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r] 2016 DOMOTEX ASIA 현장취재
[fair] 2016 DOMOTEX ASIA 현장취재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6.04.11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DOMOTEX  ASIA 현장취재

전 세계 바닥재가 한자리에 모이다
한국 건자재 기업 참가율 UP, 압도적인 품질로 이목집중

 

2016 도모텍스 아시아가 지난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상해신국제전람중심(SNIEC)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도모텍스 아시아는 바닥재 제조업체들이 제품과 혁신을 선보이기에 가장 효과적이며, 전문 구매자들이 바닥재를 확보하고, 새로운 바닥재에 대해 배우는데 있어 가장 완벽한 플랫폼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전시회로,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 1,300여 개 사가 참가해 세계적인 트렌드를 반영한 카펫, 우드바닥재, PVC바닥재 등 다채로운 제품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E5~E7홀에는 LG하우시스, KCC, 한화L&C, 녹수, 진양화학, 재영, 대진, KDF, 로즈로사 등 한국을 대표하는 건자재 기업이 대거 참가해 PVC바닥재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선보이며 큰 주목을 받았다.  취재 백선욱 기자 (theliving @ theliving.co.kr)

 

 

‘제18회 도모텍스 아시아’  세계 바닥재 트렌드를 한눈에

 

‘제18회 도모텍스 아시아(DOMOTEX asia/CHINAFLOOR)’가 지난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상해신국제전람중심(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 Pudong)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도모텍스 아시아는 전 세계 바닥재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한 최적의 마케팅 장으로 정평이 나 있는 글로벌 전시회로, 바닥재 제조업체들이 제품과 혁신을 선보이기에 가장 효과적인 전시이며, 전문 구매자들이 바닥재를 확보하고, 구매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바닥재에 대해 배우는데 있어 가장 완벽한 플랫폼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전 세계 1,300여 개 사가 참가하고, 건축, 설계, 건설, 부동산 분야 등에서 5만여 명이 넘는 바이어와 참관객들이 방문하면서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전 세계 2위의 바닥재 전문 박람회로써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
또한 디자인 주도의 콘셉트를 한층 강화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카펫, 우드바닥재, PVC바닥재 등 디자인, 기술력, 친환경성이 돋보이는 제품들이 다수 선보여졌으며, 전시 기간 중에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건축에서 디자인, 혁신적 재질, 현대의 바닥재 트렌드까지 모든 가능한 주제를 다루는 전문가 포럼(Inspirational Forum)이 동시 개최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카펫과 러그를 중점으로 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되어 보는 재미까지 더해진 전시회란 평가를 받았다.
VNU 전람 아시아(VNU Exhibitions Asia Ltd) 데이빗 종(David Zhong) 사장은 “바닥재 시장의 호황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업계 관계자 수를 보면 아태지역 바닥재 업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본 박람회가 전시자와 전문 관람객 모두에게 가장 이상적인 마케팅 플랫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호른바흐 아시아(HORNBACH ASIA Ltd) 클라우스 괴츠(Klaus Gotz) 수석MD는 “제품 원산지와 관련해 우리는 전 세계의 모든 가능성과 국가를 염두에 두고 있다”며 “바닥재 신제품을 찾기 위해 승인된 벤더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했고, 이번 박람회에서 여러 제품군의 공급자를 만날 수 있어서 기쁘다”고 밝혔다.

 

