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 동화기업 대리점 우인하우시스 최정기 대표
[visit] 동화기업 대리점 우인하우시스 최정기 대표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7.09.0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를 기반으로 성장 이어나갈 것
동화기업 대리점 우인하우시스 최정기 대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에 위치한 우인하우시스는 수도권 마루유통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동화기업의 우량대리점이다. 10년 이상 동화기업의 마루를 유통, 현재 백수십개에 달하는 대리점 중 매출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제는 바닥재, 벽지뿐만 아니라 도어 등 다양한 건자재 유통을 시도하며 토털 건자재 업체로 변모하고 있다. 신뢰와 실력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우인하우시스의 최정기 대표를 만나, 우인하우시스의 경쟁력과 그의 경영철학에 대해 들어보았다.

 

뛰어난 시공력, 영업력 앞세워 성장 이뤄내
우인하우시스의 역사는 2004년부터 시작되었다. 최정기 대표는 지난 2000년, 한 벽지대리점의 영업사원으로 일을 시작하면서 건자재 업계에 발을 들였다. 그리고 2004년, 기존 대리점에서 독립해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등 지역을 주 상권으로 하는 건자재 대리점을 설립했다. 동화기업과 연을 맺게 된 건 2006년 들어서다. 당시 벽지를 중심으로 유통하던 최 대표는 거래처를 다각화하기 위해 취급품목을 확대하고자 했고, 그런 그가 선택한 건 동화기업의 마루 제품이었다.
“동화기업은 당시 강화마루 시대를 연 대표적인 기업이었고, 동화기업의 마루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 품질, 시장 평가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났기에 유통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매력적이었던 건 직배직시공 시스템이었죠. 이 시스템 덕에 영업에만 집중할 수 있었고, 초창기 시장에서 기반을 닦는데 매우 큰 힘이 되었습니다.”
동화기업에서 지난 200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직배직시공은 대리점에서 운영하는 창고 및 시공 관리 업무를 동화기업으로 이관해 생산, 물류, 시공에 이르는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시공 시스템이다.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온 우인하우시스는 현재 동화기업 대리점 중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높은 매출을 자랑한다. 지난 2013년 12월에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했으며, 자재 유통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경기도 하남시에 200평 규모의 물류창고까지 추가 개설했다. 이처럼 지속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우인하우시스만의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최 대표는 우인하우시스의 최대 경쟁력으로 시공력을 꼽았다.
“거래처와 지속적인 거래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공력이 받쳐줘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유통할지라도 시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사후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경쟁력을 잃게 되죠. 현재 우인하우시스에는 약 30명의 시공전문가가 있습니다. 시장에서 인정받는 전문가들이며, 대다수가 10년 이상 자사와 손발을 맞춰왔기 때문에, 팀워크도 매우 뛰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사의 거래처들은 특히 시공, 사후관리에 있어 만족도가 크게 높습니다. 또한 주 상권인 강서, 강북지역의 각 구마다 담당 영업사원을 지정해 업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등 자사만의 시스템으로 계속해서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나투스 진, 클릭 쉐브론 등 신제품 지속 출시 ‘큰 경쟁력’
최근 연이어 출시되고 있는 동화기업의 신제품에 대해 묻는 질문에 최정기 대표는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쉽지 않은 시장 상황 속에서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을뿐더러, 출시된 신제품들의 퀄리티도 매우 우수하다는 게 최 대표의 설명이다.
최근 동화기업은 나프강마루 ‘나투스 진’, 강화마루 ‘클릭 쉐브론’ 등 차별성 있는 신제품을 출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나투스 진은 친환경 신소재 나프보드 위에 다양한 무늬지를 입히고 고강도 표면처리를 한 SE0등급 최고급 바닥재로, 출시 직후부터 인기가 급상승해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마루 중 단일 모델 판매량이 가장 높은 제품 중 하나다.
“나투스 진은 친환경성, 내구성, 내수성, 열전도율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제품입니다. 친환경 신소재 나프보드를 바탕재로 적용해 포름알데히드 방출이 거의 없고, 제품 생산 단계에서 라돈(Radon) 제어 기술을 적용하는 등 친환경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마루 표면에 알루미늄 옥사이드(Al2O3)를 더한 고강도 표면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찍힘, 긁힘, 오염에 매우 강하며, 내수성도 탁월하죠. 이외에도 장점이 매우 많은 제품입니다. 출시된 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인기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고, 현재 우인하우시스에서 가장 많이 유통하는 제품도 나투스 진입니다.”
최 대표는 클릭 쉐브론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 제품은 쉐브론 패턴을 적용한 강화마루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과 적은 시간으로 북유럽 스타일의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신제품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강화마루 시장에서 신제품이 나왔다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폭발적인 반응까진 보이지 않고 있지만, 개성뿐만 아니라 시공편의성,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인 까닭에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가장 중요한 덕목 ‘신뢰’
우인하우시스가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뛰어난 영업력, 시공력과 우수한 제품 때문만은 아니다. 신뢰를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회사를 운영했기 때문이다. 최정기 대표는 기업에게 있어 신뢰는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경영을 하는 데 있어 신뢰를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뢰를 잃은 다는 것은 거의 모든 것을 잃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정해진 시간을 엄수하고, 시공에 있어 완벽을 추구하며, 사후관리도 철저하게 하는 등 오랜 시간 거래처와의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굳은 신뢰를 바탕으로 자사를 성장시켜나갈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