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자유로운 주거 공간을 꿈꾸는 현대인들의 니즈에 맞춘 도심형 단독주택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현장은 일산동구 풍동에 위치한 단독주택이다. 프라이빗한 공간을 실현하고 사방으로 여러 개의 넓은 창을 두어 개방감을 살렸을 뿐만 아니라, 집 안팎으로 가족의 생활영역을 다채롭게 마주할 수 있는 도심형 주택이다.
모던하고 기하학적인 미를 지닌 주택
이 주택은 철근콘크리트의 견고한 구조로 주차장을 만들고, 그 기초 위에 목조주택의 생활공간이 올라간 도심형 단독주택이다. 단지 내 주택들이 촘촘히 들어서 있어 외부의 시선을 가급적 피하고 프라이빗한 가족들만의 공간을 즐길 수 있는 설계가 적용되었다. 가까이 근접해 있는 옆집과 면하는 부분에는 창문을 내지 않고 벽으로 마감했고, 대신에 다른 열린 방향 쪽으로는 큰 창과 여러 개의 창문을 내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또한, 백고벽돌타일로 마감해 깔끔하고 모던한 감성을 담았으며, 보는 각도에 따라 여러 형태의 지붕선이 보임으로써 독특하고 기하학적인 미를 지닌 건축물이 완성되었다.
중정 마당을 중심으로 아름답게 꾸며진 공간
이 주택의 내부는 각 공간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작은 중정 마당을 중심으로 나선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설계가 돋보이는 1층은 블랙 컬러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주방과 수납공간이 많은 다용도실이 있는 모던한 공간으로 연출했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감각적인 컬러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아뜰리에 공간이 나타난다. 간살 슬라이딩 도어로 공간을 분리해주어 공간 효율성을 높였고, 중정 마당으로 바로 연결되어 동선의 편리함을 더했다. 중정 마당을 향한 쪽으로 창을 크게 내어 자연 채광을 충분히 확보했고, 탁 트인 전망으로 인해 시원한 개방감까지 느낄 수 있다. 지하 공간에는 건축주의 취미를 고려해 실내 스크린 골프장을 설치했다. 골프장 옆으로는 작은 테라스를 만들어 개방감을 주었고, 지하 공간에도 화장실을 두어 편리함을 더했다.
온전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2층 공간
화이트&우드로 화사하고 아늑하게 꾸며진 2층은 천장 층고를 높여 자칫 갑갑할 수 있는 각 공간의 개방감을 살렸다. 가족실 공간은 피아노 계단에 단차를 두어 시각적으로 입체감을 주고, 곡선 형태의 평상과 선반으로 독서공간을 마련하는 등 가족이 휴식을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였다. 안방은 아치형 가벽과 곡선 평상을 만들어 드레스룸과 침실 공간을 자연스럽게 분리해주었고, 짙은 우드톤으로 고급스럽고 차분한 감성을 더해주었다. 아늑한 느낌의 아이방은 층고를 높게 해 답답함을 덜어내고 그 위로 다락 공간을 만들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다. 깔끔하게 연출한 욕실은 계단식 매립 욕조를 만들어 마치 노천탕에 온 듯한 느낌을 자아낸다. 욕실 옆으로는 세탁실과 작은 싱크대를 두어 2층에서도 가족들의 생활이 충분히 가능하도록 편리성을 도모했다.
건축 개요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경량목구조
건축면적 지하 185.97㎡/1층 99.72㎡/2층 99.72㎡
외장마감 백고벽돌타일
내장마감 내부도장
지붕 리얼징크
창호 독일식 AL시스템창호
설계 유타건축
시공 위드하임
Photo 시우스튜디오 정순호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