카펫 혁신 분야 참가율 두드러져, 바닥재 분야 한국 기업 대거 참가
올해에는 특히 핸드메이드 제품, 카펫 바닥재 혁신 분야의 참가율이 두드러졌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핸드메이드 카펫, 카펫 바닥재, 카펫 타일 등 제품에서부터 기계로 짠 카펫, 매트, 섬유와 실, 첨단 카펫 기술에 이르기까지 아태지역 및 전 세계의 카펫시장, 카펫 동향, 업계 주요업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모든 유형의 카펫, 러그, 카펫 원자재, 카펫 기술과 관련된 약 500개의 국내 및 국제 제조업체들이 총 면적 6만㎡ 이상의 5개 전용 전시장에서 전시를 진행했다.
먼저 오리엔탈 위버스(Oriental Weavers), 발타(Balta), 스미노(Suminoe), 알소라야이(Alsorayai), 솔로몬(Solomon) 등 국제 카펫 대기업, 샨후아(Shanhua), 하이마(Haima), 복스플로어(Voxflor), 후싱(Fuxing) 등 중국 브랜드, 벨기에관, 독일관, 미바닥재연합(American Floorcovering Alliance) 등 국가관이 2개의 전문홀(W1, W2홀)에서 기계로 직조한 카펫을 선보였다.
하이마 카펫츠 그룹(Haima Carpets Group)의 피터 한(Peter Han) 국제영업이사는 “도모텍스 아시아는 중요한 연례 카펫 행사로 최신 제품과 혁신을 선보이고 중국 및 전 세계의 업계 경쟁업체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이며, 방문객은 전시에서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업체는 국제 파트너십을 구축할 절호의 기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또한 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의 국가관 및 아바스 니샤부리(Abbas Nishaburi), 자이푸르(Jaipur), 티베탄 쉽(Tibetan Sheep), SAIF 등 국제적 명성을 가진 카펫 생산업체들이 전시장 W5에서 핸드메이드 걸작들을 선보였고, 전시장 W2의 카펫 이노브액션(Carpet InnovAtion) 전용 구역에서는 최신 제품 및 디자인이 전시되어 최신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또한 전시장 W5의 월드 오브 핸드메이드 카펫 살롱은 최고의 생산업체들이 직접 제품을 선보이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유일한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에 선보인 핸드메이드 카펫 호스티드 바이어 프로그램은 전시장 W5에서 B2B 회의를 열어 중국 및 전 세계의 핸드메이드 카펫 전시자와 바이어가 전시 첫 날 활발한 비즈니스 교류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중국 및 전 세계의 핸드메이드 카펫 바이어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E1~E4홀에서는 수많은 업체가 친환경성과 다채로운 패턴이 돋보이는 우드바닥재를 선보였다. 또한 PVC바닥재 업체가 주를 이룬 E5~E7홀에서는 LG하우시스, KCC, 한화L&C, 녹수, 진양화학, 재영, 대진, KDF, 로즈로사 등 한국 기업이 대거 참가해 이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선보이며 큰 주목을 받았다.
전시회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많은 한국 기업들이 도모텍스 아시아 전시회에 참가해 각사의 개성과 기술력이 담긴 다채로운 제품을 선보였다”며 “비단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플랫폼인 도모텍스에서 한국 기업들의 바닥재 제품이 많은 바이어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특히 한국의 PVC타일은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바닥재 제품군 중 하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LG하우시스
‘Health&Education’을 테마로 고기능성 제품 선보여

 

 

4년 연속 도모텍스 아시아에 참가한 LG하우시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중국 인구 노령화와 두 자녀 정책에 맞춰 ‘Health&Education’이란 테마로 부스를 구성하고 의료 및 교육시설용 바닥재, 벽장재 등 제품을 선보였다.
전시 공간의 대부분을 병원 수술실, 양로원, 학교 등 실제 의료 및 교육 시설처럼 꾸미고 각 공간에 적합한 바닥재와 습도조절 기능성 벽장재 ‘숨타일’ 등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LG하우시스의 의료시설용 바닥재인 ‘오리진’의 耐요오드 성능을 직접 실험해 볼 수 있는 테스트 존에 관람객들이 앞 다퉈 실험에 참가하는 등 가장 큰 관심을 나타냈다.
‘오리진’은 고성능 특수 표면 처리(Deep Clean UV)를 통해 요오드 등 병원에서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오염 물질에 강하고 청소가 용이하며 내구성이 뛰어나 병원과 같이 사용자가 많고 친환경성이 요구되는 공간에 최적으로 꼽히며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LG하우시스는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중국내 약 60여개 우수 대리점을 초청해 ‘LG Design&Tech Day’ 행사를 열고, 신제품 정보와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KCC
압도적인 부스 규모, 프리미엄 바닥재 이목집중

 

 

