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up]강화마루 세계 시장 현황과 트렌드
[Trend up]강화마루 세계 시장 현황과 트렌드
  • 백선욱 기자
  • 승인 2009.05.1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마루 세계 시장 현황과 트렌드
2009년 Oak가 강세

 

 

 

세계 강화마루 시장 현황
EPLF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유럽 강화마루 생산회사들(EPLF 가입멤버 기준)은 지난 2008년 약 469 Mil sqm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약 38 Mil sqm 즉, 7.5%정도 판매가 하락했다고 볼 수 있다. 2007년 대비 위의 판매 하락은 전체 유럽 경기에 비교하여 큰 수준은 아니다. 예로 서유럽의 무역 하락 율과 건설경기는 위의 수치 보다 큰 하락세를 면하지 못했다. 독일 12%, 영국 20%, 프랑스 5% 등 laminate 중요 시장의 유럽경기 침체는 훨씬 심각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큰 하락율을 면했다. 동유럽 국가는 서유럽 국가에 비해 양호한 수준이었다. 약 1.5% 판매 증가 즉 129mil sqm는 동유럽국가의 laminate 시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됐다. 하지만 미국시장의 판매 감소는 다른 어느 국가 보다 심각한 수준이었다. 30% 즉 34mil sqm에서 23mil sqm로의 판매하락은 미국의 심각한 경기침체의 일부를 엿보기 충분한 부분이다.
현재 laminate 시장의 어려운 시장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논의 되고 있으나, 그 중 가장 설득력 있고 보편적인 것은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꾸준한 개발과 차별화 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개발 하는 것이다. 차별화 된 기술력이 제품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력과 시장에서 비교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이 강화마루를 가공 및 판매 하는 회사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더불어 강화마루의 이미지를 치열한 저가 가격경쟁을 통해 실추시키기 보다는 강화마루의 품질과 제품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자재 사용을 늘려야 한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해야 한다. 소비자가 염원하는 내구성을 갖춘 소비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화마루 디자인 경향 2009
강화마루는 현재 까지 원목의 현실성에 근접하기 위해 꾸준히 디자인 개발과 각 디자인에 따른 표면을 각기 달리 처리함으로 해마다 세계시장의 다른 마루 소재들을 대처 해왔다.
전통적으로 원목의 대표적인 오크 디자인은 매년 가장 많은 판매를 이룬다. 이런 현상은 원목 마루뿐 아니라 강화마루를 비롯해 다른 소재에서도 두드러지는 현상이다. 또한 2009년 독일에서 개최된 도모텍스 및 바우 전시회 에서도 Oak의 수종이 이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많았다.
변화된 디자인 경향을 살펴보면, 일단 폭과 길이의 변화가 있었다. 약 204cm 길이 24cm 의 폭, 9mm 두께의 강화 마루 제품에서 약 40cm의 폭과 360cm 길이 재품까지 다양한 폭과 길이를 겸비한 제품이 나왔다. 또, 기존의 강화마루의 표면처리는 싱크로나이즈 엠보(우드디자인과 경면판의 포어가 100% 일치하게 처리되는 엠보) 또는 유사동조엠보(우드디자인과 경면판의 포어가 100% 일치하지 않고 약 2~4mm 오차 내에 처리되는 엠보)였다.
이번에는 첫째, 수종 별로 같이 쓸 수 있는 엠보 스트럭쳐를 갖춘 제품이 선보였다. 둘째는 동조엠보 기술도 표면처리를 엠보로 처리 하지 않고 Gloss와 Matt를 함께 써 동조엠보를 표현한 제품이 나왔다. Bevelled Edge 또한 Chromezome으로 처음으로 처리된 제품이 선보이기도 했다.
Antique 또는 Ancient라는 트렌드 또한 여러 마루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트렌드 중 하나. 이들 제품 중에는 공통적으로 오크 패턴에 브러쉬 느낌의 표면처리를 했다. Farmhouse Style 또는 Canyon Style의 Oak 패턴이 많이 선보이게 될 것이다. Oak 수종은 유럽에서 유일하게 가장 많은 판매량을 갖고 있는 수종. 미국시장 역시 유럽 과 마찬가지로 Oak 패턴이 가장 많은 수요량을 기록 하고 있지만, 유럽과는 달리 미국형 Red Oak 또는 White Oak쪽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 이다. 하지만 지난 5년간 월넛, 마호가니, 티크 등 약간 Exotic한 패턴의 판매 또한 꾸준히 증가 하고 있다. 2009년에는 아무래도 오크의 강세가 지난해에 비해 더 할 것으로 본다. Oak를 비롯하여 이탈리아 월넛에 Rustic, Vintage, Natural, Country, Varnished, Brushed 등의 수종의 자연적인 요소를 부각시킬 수 있는 패턴위주로 강화마루에 더 풍부하고 자연스러움을 더 할 수 있는 그러한 디자인들이 선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자료제공 : 성지라미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