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소비자 인증, 새로운 지표가 되다
[report] 소비자 인증, 새로운 지표가 되다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7.09.0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제고, 마케팅에 효과적
 

최근 건자재 업계에서는 소비자가 주체가 되어 선정하는 소비자 인증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소비자 인증은 정부 산하기관, 소비자 단체, 관련 협회 등이 주최·주관해 소비자의 의견을 크게 반영해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 조건에 부합하는 브랜드에게 인증 혹은 상을 수여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 인증은 자발적으로 취득할 수 있는 환경마크, HB마크 등 친환경 인증과 다르게, 시장에서 높은 평가가 뒤따르지 못하면 기술력과 자금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쉽게 받을 수 없다는 면에서 가치를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인증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마케팅을 전개하는데 있어 특히 높은 효과를 보인다. 이에 많은 건자재 업체들이 최근 소비자 인증을 주시하고 있으며, 이를 획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와 함께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브랜드 대상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표 인증 ‘올해의 녹색상품’,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국내에서 대표되는 소비자 인증으로는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녹색상품’과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를 들 수 있다.
이 중 소비자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인증으로 평가받고 있는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녹색상품’은 사단법인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지난 2008년부터 녹색상품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진행해오고 있는 시상으로, 올해는 지난 3월부터 4개월간 전문가 검토 및 전국 20여개 소비자환경단체와 190여명의 소비자 패널, 소비자 투표단의 평가 과정을 거쳐 녹색상품을 선정했다.
올해 시상에서 건자재 중에서는 LG하우시스의 수퍼세이브 창호, 지아소리잠 바닥재, 지아벽지 프레쉬, PF단열재, 합성목재 우젠퀵 등 5개 제품이 ‘소비자가 뽑은 2017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었다. 지아소리잠 바닥재, PF단열재 등 2개 제품은 4년 연속으로 선정되었으며, 수퍼세이브 창호, 지아벽지 프레쉬, 우젠퀵 등 3개 제품은 지난해 첫 선정된 데 이어 이번에도 올해의 녹색상품에 이름을 올리며 소비자가 인정하는 친환경 제품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특히, 지아소리잠은 옥수수 유래 식물성수지(PLA)를 표면층에 적용하고 포름알데히드,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중금속 등 유해물질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성을 인정받아 평가 대상 중 가장 많은 소비자 득표를 기록한 제품에 주어지는 ‘소비자가 뽑은 인기상’을 수상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는 소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국내 주요 산업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통해 각 브랜드가 갖고 있는 영향력을 파악, 이를 지수화한 것으로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정성적 지표이다. 소비자 관점에서 브랜드파워를 측정하기 때문에 사후적인 관점에서 브랜드를 측정하는 재무적 관점보다는 향후 시장에서의 성장성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 진행된 ‘2017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에서는 KCC가 가정용 바닥재 부문 1등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이번 조사에서 KCC는 인지도와 충성도를 포함한 K-BPI 총점에서 2위 브랜드와 70점 이상 차이 나는 성적으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KCC 바닥재 브랜드 ‘KCC 숲’은 편백나무 오일 함유 바닥재, 층간 소음 저감 효과를 지닌 바닥재, 논슬립 기능으로 안전성을 강화한 바닥재 등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을 생각한 고기능성 제품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KCC는 브랜드 충성도 조사 항목인 이미지, 구입가능성, 선호도 등 3가지에서 모두 업계 최고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인지도 높은 ‘그린스타 인증’, ‘한국품질만족지수’
‘그린스타 인증’과 ‘한국품질만족지수’ 역시 인기가 높고 업계 영향력이 큰 소비자 인증이다.
특히 한국경영인증원(KMAR)(구 한국능률협회인증원)이 주관하는 그린스타 인증은 빅데이터를 통해 혁신, 친환경 관련 키워드 언급량이 많은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정하고 소비자 리서치를 거쳐 최종 인증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로, 그린마케팅 분야의 성공 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시상식에서는 LG하우시스의 마감재가 ‘2017 대한민국 그린스타 친환경상품 1위’에 선정되었다. 이번에 그린스타 인증을 받은 제품은 대표적인 친환경 건축자재 지아(ZEA)시리즈 중 하나인 ‘지아마루’와 ‘지아벽지 프레쉬(fresh)’, 그리고 주거용 타일 타입의 바닥재 ‘하우스’ 등 총 3가지다. 지아마루와 지아벽지 프레쉬는 표면층에 옥수수에서 유래한 식물성 원료 PLA(Poly Lactic Acid)를 적용한 제품으로 친환경·기술적인 측면에서 호평을 자아냈다. 또한 주거용 타일 바닥재 하우스는 친환경성에 디자인성, 가격경쟁력까지 갖춰 소비자들의 구매 매력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제품 특성을 반영해 공동으로 개발한 품질 측정모델로 해당 기업의 제품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해당 제품 전문가를 대상으로 품질의 우수성 및 만족도를 조사해 발표하는 종합 지표이다.