초대형 부스로 전시회에 참가한 KCC는 PVC바닥재를 중심으로 기술력이 집약된 고품질의 바닥재를 다수 선보여 큰 주목을 받았다.
특징에 따른 제품군의 효율적인 배치가 돋보였던 KCC 부스에는 상업용 제품부터 주거용 제품까지 다채로운 바닥재 샘플들이 대거 전시되었다. 상업용 제품으로는 Rubber Tile, Sensetone Multi/Multi Royal, Senserong F, Masta Pro, Ecosense Plus, Consta200, Smart, Wales 등 바닥재가 소개되었으며, 일부 대형 샘플은 예술작품처럼 전시되어 시선을 끌었고, 다양한 디자인을 소개할 수 있는 조각 샘플도 곳곳에 배치되어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주거용 PVC바닥재 제품으로는 숲 소리향(3.0mm), 숲 청아람(2.5mm), 항균 기능을 강화한 숲 그린(1.8mm), 천연 옥을 첨가한 숲 옥(2.2mm) 등 제품이 전시되었으며, 특히 층간소음 저감 기능을 대폭 향상시킨 6.0mm 친환경 바닥재 숲 소리 휴(休)에 대한 관심이 컸다. 아울러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병원용 바닥재 Medifloor 역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화L&C
디자인 완성도, 전문성 높인 고품질 바닥재 ‘눈길’

 

 

컬러풀한 색감이 돋보였던 한화L&C 부스에서는 전문적이면서도 다채로운 디자인의 바닥재 제품이 다수 소개되었다.
특히 한화L&C는 이번 전시회에서 MEDICAL, WELFARE, COMMERCIAL, EDUCATION, KIDS, RESIDENTIAL 등 섹션을 구분, 용도에 맞는 제품을 관람객들이 편히 볼 수 있도록 제품을 배치해 호응을 얻었다.
그 중에서도 RESIDENTIAL(주거용) 제품인 고후도 PVC바닥재 소리지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소리지움은 6층 구조를 적용한 4.5mm 두께의 프리미엄 기능성 바닥재로, 소음완화 효과, 우수한 보행감이 특히 우수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韩耐(한내) Next Generation Flooring 시리즈(203A, 205A, 207A, 255A, 151A, Ecosafe)에 대한 높은 관심이 이어졌으며, VCT(Vinyl Composition Tile) 제품 Deluxe Gold MVP Tile, LVT(Luxury Vinyl Tile) 제품 Gold Tile, WPC를 적용한 방습마루 등 제품에 대한 많은 문의도 잇따랐다.

 

 

녹수
고퀄리티 바닥재 ‘호평’, 글로벌 경쟁력 다시 한 번 입증

 

 

국제 전시회에서 메가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글로벌 LVT 바닥재 리더 녹수는 이번 전시회에서도 어김없이 큰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
제품을 효과적이면서도 고급스럽게 표현한 부스 디자인과 해외 전문 상담가가 다수 배치된 시스템은 바이어에게 최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이다.
제품에 대한 좋은 반응도 이어졌다. 이번 박람회에서 녹수는 Orchid+, Deluxe Tile, Non-glue LVT 제품인 EcoLock+, EcoLay+, EcoClick+, PVC Free 제품인 EverEco+,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EcoHybrid+, 그리고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4’ 제품 디자인 본상을 수상한 우븐 디자인 타일 LOOM+ 등 제품 선택의 폭을 크게 넓힌 다양한 바닥재를 선보였고, 모든 제품군이 호평을 자아내며 녹수만의 명확한 콘셉트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다.
또한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2016 Next Collection, Cozy Tweed(Fabric), Rustic Wood(Re:make), Point(Memories) 등 제품에 대한 많은 관심도 이어졌다.

 

 

재영
‘Jflor’ PVC바닥재 품질력·디자인 부각,
뜨거운 관심 이어져

 

 

PVC바닥재 기업 재영은 일반 제품부터 중고가 제품까지 폭 넓은 제품군의 ‘Jflor’ 바닥재를 내놓아 호응을 얻었다.
화이트컬러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꾸며진 재영의 부스에서는 내츄럴(1.8mm), 아트리움(2.0mm), 스카이(2.2mm), 하모니(3.0mm) 등 주거용 PVC바닥재 에코륨(Eco-Leum)의 다양한 제품군이 선보여졌고, 제품들의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 친환경성이 부각되는 등 좋은 평가가 이어졌다.
특히 소음완화 효과와 보행감이 우수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까지 돋보이는 고후도 PVC바닥재 아이잠(4.5mm)과 최근 출시한 초고후도 제품 아이잠 플러스(6.0mm)에 대한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이 뜨거웠으며, 이국적인 디자인의 Milano 제품에 대한 문의도 잇따랐다.
또한 부스에서는 재영이 메인제작지원사로써 협찬한 KBS2 주말드라마 ‘부탁해요, 엄마’에 방영되었던 재영 생산 공장, 극중 회사 촬영 편집 분을 모니터를 통해 방송해 흥미를 더했으며, 재영 부스 바닥에 직접 시공된 헤링본 패턴의 PVC바닥재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진양화학
우수한 품질력·디자인·효율성 갖춘 제품으로 시선몰이

