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만드는 주방 벤치 의자 인테리어 6선

2020-01-13     장영남 기자

요즘 주방은 거실과 하나 되어 요리와 식사의 공간은 물론, 가족 회합의 장, 손님을 맞이하는 카페 타입의 응접실, 책을 읽거나 작업을 하는 서재나 독서실 등 가족 모두를 위한 다기능적 공간으로 쓰이고 있다. 이에 식탁 의자도 공간 활용도가 높고 주방과 거실을 좀 더 퍼블릭한 공간으로 완성하는 벤치 타입이 인기를 얻고 있다.

무엇보다 이런 벤치 타입은 처음부터 설계에 반영되기 때문에 단순히 가구 개념을 넘어서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접근되는 특징을 보인다. 인테리어 벤치로 가족 모두가 주방을 더욱 사용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한 여섯 집을 소개한다.

 

SPACE1.아이들도 함께 쓰는 다이닝 테이블

자 형태의 주방이라 일정 부분 대면형 주방 구조를 띄고 있었지만, 주방과 거실은 평형대에 비해 좁고 답답하게 느껴졌다. 이점은 집주인의 가장 큰 불만 사항이었다. 주부가 거실을 바라보며 요리하는 소통형 주방 콘셉트 그리고 아일랜드 키친과 맞닿으며 거실을 가로지르는 기다란 다이닝 테이블과 벤치 설계는 구조의 단점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었다.

신반포자이 35평형 아파트 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디자인(www.yellowplastic.co.kr)

 

SPACE2.다이닝룸 벤치 하단은 반려견 집으로

집을 새로 짓거나 개보수할 때, 거주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면밀히 분석하고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사는 사람에게 꼭 맞는 맞춤형 집으로 설계하는 일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이 집은 가족 구성원은 부부와 두 딸, 어머니 그리고 반려견 모두 여섯 식구다. 그렇다. 디자이너는 공간 설계에 있어 반려견 도리도 기꺼이 가족 구성원에 포함시키는 센스를 발휘했다.

올림픽훼밀리타운 48 평 아파트 인테리어_카멜레온디자인(www.chameleon-design.co.kr)

 

SPACE3.파티션을 겸하는 웨인스 코팅 콘셉트의 다이닝룸

사실 웨이스코팅은 시각적 특징이며 눈 여겨봐야 할 것은 파티션을 겸하는 다이닝룸과 벤치다. 손님 방문이 많으니 커다란 식탁을, 거실에서 주방이 보이지 않기를 바랐던 거주자의 요청을 디자이너는 이것으로써 모두 해결했다. 무거운 주방가구 대신 낮은 다이닝룸 가구 세트는 낮은 소파와 대형 벽걸이 TV로만 스타일링된 거실과 함께 집안을 단정하고 경쾌한 분위기로 이끈다.

광명두산위브트레지움 34 평형 아파트 인테리어_카멜레온디자인(www.chameleon-design.co.kr)

 

SPACE4.2의 거실, 레스토랑 같은 다이닝룸

집주인의 취향 가운데 명확한 것이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컬러였다. 화이트와 베이지 컬러, 그리고 차분한 나무 소재 위에 얹힌 핑크는 집주인의 취향을 반영한 것. 현관 일부를 주방으로 흡수한 덕에 주방 및 다이닝룸은 제법 널찍한 정방형의 둥지 같은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이곳에 가족 모임, 손님 응대와 같은 컨템퍼러리 주방 트렌드 콘셉트를 더하지 않을 이유는 없었다.

잠실 리센츠 48평 아파트 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디자인(www.yellowplastic.co.kr)

 

SPACE5.더 진화된 아일랜드 키친으로

신축된 지 얼마 안 된 집이라서 기존 주방은 자형에 아일랜드 키친이 구비되어 있었다. 그렇지만 마감재는 수준 높은 인테리어 취향을 갖고 있는 거주자를 만족시키지 못했고 아일랜드는 가열대나 개수대가 없는 데다 의자를 둘 수도 없는 디자인이었다.

다산 유승한 내들 33 평 아파트 인테리어_카멜레온디자인(www.chameleon-design.co.kr)

 

SPACE6.작은 주방에서 더 빛나는 벤치

이 집은 22평 형대로 비교적 작은 데다 주방은 가로로 긴 타입이다. 때문에 일반적인 다이닝 테이블과 체어로 스타일링할 경우 공간 활용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었다. 다이닝 테이블 체어로 벤치를 채택한 것은 이런 이유가 컸다.

사당동 건영빌라 22평형 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디자인(www.yellowplast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