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양화학 대리점 코스모스벽지상사 안종산 대표 ‘신속한 대응력, 자신 있는 제품 앞세워 지속 성장 도모할 것’
진양화학 대리점 코스모스벽지상사 안종산 대표 ‘신속한 대응력, 자신 있는 제품 앞세워 지속 성장 도모할 것’
  • 이보경 기자
  • 승인 2019.04.0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양화학 대리점 코스모스벽지상사 안종산 대표

신속한 대응력, 자신 있는 제품 앞세워 지속 성장 도모할 것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코스모스벽지상사는 광주·전남 지역에서 핵심적인 진양화학 대리점이다. 20년 동안 건자재를 유통한 우량대리점이며, 이 지역에서 입지가 탄탄한 업체로 정평이 나있다. 현재, PVC장판(이하 장판), 벽지, P타일, 마루, 카펫, 인조잔디 등 핵심 건자재를 유통하며 종합건축유통업체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을 뿐더러, 탄탄한 운영을 바탕으로 매출신장을 이어가고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취적인 마인드와 신속한 대응력을 앞세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이곳의 안종산 대표를 만나 코스모스벽지상사와 진양화학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2009년 진양화학을 만나 종합건축유통업체로 발돋움

안종산 대표가 처음 건자재 업계에 발을 들인 건 1993년이다. 한 벽지업체의 광주대리점 영업사원으로 시작한 그는, 몇 년간의 근무 끝에, 벽지 시장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점치고 독립을 결심했다. 그리고 몇 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1999, 안 대표는 코스모스벽지 호남대리점을 인수했다. 시장은 안 대표의 예상대로 흘러갔다. 건축 시장은 매해 성장했고, 필수 마감재인 벽지 수요도 함께 늘어났다. 여기에 그가 그동안 쌓아온 영업 노하우와 경영 철학이 더해지면서, 코스모스벽지상사는 꾸준히 매출신장을 이어갔다.

하지만 운영을 시작한 지 10여년이 흐른 시점에서 조금의 위기의식을 느꼈다고 안 대표는 말했다. 건축경기 영향과 트렌드의 변화로 성장세가 주춤해진 것.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그가 생각한 것은 취급 품목 확대였다. 그중에서도 벽지와 함께 핵심 마감재로 손꼽히는 바닥재를 선택했고, 함께할 브랜드를 찾기 시작했다. 그렇게 2009, 바닥재 업체인 진양화학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당시, 대부분의 건자재 대리점들은 단일 품목만을 취급했습니다. 벽지와 바닥재를 함께 유통한 건 이 지역에서 당사가 최초라고 생각합니다. 분위기상 눈치가 보였던 것도 사실이지만, 신념을 가지고 단행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과감한 결단이었고, 지금에 와서 평가하자면 현명한 판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안 대표는 당시 여러 브랜드 중 진양화학과 손을 잡은 것이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당시 건자재 대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던 진양화학은 비교적 인지도는 낮았지만,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 가격경쟁력까지도 매우 뛰어난 브랜드였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 결과, 진양화학과 함께 코스모스벽지상사는 더욱 성장할 수 있었고, 현재도 에코마스터2.3·에코베스트3.1’, ‘진양륨펫트등 제품을 앞세워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진양화학은 항상 어디서든 당당히 선보일 수 있는 제품을 개발·출시하려는 노력을 해왔고, 실제 그러한 제품을 꾸준히 내놓았습니다. 다방면에서 경쟁력이 뛰어난 진양화학의 제품은 현재 인테리어 업체들이 가장 선호하는 바닥재 중 하나입니다.”

 

철저한 재고관리를 바탕으로 한 빠른 배송이 강점

현재 코스모스벽지상사는 광주·전남 지역을 대표하는 종합건축유통업체 중 하나로, 고정거래처만 800곳이 넘는다. 코스모스벽지상사가 지금의 위치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히 우수한 제품을 유통해서가 아니다. 코스모스벽지상사만의 경쟁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코스모스벽지상사의 가장 큰 특징은 신속한 대응력이다. 특히, 배송이 빠르기로 유명하다. 실제, 한 건자재 대기업의 시장조사결과, 코스모스벽지상사가 광주·전남 지역에서 배송이 가장 빠른 건자재 유통 업체 중 한 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철저한 재고관리다. 코스모스벽지상사는 취급하는 브랜드 제품의 모든 재고를 상시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거래처나 현장에서 어떤 제품을 주문하더라도, 바로 배송이 가능하다. 또 다른 하나는 부지런함이다. 안 대표는 당사의 전 직원들은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바로 진행하며, 배송에 차질이 없게 미리 준비하는 등 조금 더 빨리 움직이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A/S도 판매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S 요청은 매우 적은 편이지만, 간혹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재고관리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혹시 없는 패턴이 있다면, 인기가 비교적 낮은 패턴이라 할지라도 바로 준비해 놓습니다. 거래처에서 어떤 제품을 주문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인테리어 업체 입장에서는 모든 제품을 빠르게 공급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본사에 대한 만족감 높아, 꾸준한 성장 이어갈 것

안종산 대표는 본사의 마인드에 대해서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대리점의 의견 하나하나를 흘려듣지 않고 대응하며, 적극적인 지원과 지지는 물론, 함께 성장해나가고자 하는 마인드가 강해 만족스러움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까지와 같이 도전 정신과 차별화 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코스모스벽지상사를 더욱 건실하게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한 도전, 자신 있게 거래처에 제안할 수 있는 제품, 그리고 남들보다 한발 앞선 대응력을 앞세워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코스모스벽지상사를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062-264-545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