 


글로벌 바닥재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진양화학은 이번 전시회에서 주거용 PVC바닥재부터 상업용 롤타일까지 다양한 제품을 내놓아 이목을 끌었다.
블루컬러와 함께 세련된 디자인으로 꾸며진 진양화학의 전시장은 효율적인 샘플 전시와 상담 공간이 인상적이었다는 평이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패턴의 PVC바닥재에 대한 호평도 이어졌다.
특히 고후도 PVC바닥재 BEST GREEN 6.0/4.5, BEST GREEN 3.1, ECO MASTER, ECO DREAM, NICE LEUM 등 주거용 PVC바닥재 라인은 세계적인 박람회에서도 많은 바이어들로부터 우수한 품질력과 친환경성을 인정받았으며, 획기적이면서도 효율성이 매우 뛰어난 상품군으로 평가받은 AURORA, TIMELESS, ASMART 등 상업용 롤타일도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또한 실용성이 뛰어난 WOOD, ART 데코타일에 대한 문의도 잇따랐으며, 병원용 최고급 PVC바닥재 SAPPHIRE(사파이어)에 특히 많은 관심이 이어졌다.

 

 

 

 

 

대진
탄탄한 구성 ‘데코리아’, 우수한 친환경성 ‘에코리아’ 호응

 

 

바닥재 전문기업 대진은 이번 전시회에서 차별화된 색감, 다채로운 패턴으로 구성된 고급 P타일 데코리아와 친환경 제품군 에코리아를 선보여 호평을 자아냈다.
특히 뛰어난 친환경성으로 해외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에코리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글로벌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우수한 제품군이란 평가를 받으며 주목을 받았다.
에코리아는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접착제 없이 시공이 간편한 에코리아 클릭, 미끄럼 방지용 친환경 타일 에코리아 레이, 섬유 고유의 우븐 질감을 느낄 수 있는 에코리아 패브릭, 고품격 플로터 인쇄방식의 에코리아 디자인 타일, 고품격 가죽의 질감을 그대로 살려 PVC 바닥재에 접목한 에코리아 플레더, 층간소음 방지용 고품격 타일 에코리아 어쿠스틱, 정전기 발생장소에 시공되는 데코리아 OA타일 등 제품마다의 차별성과 기술력이 돋보이는 PVC바닥재로 많은 바이어와 관람객들의 호평을 자아냈다.
또한 다양한 패턴뿐만 아니라 탄탄한 구성 역시 돋보이는 데코리아 제품에 대해서도 해외 바이어들의 많은 문의가 잇따랐다.

 

 

 

 

KDF
프리미엄 P타일로 좋은 반응 이끌어내

 

 

P타일 전문기업 KDF는 자사 바닥재 브랜드 ‘UNIDECO’의 품질과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을 다수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대규모 부스로 참가한 KDF는 효율적인 샘플 전시와 세련된 부스 연출로 호응을 얻었으며, 바닥에 자사의 제품을 화려한 패턴으로 시공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제품 중에서는 기술집약적 제품인 LooseLay Tile-NS, Clickn’ Loc 등 프리미엄 P타일에 시선이 모아졌으며, 특히 특수 레이어를 적용해 층간소음 저감효과가 뛰어난 Acoustic(noiseless)에 대해 많은 바이어들이 관심을 가졌다.
또한 이와 함께 KDF가 선보인 데코우드타일은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과 질감을 세계적인 패턴 디자이너들의 뛰어난 감각과 세련된 기교로 표현해 디자인과 질감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이번 전시회에서 차별화된 디자인의 2016~2017 뉴패턴 30가지를 새롭게 선보여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로즈로사
차별성·친환경성 뛰어난 제품 선보여 ‘주목’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도모텍스 아시아에 참가한 로즈로사는 우수한 디자인의 PVC바닥재와 친환경성이 뛰어난 목질 바닥재 로즈강마루를 선보여 관람객들의 시선을 붙잡았다.
특히 빈티지우드, 라인우드, 오크우드 등 30여 가지가 넘는 다채롭고 개성 있는 디자인의 PVC바닥재에 많은 해외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가졌고, 올해 새롭게 선보인 2016 신규 패턴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드러냈다.
친환경 G-Pet수지를 적용한 목질 바닥재 로즈강마루에 대한 반응도 뜨거웠다. 이 제품은 애기젖병, 생수병 등 제품에 사용되고 있는 G-Pet수지를 바닥재에 적용, 소재 자체의 우수한 친환경성에 더해 선진화된 공법으로 생산되어 내구성이 뛰어나는 등 장점이 무수히 많아 바이어들의 문의가 이어졌다.
또한 건자재, 가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1.2mm의 유광 고급 인테리어필름을 새롭게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일신케미칼
‘AceFloor’ PVC우드타일, 사각타일 ‘호평’

