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무빙 월 시스템’
KCC ‘무빙 월 시스템’
  • 권재원 기자
  • 승인 2010.03.0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C ‘무빙 월 시스템’
집안 구조 자유롭게 변화시켜

최근 공동주택의 구조가 대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기존 벽식 구조에서 리모델링이 용이한 구조로 변화되고 있다. 또한 거주자 기호에 따라 세대 내 벽체의 이동을 통한 공간변화 욕구가 증대되고 있다.
KCC가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무빙 월 시스템(Moving Wall System)’ 건식 벽체를 개발했다.
무빙 월 시스템은 구조체의 강성 및 차음 성능이 우수하며 거주자가 직접 간단한 조작으로 벽체를 설치,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보통 기존 건식 벽체는 현장에서 구성 원?부자재를 시공한다.
즉, 스터드를 기준으로 양 측면에 각각 2겹의 판재(석고보드)를 설치하고 중앙에 단열재가 설치되는 방식이다. 하지만 무빙 월 시스템은 구성 원?부자재가 일체화된 단일 패널 유닛트로 제작되기에 거주자가 간단한 조작으로 손쉽게 벽체를 이동, 설치할 수 있다.
KCC 무빙 월 시스템의 특징은 ▽화재 및 각종 유해 물질로 인한 거주자의 안전을 위하여 친환경건축자재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KCC 불연재인 석고보드 및 단열재(그라스울) 적용 ▽주거 공간에 적합하도록 고기밀, 차음 성능 확보를 위해 알루미늄 프로파일 및 2중 개스킷을 개발, 적용 ▽벽체에 가해지는 횡 방향 하중 및 충격에 의한 벽체의 흔들림과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강도 석고보드 및 2중 고정 지지대를 개발, 적용 ▽몰딩(걸레받이)을 착탈 방식으로 복합화한 시스템으로서 우수한 미관 및 별도의 공정이 불필요하다는 점 등이다.
KCC 무빙 월 시스템은 수평 하중 저항 성능 및 내충격 성능이 뛰어나다. 수평 하중 저항 성능은 벽면에 작용하는 정적 하중(靜的 荷重)에 대한 벽체의 저항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람이나 사물 등이 벽에 기댐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휨이나 파손에 견딜 수 있는 벽체의 저항 능력을 말한다.
또한 내충격 성능이란 벽면에 작용하는 동적 하중(動的 荷重)에 대한 벽체의 저항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활 중에 사람이나 사물의 부딪힘 등의 충격으로 인한 파손 등에 대한 벽체의 저항 능력을 의미한다.
이 두 가지 성능은 일반적으로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조나 조적조(벽돌이나 블럭으로 쌓는 구조) 등의 습식 공법에 비하여 건식 공법으로 구성되는 벽체에서 특히 요구되는 성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KCC의 무빙 월 시스템은 이러한 하중 저항 및 내충격 성능 실험을 완벽하게 통과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만족도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차음 성능도 우수하다. 차음 성능은 공동 주택과 같이 주거 공간에서 거주자의 사생활 보호 및 안락감 증대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KCC의 무빙 월 시스템에 대한 주파수 대역별 음향 투과 손실 측정 결과, 차음 성능이 STC 44로서 미국 연방주택국(FHA)에 의거한 일반적인 소음 환경에 있는 주거 지역의 침실/침실 경계벽 차음 성능 기준인 STC44 이상을 확보하고 있다.
이밖에도 무빙 월 시스템은 상부 슬라브와 구조적으로 결합된 트랙에 달린 무빙 월 유닛트에 무게가 전달되는 방식이므로 트랙 및 유닛트 무게를 전달하는 롤러의 구조적 안전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KCC 무빙 월 시스템의 트랙과 롤러의 구조적 안전성(최대 하중)을 테스트한 결과, 2,870kgf에서 롤러가 파괴되었다. 이는 유닛트 크기별 하중(66~100kg)을 고려할 때 충분한 안전율을 확보했다는 의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