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유리의 변신은 무죄
[Focus]유리의 변신은 무죄
  • 권재원 기자
  • 승인 2008.10.0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리의 변신은 무죄
컬러유리, 접합유리, 필름후면점착유리

 


다양한 제품으로 해마다 30% 이상 고속성장
디자인 유리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가구, 주방가구 등을 중심으로 고광택 트렌드가 인테리어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유리가 새로운 소재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유리는 깨지는 등 소재의 한계로 창호를 제외한 건구재용으로는 그리 많이 활용되지 못했다. 그러나 기술진화로 인한 유리의 안전성 확보와 다양한 디자인 개발은 투명성, 고광택 등 유리만이 가지는 특징과 맞물려 고품격 인테리어 소재로 환영받게 했다.
디자인유리가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3~4년 전부터. 주택에서는 주로 가구에, 상업용 건축물에서는 주로 칸막이나 벽재로 인기를 얻고 있다. 경기불황 속에서도 해마다 30% 이상 고속성장을 거듭하여 디자인 유리에 대한 인기를 실감하게 한다.

 

 

창호 유리가공 업계 디자인유리 시장에 대거 참여

디자인 유리가 급속히 성장한 데에는 몇 가지 배경이 있다.
우선 아파트 브랜드 경쟁에서 인테리어 차별화가 경쟁력으로 인식되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동급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디자인유리가 대안으로 대두되었다. 또 발코니 확장 합법화와 경기 악화 등으로 발코니 시장과 창호 시장이 열악해지면서 시장을 잃은 면취 가공 업체 등 유리 가공업계가 돌파로서 디자인 유리 유통과 가공 관련 산업에 대거 참여하게 되었다. 또 대규모 건장재 기업이 디자인 유리 산업에 진출하면서 파장이 커졌고, 소방법 강화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불연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 유리의 사용이 증폭하게 되었다. 또한 주거용에서도 기존에 유리가 잘 깨어지고 위험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완화되면서 디자인 유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움트기 시작했다.
디자인 유리의 확산은 무엇보다 세라믹 도료 등 유리용 도료의 기술 개발이 한 몫을 담당했다. 컬러유리가 불안정한 도료로 그동안 제기되어 왔던 내구성 문제를 해결하면서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고, 이를 원동력으로 접합유리, 인쇄유리, 필름후면점착유리 등 다양한 제품이 여세를 몰아가게 되었다.

 

 
 한화L&C'스타게이트'(필름후면점착유리)
컬러유리, 접합유리, 필름후면점착유리 인기
과거 베벨드 글라스, 에칭유리, 아트유리 정도로만 알려져 있던 디자인 유리는 대표적인 제품군만 해도 9가지나 되고, 이를 소재와 제조방법에 따라 세분하면 20개 이상으로까지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디자인 유리의 대표적인 제품군은 베벨드 글라스, 에칭유리, 공예아트유리, 컬러유리, 접합유리, 필름후면점착유리, 마블글라스, 전사유리, 인쇄유리 등을 들 수 있다.
이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컬러유리. 다양한 도료를 고온건조방식으로 도장하여 색상을 구현하는 컬러유리는 주방, 인테리어 벽면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디자인 유리 시장의 약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이 유리는 전사유리, 인쇄유리, 접합유리 등 후발 제품 등장에 기폭제가 되기도 했다.
컬러유리가 증가하면서 보다 선명하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인쇄유리가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인쇄, 코팅 등 다양한 기법과 자외선 등에도 변색이나 탈색이 없는 이들 제품이 대거 출현하면서 디자인 유리의 적용 범위도 크게 확대되었다. 무엇보다 제품 소재와 제조방식이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리딩 업체를 중심으로 디자인은 물론 안전성과 내구성도 많이 개선되었다.
접합유리는 말 그대로 두 장의 유리를 접합하여 제조하는 디자인 유리다. EVA필름 접학과 수지접합으로 나뉘는데, 유리 사이에 다양한 소재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디자인을 연출한다. 자외선과 열 등으로 경화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안전하고,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도 개발할 수 있어 특히 부각되고 있다. 유리를 양면으로 겹 대므로 가격이 높아 아직까지는 소수의 고급 프로젝트를 위주로 채택되고 있다.
고가의 접합유리 대안으로 개발된 것이 필름후면점착유리다. 유리 후면에 디자인을 가미한 PVC시트 등을 접착하여 제조하는 이 유리는 아트월, 가구, 가전제품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고, 깨져도 점착한 필름이 후면을 잡아주어 비산을 방지한다는 특징이 있다.
전사유리와 대리석 유리 등도 디자인 유리의 한 영역으로서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다.

 

자연을 응용한 내추럴 디자인이 주요 트렌드
자연소재를 접목한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자연과 웰빙을 강조한 디자인, 나만의 공간연출을 위한 차별화된 디자인 등이 디자인 유리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생화, 나뭇잎, 갈대 등 천연소재를 접목한 디자인 유리는 막혀 있는 실내공간에 독창적인 광택과 더불어 자연의 화사함과 온화함을 선사하여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어 준다.
또한 기하학적 무늬로 연출되는 모던 스타일은 유리의 광택과 어우러져 더욱 사이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클래식 스타일로 대표되는 천연대리석 문양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데, 유리의 고광택으로 천연대리석과 같은 느낌을 줌으로 저 비용으로 고효율을 얻을 수 있다. 패브릭, 고급 벽지 등과 접목한 디자인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고급 소재의 접목은 디자인 유리의 가치를 높이고 선택의 폭을 넓혀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