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1500만 명에 달하면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1조9000억원 규모였던 국내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올해 4조5786억원에 이르고, 2027년에는 6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가구·가전 업계에서도 반려동물 가구를 위한 ‘펫가구’, ‘펫가전’을 적극 출시하며 펫팸족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라이프스타일 고려한 ‘펫가구’ 인기
반려동물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제품 중 하나가 ‘펫가구’다. 펫가구는 펫 하우스, 전용 베드 등 반려동물 전용 가구와 소파, 스툴, 책장 등 기존 가구에 기능성을 담아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구로 분류된다. 반려동물과의 유대감을 높여줄 수 있는 함께 사용하는 가구에 대한 관심도가 특히 높다. 펫가구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더 나은 일상을 보낼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준다는 특징이 있다. 반려인과 반려동물 모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활용도가 높고, 반려인들의 취향까지 디테일하게 담아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펫팸족의 증가로 펫가구에 대한 관심도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니즈를 고려해 일룸, 한샘, 신세계까사, 이케아, 에넥스 등 많은 가구업체들이 펫가구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일룸은 인기 펫가구 시리즈 ‘캐스터네츠’의 신제품 캣타워 ‘클로캣’과 ‘커스텀 캣타워 미니’를 출시했다. 클로캣은 사람이 사용하는 수납장에 고양이의 휴식 공간이자 놀이터인 숨숨집과 캣타워를 접목시킨 제품으로, 6가지 모듈로 구성해 인테리어 활용도까지 높였다. 커스텀 캣타워 미니는 선반의 높이와 방향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반려묘의 특성에 따라 브릿지를 추가해 놀이 공간을 다채롭게 꾸밀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신세계까사는 대표 브랜드 까사미아의 베스트셀러 소파 캄포(CAMPO)의 신규 제품으로 반려동물 전용 ‘캄포 펫 소파’를 선보였다. 펫가구인 만큼 관리가 쉽도록 기능성 패브릭 원단을 적용했다. 이로 인해, 얼룩이나 먼지 등 오염을 소량의 물로 쉽게 관리할 수 있고, 강한 내구성으로 반려동물에 의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양한 반려동물이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디자인과 스티치 라인 등 세심한 디자인 디테일도 특징이다.
이외에도 ‘우리 강아지 첫 의자’라는 슬로건을 내건 반려동물 맞춤 의자 디니어 ‘댕댕체어’, 생활 방수는 물론 내구성이 높은 원단을 사용해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가정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룸 ‘무브’ 등 다채로운 펫가구가 출시되고 있다.
펫케어 기능 갖춘 가전부터 전용 가전까지, 경쟁력 높은 신제품 눈길
펫팸족 공략을 위한 ‘펫가전’ 경쟁은 더욱 치열하다. 반려동물을 위해서라면 비싼 제품이라도 기꺼이 지갑을 여는 펫팸족의 등장으로, 비교적 고가의 펫가전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 이에 가전 업계에서는 펫케어 기능을 갖춘 가전부터, 펫 드라이룸, 자동 급수기 등 반려동물 전용 가전까지 경쟁력 높은 제품을 시장에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이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먼저, 삼성전자는 최근 강력한 청소 성능에 펫 케어 기능을 강화한 2023년형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출시했다. 새로운 브러시 구조를 적용해 강화된 청소 성능을 갖췄고, 이중 흡입구 구조의 브러시는 머리카락이나 반려동물의 털 제거에 효율적이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연동해 다양한 펫 케어 기능도 지원한다. 제품에 탑재된 카메라로 집에 혼자 남은 반려동물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고, 반려동물의 일상을 영상으로 녹화해 저장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외에도 강력한 펫 전용 필터를 탑재한 비스포크 큐브 Air, 반려동물 오염·털 제거 특화 코스를 갖춘 비스포크 그랑데 AI(세탁기·건조기) 등 펫케어 기능을 갖춘 가전을 선보이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펫케어모드’를 탑재한 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했다. 2023년형 ‘LG 휘센 오브제컬럭션 타워에어컨’은 집에 혼자 남아있는 반려동물이 덥지 않도록 스스로 냉방을 켜주거나 LG 씽큐 앱을 통해 원격으로 에어컨을 가동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게 특징이다. 또한, 최근 선보인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는 구매 후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UP가전으로, 펫 전용 필터로 교체하면 펫모드라는 새로운 특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SK매직은 ‘펫 더블케어 필터’, ‘펫 모드’ 기능으로 반려동물 가정에 최적화된 ‘코어 펫 공기청정기’를 선보였고, 현대렌탈케어는 목욕 후 반려동물의 젖은 털을 말려주는 ‘아베크 펫 드라이룸’을 렌탈 상품으로 출시하는 등 다양한 펫가전이 선보여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