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A&W Group CEO Lu Wei Guang
[Interview]A&W Group CEO Lu Wei Guang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0.03.1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W Group CEO Lu Wei Guang
한국 시장 중요
마루 판매 세계 1위 기업으로 시장 선도할 것

 

 

국내 최대의 건축박람회인 2010 경향하우징페어·하우징브랜드페어가 개최된 지난 2월 A&W社의 Lu Wei Guang 대표가 방한했다.
A&W는 세계적인 투자기업인 미국 Carlyle 투자그룹과 영국 Pantheon Ventures, 그리고 중국 ANXIN Floors가 공동 투자해 설립된 글로벌 합자기업이다. A&W의 제품은 중국을 비롯한 유럽과 미국 등 세계전역에서 유통되고 있다. 국내는 안신우드텍이 ‘하우스:安’ 브랜드로 유통하고 있다.
Lu Wei Guang 대표는 1994년까지 중국에서 조선 엔지니어링을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일 해 왔다. 이후 급속도로 변해가는 중국에서, 신사업을 찾던 도중 사업 파트너의 권유로 마루 사업을 시작해 현재의 A&W를 키워냈다.
A&W는 설립이후 급속도로 발전한 기업이다. 지난 2009년에는 마루 판매량이 15,000,000㎡에 달했으며, 올해는 20,000,000㎡를 판매 목표로 왕성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W는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모든 마루 바닥재를 생산 및 유통하는 마루 전문 글로벌 기업입니다. A&W에서 취급되는 마루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Solid Wood Floor입니다. A&W의 기본이 되는 마루로 가장 주력 제품군입니다. 둘째는 원목마루입니다. 셋째는 강화마루가 있습니다. 넷째는 Out door floor가 있습니다.
A&W의 제품은 그 품질을 인정받아 2009 베이징 올림픽, 2010 상하이 엑스포 등의 국제적 행사에 지정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고품질의 마루를 생산하는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원자재 공급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A&W는 전세계 목재공급상과 합작해 목재 우선 구매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1,000㎢에 달하는 아마존 근처 브라질의 열대우림 지역을 소유하고 있으며, 브라질에는 남미 최대 규모의 원목가공 공장을 2곳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페루, 볼리비아, 콜롬비아 등지에서 최대 목재 구매상과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정적인 원자재 공급이 선결된 A&W는 중국 현지에 또한 메머드급 생산 공장을 2곳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은 4가지 방법으로 유통이 이루어집니다. 이중 3가지는 중국 시장에서 유통하는 방법입니다. 하나는 중국에서 운영되는 전문 판매점 800곳을 통한 시판 유통입니다. 또 하나는 대형 건축자재 마트입니다. 그리고 중국의 대형 건설사를 통한 특판이 있습니다.
마지막은 수출을 통한 유통입니다. 수출은 세계적 유통체인인 B&Q, HOMEMART, HOMEDEPOT와 연계해 미주, 유럽 및 아시아 등 세계시장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 미국에 있는 ARK社를 통해 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에 1500여개 취급점이 A&W의 제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럽의 경우는 ANXIN社가 있으며, 한국에는 2007년부터 안신우드텍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A&W는 마루 제품이 나오기까지 원료부터 구매, 가공, 완성품,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을 one-stop으로 처리하고 있어, 엄청난 원가절감 효과를 얻고 있는 것은 물론 철저한 품질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최고 수준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객에게 전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A&W는 세계 최고 품질의 마루를 생산하기 위한 R&D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미국의 ARK에서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한 이유와 안신우드텍과 인연이 궁금합니다
2007년부터 안신우드텍과 인연을 맺은 이후 매년 이 시기에 한국을 찾고 있습니다. 한국의 건축시장 트렌드를 살펴보고 미국과 유럽에서 새롭게 개발된 아이템 A&W의 신제품을 발표하기 위해서입니다.
더불어 한국 시장에서 A&W 제품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대리점 사장단과 자리를 함께 해 본사의 발전 방향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는 등 안신우드텍과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서입니다.  
안신우드텍 김윤경 대표와 인연은 안신우드텍 설립 이전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김 대표가 중국에서 타사의 직원으로 있을 때 만나게 되어 알고 지낸 사이였습니다. 때마침 한국에서 마루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고 평소 한국에 관심을 갖고 있어, 김 대표의 사업 제의에 흔쾌히 한국 시장을 진출하게 됐습니다.
김 대표는 한국과 중국의 문화를 두루 잘 알고 있어 중간에서 이를 잘 리드해 줄 것이란 믿음이 있어 함께 일 하게 됐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A&W만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입니까
세계 시장에서 A&W만의 차별화 전략은 5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세계 목재상 중에서 규모가 큰 목재상과 지속적인 거래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곧 가장 품질이 좋은 ‘원목’만을 선정해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최고의 원목만을 사용하기 위해 남미, 아프리카, 러시아, 동남아시아 등 세계 어느 지역이라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둘째는 모든 종류의 마루를 생산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공간에 A&W의 마루가 사용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이를 통해 단 한명의 고객도 놓치지 않고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강점이 있습니다.
셋째는 마루 바닥재에만 집중하는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오직 마루 바닥재만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사업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넷째는 미국목질협회 회원 가입, 코펜하겐 협약 참가 등 합법적으로 벌채를 할 수 있는 업체라는 점입니다.
이는 환경까지 생각하는 회사라는 것입니다.
A&W는 환경보호를 위해 산림전문가를 초빙해 환경보호 계획을 수립하고 산림자원을 합리적으로 개발 및 이용해 생태계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에 WWF로부터 산림보호 명예표창장을 수여받기도 했습니다. A&W 원목을 벌채하는데 있어 산림에 대한 연구결과와 측량자료를 근거로 산림을 구역별로 나누어 계획적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산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이 One-Stop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숲을 키우고, 그 숲에서 원자재를 얻어 이를 가공하고, 다시 마루로 생산해, 전세계로 유통하기까지 전 과정이 A&W의 책임 하에서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시장의 위상이 궁금합니다
한국의 마루 시장은 세계적으로 까다로운 시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아주 중요한 시장으로 판단됩니다. 한국의 소비자는 눈높이가 높고 온돌문화를 가지고 있어 우수한 제품이 아니면 당장 하자가 나기 때문에 쉽게 제품을 유통할 수 없습니다. 예를 좀 과하게 들자면 한국 시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원목 수종은 100개중에 1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온돌 문화에 맞는 제품을 충분히 연구·개발한 고품질의 제품만이 한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까다로운 한국 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마루라면, 이는 곧 세계 어디를 가도 인정받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과 같아 한국의 마루 시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A&W의 주요 사업계획을 말씀해주십시오
A&W는 아직 정식으로 상장이 되어 있는 회사가 아닙니다. 이에 내년에는 홍콩과 미국 증시에 상장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진정한 세계적 기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또, 고객 만족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Customer Service와 After Service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중국에서는 웹 사이트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즉시 처리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A&W의 원목마루와 솔리드마루는 ‘25년’, 강화마루는 ‘5년’간 품질을 보증하고 있다.
올해는 한국 시장에서 보다 원활한 시장 공략을 위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KS인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현재 상하이와 베이징에서 먼저 시작하고 있는 Recycle System을 보급화 할 계획입니다.
Recycle System은 현재 고객이 사용하는 마루를 폐기하고자 할 때 A&W에 연락을 주면 폐기되는 마루를 회수해주는 것은 물론, 이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수거된 마루는 새로운 제품으로 재생산되어 산림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Recycle System은 소비자는 물론 환경단체와 정부에서도 열렬한 환영을 받는 제도입니다. 02-548-98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