인한 부족한 산소를 보충해 주어 소화기능을 돕고 신진대사를 증진시킨다.
   
실내정원의 공기정화식물로 쾌적한 실내공기를
벤자민, 산세베리아 등 공기정화기능이 뛰어난 식물을 심어 산소를 공급하고 전자파나 유해물질을 흡수시키거나 실내 공기를 맑게 해 준다. 안방 발코니 부분을 실내정원으로 개조하여 4계절마다 다른 꽃이 피도록 정원을 설계했다. 정원수에서 나오는 해충을 억제하기 위해 편백나무로 분리대를 설치했고, 천정은 서까래로 디자인하여 한옥의 멋스러움을 강조했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웰빙 ELS 조명
ELS조명은 기존 조명기구에 비해 초절전형으로 전력이 50% 가량 절약된다. 기존 조명기구에 비해 광원 개수와 빛의 loss를 줄였을 뿐 아니라 ELS방식에 의한 광원의 효율적인 사용으로 난반사와 굴절을 줄여주고 에너지 절감 효과가 높다.

 

우리집 안전을 지켜주는 방범창
기존의 방충망과 달리 750kg의 하중에도 틀과 망이 분리되지 않고, 칼로도 쉽게 찢어지지 않기 때문에 일반가정에서 방충망을 설치하는 대신에 설치하면 좋다. 방충망 역할과 함께 방범과 안전을 지켜줄 수 있기 때문에 저층의 경우 특히 효율적이다. 또한 해 마다 방충망 교체로 드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디자인과 성능이 탁월한 시스템 창호
북미산 원목 프레임으로 단열, 기밀, 차음 효과가 뛰어난 유럽식 고급 시스템 창호를 채용  했다. 고급 내부 마감재와 잘 어우러져 더욱 우아한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하다.
기존 슬라이딩 도어와는 달리 독특한 기어 작동 방식으로 레일이 완전히 밀착되도록 설치되어 차음은 물론 단열성도 뛰어나다. 창의 프레임과 벤트를 완전히 밀폐하는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 EPEM 가스켓을 사용하고 있어 단열성이 뛰어나고, 특수유리 등의 고급자재를 사용하여 품위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  독특한 기어 연동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대형 문도 부드럽게 여닫을 수 있으며 한 번의 핸들작동으로 여러 개의 잠금 장치가 작동되며, 힌지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도난 및 침입의 염려 없이 안전하게 문단속을 할 수 있다.

 

www.MLlif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