한국품질만족지수는 공신력이 상당히 높은 소비자 인증으로 건자재 업체 중에서는 KCC가 수년간 다양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해왔다. KCC는 지난해 진행된 ‘2016 한국품질만족지수’ 인증수여식에서도 바닥재·실란트(실리콘)·수성도료·유성도료 등 4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KCC 관계자는 “성능, 신뢰성, 내구성, 사용성, 안전성, 접근성 등 사용품질과 감성품질 등 품질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다양한 건자재 부문에서 수년간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를 차지해왔다”며 “올해 진행되는 행사에서도 그 명예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대상
국내에서는 한해에도 10개 이상의 브랜드 대상이 진행된다. 브랜드 대상 역시 소비자 평가를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브랜드의 가치를 알리고자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언론사가 주축이 되어 각종 단체, 협회, 정부 산하기관과 함께 주최한다.
대표적인 브랜드 대상 중 하나가 ‘국가 소비자중심 브랜드 대상’이다. 동아일보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브랜드 경영 협회가 후원하는 이 상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매해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은 소비자중심 브랜드에게 시상한다. 건자재 브랜드 중에서는 한화L&C의 프리미엄 인조대리석 ‘하넥스’가 지난 2015년 건자재 전문 브랜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하넥스는 상업용 빌딩의 카운터 상판 및 주거용 마감재로 이상적인 소재로, 특히, 라미네이팅이나 코딩재를 사용한 소재와 달리 방수성이 뛰어나고, 표면과 내부가 균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다.
‘대한민국 베스트셀링 브랜드’도 영향력 있는 브랜드 대상이다. 동아일보와 (사)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베스트셀링 브랜드는 지난 한 해 동안 소비자들에게 많이 선택받은 제품의 브랜드를 평가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고, 국내 산업 발전과 국가브랜드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건자재 업체 중에서는 신한벽지가 ‘2017 대한민국 베스트셀링 브랜드’ 인테리어 내외장재(벽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국내 대표 벽지 업체인 신한벽지는 지난해 수용성 원료를 사용해 만든 기능성 천연벽지 ‘자연림’을 선보이고, 전 제품에 대해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하는 등 업계에 친환경 열풍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매해 포브스코리아가 주최하는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역시 인지도 높은 브랜드 대상이다.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앙일보, JTBC가 후원하고 포브스코리아가 주최하는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리서치와 전문가들의 기업평가를 종합해 소비자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고 소비자 권익 보호에 기여하고자 선정하는 시상이다.
이 브랜드 대상에서는 진양화학의 통합 브랜드 UBEST가 친환경 바닥재 부문에서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3회 연속 대상을 수상한 진양화학은 친환경 가소제를 적극 사용하고, 자율안전확인 안전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는 등 제품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자체기술력으로 내구성을 강화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경쟁력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한민국 건강주택대상’은 타 브랜드 대상과 비교가 힘들 정도로 높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행사다. 대한민국 건강주택대상은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가 주최하고 환경부와 산림청, 환경환경공단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후원하는 상으로 2004년부터 매년 주거환경으로부터의 유해물질 저감에 앞장서서 건강하고 쾌적한 주택을 보급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건설사와 건자재 업체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상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 진행된 ‘2016 대한민국 건강주택대상’ 시상식에서는 한화L&C가 건강한 주택 보급을 위해 앞장서는 기업으로 선정, 종합 건축자재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을 수상해 큰 이슈가 된 바 있다.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도 신뢰 있는 브랜드 대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브랜드경영협회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은 한국리서치의 소비자 직접조사를 통해,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관련 인식 및 신뢰도를 부문별, 업종별로 파악해 그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조사, 지수화하는 평가제도이다. 지난 ‘2016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서는 KCC의 인테리어 전문브랜드 홈씨씨인테리어가 모든 분야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인테리어 부문 1등 브랜드에 선정된 바 있다.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이 주최·주관하는 ‘대한민국 히트브랜드 대상’도 최근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는 행사다. 이 브랜드 대상은 뛰어난 기술력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시장을 석권하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제품들을 선정해 소비자 브랜드 선택에 가이드 역할을 해주기 위한 행사다. 올해 진행된 ‘2017 대한민국 히트브랜드 대상’에서는 밀레시스텍이 디지털 도어록 부문 브랜드 대상에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국내에서 대표되는 브랜드 대상으로는 제품의 소비자 평가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권리와 선택권을 충족시키고 기업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제정·시상하는 ‘한국소비자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 기업의 마케팅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과 육성을 위해 마련된 ‘대한민국 스타 브랜드 대상’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