 

 

올해 도모텍스 아시아에 처음 참가한 일신케미칼은 자사 PVC바닥재 브랜드 ‘AceFloor’ 제품을 다수 내놓아 이목을 끌었다.
AceFloor는 최신식 설비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LVT(Luxury Vinyl Tile)타일을 표방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보인 제품 라인은 상업용 바닥재 ‘사각타일’, 주택겸용 바닥재 ‘우드타일’, 친환경 클릭 제품 ‘AceLock’, 접착제 없이 시공이 간편한 신개념 타일 ‘LooseLay’, 특수 표면 가공처리로 정전기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성 ‘OA타일’ 등이다.
특히 품질력에 더해 40가지 이상의 다채로운 디자인 제품을 운영 중인 우드타일에 대해 많은 관심이 이어졌으며, 석재, 체크, 마블 등 차별화된 패턴으로 다양한 실내 디자인 연출을 가능하게 하는 사각타일도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5mm 두께의 고급 제품 LooseLay Tile-NS와 주거전용 House Tile도 우수한 품질과 특별한 디자인을 갖춰 좋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RUBENS CARPET (www.rubenscarpet.com)
전시 품목 : Machine-Tufted Carpet, Carpet Tiles, PVC Floor Coverings

 

 

 

 

FAST FLOR (www.fast-flor.com)
전시 품목 : PVC Floor Coverings, Self-leveling Cement, Flooring Adhesives

 

 

 

SS FLOOR (www.ss-floor.com)
전시 품목 : Luxury Vinyl Tiles

 

 

 

 

SIGURD (http://sigurdfloor.com)
전시 품목 : PVC Floor Coverings(Tile)

 

 

 

Z-YOUNG (www.zhengyongfloor.com)
전시 품목 : PVC Floor Coverings, Luxury Vinyl Tiles, Wood Polymer Composite

 

 

 

UNIROLL ENTERPRISE CO., LTD.
(www.unirollmat.com)
전시 품목 : Rubber Floor Coverings, Rubber Floor Coverings, Underlay

 

 

 

ABBAS NISHABURI (www.nishaburi.com)
전시 품목 : Hand Woven Carpet

 

 

BODA BAMBOO FLOORING
(www.bodabambooflooring.com)
전시 품목 : Solid Bamboo, Strand Woven Flooring

 

 

 

BOYTEKS TEKSTIL SAN TIC A.S.
(www.boyteks.com)
전시 품목 : Woven Carpets, Machine-Tufted Carpet

 

 

 

HIMALAYA HOME (www.1jhome.com)
전시 품목 : Machine-Tufted Carpet, Mats, Aircraft carpets

 

 

 

KING FORESTS (www.kingforests.com)
전시 품목 : Wood Flooring, 3-layer Based With Wood Veneer, Laminated Flooring

 

 

 

HALISEN S.P.R.L (www.halisen.be)
전시 품목 : Carpet

 

 

 

SENSA (www.sensa-flooring.com)
전시 품목 : Laminated Flooring, Tiles

 

 

 

NEWTECHWOOD (www.newtechwood.com)
전시 품목 :  Wood Polymer Composite, Landscape Artificial Grass

 

 

 

TIANJIN XIANGSHENGDA CARPET
(www.fd-carpet.com)
전시 품목 : Carpet

 

 

 

KET
전시 품목 : Luxury Vinyl Tiles

 

 

 

MULAN CARPET
전시 품목 : Carpet

 

 

 

PARADOR
전시 품목 : Laminated Flooring, Luxury Floor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