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신개념 마루,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다
[report] 신개념 마루,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다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6.10.0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수지와 최신 공법, 기능성 보드가 적용된 차세대 마루 인기

 

친환경성, 질감이 뛰어난 올레핀마루

최근 선보여지고 있는 새로운 종류의 마루 중 가장 핫한 마루가 바로 올레핀마루다. 올레핀 마루는 합판마루, 강마루와 같이 합판을 바탕재로 사용하지만, 표면에 무닉목(합판마루), 멜라민 함침지(강화마루, 강마루) 대신 올레핀을 적용한 제품이다. 친환경시트로 불리는 올레핀 시트의 수지는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이하 PP), 폴리에틸렌(Polyethylene, 이하 PE)으로 구분되며, 올레핀마루에 사용되는 수지는 PP이다.
현시대에서 올레핀 수지는 가소제, 중금속,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유해성분이 없는 완벽한 친환경 수지로 인정받고 있다. 때문에 그동안 국내에서 올레핀 수지는 유아젖병, 유아용 장난감, 음료수 PET병, 밀폐용기 등 음식물 또는 피부와 직접 접하는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어 왔다.
또한 친환경성 외에도, 종이와 같은 부드러운 질감과 우수한 내열성, 가열시 유해가스 무발생 등 많은 장점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올레핀은 가소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부드러운 특성이 있어 마루에 적용 시 끝 깨짐이 없고 내마모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같은 장점이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업체가 시장에 올레핀마루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는 올레핀마루 브랜드는 구정마루의 ‘구정 올레핀마루’, 한샘 ‘온마루’, 성창 ‘H2 시리즈’, 풍산마루 ‘임팩트올레핀’이 있다.


구정마루 www.kujungmaru.co.kr  Tel. 031-766-0700
한샘 http://ik.hanssem.com  Tel. 02-6908-3114
풍산마루 www.psmaru.co.kr  Tel. 02-487-3688

 

 

 

한솔홈데코
내수성·열전도성 우수한 차세대 온돌마루 ‘SB마루’

 

한솔홈데코에서 최근 신개념 마루 ‘SB마루’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HDF(High Destiny Fiberboard, 고밀도섬유판)에 특수 수지를 첨가하고 특수 기술로 가공한 슈퍼보드(Super Board) 위에 올레핀 시트를 입힌 후 EB(Electron-Beam) 코팅으로 완성된다. 코어층부터 표면층, 코팅층까지 모든 부분에서 기존에 시장에 선보여졌던 마루와 차별화되었다.
차세대 온돌마루라 칭해지고 있는 이 제품은 온돌난방을 하는 한국 주거문화에 최적화 되도록 설계되어 열전도율이 우수하고, 특히 수분에 의한 마루의 하자 발생을 최소화한 것이 주된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목재를 주 재료로 사용하는 마루는 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바닥에서 올라오는 습기나 주방, 욕실, 물걸레질 등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수분으로 인해 썩거나 변형 되는 일이 자주 일어나곤 한다. 한솔홈데코의 SB마루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여름철 습기 걱정을 줄인 제품이다.
한솔홈데코 관계자에 따르면, 출시 전 6개월에 걸쳐 다양한 환경에서 습도와 열에 의한 변형에 대해 품질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수분에 의한 마루 팽창 후 복원력 99.5%의 우수한 성능을 검증했다.
또한 SB마루는 한국 주거문화의 핵심인 온돌난방에 최적화된 최신 공법을 채택해 일반 강마루 대비 20% 이상 우수한 열전도율을 확보했다. 여기에 국내 최고 수준의 친환경 등급인 Super-E0 소재를 사용함은 물론 표면재는 포름말린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적용해 친환경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또한 일본 인쇄 분야의 최고 권위 기업인 DNP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국내 최초로 전자선을 응용한 ‘EB(Electron Beam, 이하 전자선) Technology’ 특수 표면 처리 기술을 적용해 자외선 노출 시에도 변색이 없으며, 손자국이나 발자국에 의한 자국이 다른 바닥재에 비해 덜 생겨 청소가 용이하고 관리 걱정을 덜어 준다.

