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 한화L&C ‘한화엔트’ 오태국 대표
[visit] 한화L&C ‘한화엔트’ 오태국 대표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7.01.05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닥과 진실한 소통, 데코마감재 시장서 성잘할 터

 

한화엔트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한화L&C 대리점이다. 인테리어 필름, 데코시트, 열차단 필름 등 데코마감재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높은 실적을 자랑하는 우량 대리점이다. 특히 계속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인테리어 필름 시장에서 보닥(BODAQ) 브랜드 제품을 앞세워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진취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고속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이곳의 오태국 대표를 만나 제품과 시장에 관련된 다양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2003년 설립, 200군데 넘는 유통거래처 확보
오태국 대표는 지난 2002년, 40대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데코마감재 업계에 발을 들였다. 그가 이 업계에서 처음으로 시작한 일은 인테리어 필름 시공팀 운영이었다. 약 10명으로 구성된 시공팀을 이끌며, 큰 프로젝트를 위주로 많은 공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2003년, 개인사업자로써 한화엔트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한화L&C의 데코마감재 유통을 시작했다.
“인테리어 필름이 시장에 조금씩 알려지며 성장하던 초창기에 업계에 발을 들였습니다. 시공팀을 운영하던 당시, 공사를 맡으면 이 후 하자와 관련해서 전화 한통 오지 않도록 완벽한 시공을 추구했고, 그때 쌓아논 이미지가 현재까지도 업체를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후 2008년 법인사업자로 전환했다. 수원 세류동에서 20평 규모로 시작한 한화엔트는 회사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인 확장을 이어가 70평까지 확대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해 5월에는 수원 인계동으로 확장 이전했다. 새롭게 둥지를 튼 매장은 대지 180평으로 큰 규모를 자랑하며, 1층은 전시장으로 꾸며졌고, 2층은 물류창고, 3층은 사무실로 이뤄졌다.
한화엔트는 매장 규모만큼이나 이제는 명실상부한 우량 대리점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12명의 직원이 한화엔트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거래처는 200곳이 넘어가고, 평택, 의왕, 군포, 안산, 분당, 용인 등 지역에 2차 대리점이 7곳이나 있다. 매출 역시 한화L&C 데코마감재 대리점 중 탑클래스다.
“한화엔트 설립 이후, 매년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제품적인 측면을 제외하고 보자면, 항상 소비자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려 노력해온 부분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근무시간, 여건, 개인사정 등 이러한 문제로 소비자에게 불편을 주지 않기 위해 가능한 범위에서 최선을 다해 응대를 하는 등 소비자 만족을 위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인테리어 필름 시장 10배 성장, 보닥(BODAQ) 성장 견인
이처럼 그의 서비스 마인드가 빛날 수 있었던 것은 인테리어 필름 시장 자체가 성장세를 보인 이유도 크다. 인테리어 필름은 제품 후면에 점착처리가 되어있어 벽이나 기둥, 몰딩, 문 등 실내공간 어디든 별도의 가공 과정 없이도 부착, 시공할 수 있는 건축 마감재다. 나무 패턴은 물론 패브릭, 벽돌, 단색 등 디자인이 다양해 인테리어 용도로써 확실히 활용성이 뛰어나고, 무엇보다 적은 비용으로도 큰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어 가성비가 매우 우수하다.
“2000년대 초, 도입기 시절 인테리어 필름이 정착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소방법 개정으로 인해 다중이용업소에서 방염 인테리어 필름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해 가성비 좋은 인테리어 제품으로 인기가 높아져갔고, 이후 리모델링·개보수 시장의 성장과 맞물리면서 시장 성장이 가속화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상업용 위주였지만, 현재는 주거 시장에서도 수요가 매우 높으며, 초창기와 비교하자면 시장 규모는 10배 이상 커졌다고 판단됩니다.”
뿐만 아니라 가구 시장의 성장으로 데코시트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는 게 오 대표의 설명이다.
또한 한화엔트의 성장 이유 중 하나로 한화L&C 제품 자체의 공로도 매우 컸다고 그는 말한다. 한화L&C의 인테리어 필름 브랜드 보닥(BODAQ)은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대표 브랜드다. 보닥은 깔끔하고 세련된 400종 이상의 다채로운 디자인과 안정적인 품질을 고루 갖춘 인테리어 필름이다. 자연소재의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루는 제품으로 종이 및 직물, 가죽, 정통원목, 메탈, 솔리드 제품 등 다양성을 구비하고 있어, 트렌드에 민감한 신혼부부들 사이에서 특히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보닥은 타 브랜드 제품 대비 디자인 다양성이 뛰어나고, 품질면에서도 우수하며, 높은 가격경쟁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친환경 원재료 첨가, 친환경 가소제 확대 사용으로 안전성도 매우 우수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죠. 최근 트렌드를 보자면, 솔리드 제품이 특히 인기 있으며, 단색, 그레이톤 제품의 수요가 높습니다.”

 

경영철학 ‘머리 아닌 가슴으로 사람을 대하는 것’
한화엔트의 꾸준한 성장의 비결은 오태국 대표의 경영철학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의 오랜 철칙은 사람을 가슴으로 대하는 것이다. 그래야 소통이 원활해지고, 높은 신뢰가 쌓인다는 것. 반대로, 머리로 대하면 계산적이 되고, 눈앞의 이득만을 생각한다면 더욱 큰 것을 잃는다고 그는 말한다.
“기술적인 영업에 앞서 진실된 대응을 통해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발을 들인 이후 모든 이에게 따뜻하게 마음으로 다가가 오랜 신뢰 관계를 구축해왔고, 순간의 욕심을 경계해왔습니다. 그 결과 자연스레 거래처가 증가했고, 매출도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 같은 마음가짐을 잃지 않고 한결같이 회사를 운영해 나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