 

www.hansolhomedeco.com
Tel. 080-777-2299

 

 

 

 

 

노바디자인플로링
질감·촉감·표면강도 모든 걸 갖춘 프리미엄 마루 ‘수마루’

 

 

노바디자인플로링은 빼어난 질감, 촉감에 내구성까지 갖춘 프리미엄 차세대 온돌마루 ‘수마루’를 선보이고 있다.
수마루는 5겹의 합판 위에 찍힘성에 강한 HPM을 부착하고 표면 위에 원목마루용 UV도장 마감을 7번 처리한 마루다. 또한 고강도, 크랙 방지용 도료와 친환경 도료를 사용해 제품의 퀄리티를 크게 올렸다.
수마루는 확실히 기존에 선보여졌던 마루와 차별성을 갖는다. 강마루보다 빼어난 질감, 촉감을 가진 HPM표면 UV도장 도막원천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기존 강마루(HPM)와 동등한 내찍힘성, 내긁힘성을 가졌으면서도, 표면 도장마감처리로 질감, 촉감, 보행감을 원목·무늬목 마루 수준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마루 베벨(V홈)까지 도장 코팅되어 더욱 부드럽다.
선택의 폭도 크게 넓혔다. 수마루는 스탠다드, 스타일 2가지 시리즈로 운영된다.
슬림한 설계로 부담은 덜고 따뜻함을 올린 보급형 마루 스탠다드 시리즈는 오크파인, 오크그레이, 그레이워시오크, 스텐화이트, 오크라임, 오크오리진, 시에라화이트 등 총 11종의 패턴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스타일 시리즈는 가로 세로 5:1 비율의 규격을 가져 다양한 시공법을 연출시킬 수 있는 최적의 사이즈로 생산되어 동서양의 아름다움과 멋을 담아내는 마루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운영패턴은 스탠화이트, 시에라브라운, 시에라다크, 오크내추럴, 내추럴티크 등 총 5종으로 운영되고 있다.

www.nova-design.co.kr
Tel. 02-575-8400

 

 

 

 

케이디우드테크
습기에 강한 팔방미인 마루 ‘KD 방습마루’

 

케이디우드테크는 특히 습기에 강한 차별화 마루 KD 방습마루를 선보이고 있다. KD 방습마루는 목분(wood fiber)이 함유된 친환경 칼슘보드에 멜라민 필름을 HPL(High Pressure Laminate Decorative Sheet)공법으로 접착시켜 만든 플로어링 제품이다. 습기에 강한 재료로 생산되어 매우 낮은 수축팽창계수(수축팽창계수 zero 근접)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물청소, 세제 청소도 안심하고 할 수 있으며, 베란다에 설치해도 상관없을 정도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KD 방습마루는 내수성뿐만 아니라 열전도성과 보온성도 높다. 내부 코어의 비어있는 공기층은 보온에 도움이 되고, 칼슘보드는 돌과 같은 성분으로 장작에 데워진 시골 구들장 아랫목에 비견되어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이다.
또한 KD 방습마루에는 일반적인 마루제품보다 두꺼운 두께인 0.7mm의 HPL이 적용, 하이 트래픽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필름을 표면과 배면, 양면에 배치해 마루가 한쪽으로 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 높은 내구성을 자랑한다.
아울러 마루 중심부를 관통하는 13개의 원형 공동은 마루 표면과 접촉해 생기는 충격음을 흡수해 음파의 직진을 방지, 층간소음의 효과도 뛰어나다.

www.kdwoodtech.com
Tel. 02-3401-5525

 

 

 

 

 

로즈로사
친환경성·물성 돋보이는
2세대 강마루 ‘로즈강마루’

 

로즈로사는 친환경성·물성이 돋보이는 2세대 강마루 ‘로즈강마루’를 선보이고 있다. 로즈강마루의 코어층은 기존의 강마루와 같은 합판이지만, 표면재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기존 강마루가 합판 위에 멜라민 함침지(HPM)로 표면처리를 한 반면, 로즈강마루는 ‘G-Pet’를 표면재로 적용했다. G-Pet는 원재료부터 친환경 인증을 받은 원료를 사용해 생산한 수지로 국제인증기관 MBDC에서 Cradle to Cradle Gold Level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소재다.
이에 G-Pet 수지는 HPM에 비해 유해물질 방출량이나, 화재시 발생 할 수 있는 유독가스가 현저히 적은 수지로 잘 알려져 있다. KCL에서 진행된 KC인증 검사에서도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0.006mg/㎡·h(기준 0.12이하), TVOC 방출량 0.024mg/㎡·h(기준 0.40이하), 톨루엔 방출량 0.001mg/㎡·h(기준 0.08이하)를 기록, 기준치보다 현저히 낮은 방출량으로 우수한 친환경성을 입증했다.
접착방식에서도 HPM 강마루와 차별화된 선진 공법이 적용되었다. 기존 강마루는 합판 위에 HPM을 수성접착제로 스프레다 접착해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데, 로즈강마루는 표면재와 합판의 접착력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 배면 프라이머 처리하고 열경화성 핫멜트 접착을 통해 미장접착 가공하는 방식을 개발·채택했다. 이외에도 내오염성이 뛰어나고, 정전기 발생이 낮으며, 표면 목질 질감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www.rose-rosa.co.kr
Tel. 031-871-595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