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소비자가 주목한 인테리어 아이템 11선
2022년 소비자가 주목한 인테리어 아이템 11선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2.12.1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이어드 홈’ 겨냥한 트렌디한 디자인 제품 인기
한솔홈데코 lasola Collect Wall

올해 인테리어 업계는 쉽지 않은 한 해를 보냈다. 인플레이션, 전쟁, 부동산 침체 등 영향으로 인테리어·가구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수익성도 악화되었다. 그럼에도 업계는 위축되지 않고, 적극적인 투자를 감행하며 경쟁력 강화를 도모했다. 특히,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한 레이어드 홈을 겨냥해, 공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신제품을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섰다. 또한 인테리어 고급화 흐름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도 다수 출시했으며, 패턴 강화를 통한 다양성과 디자인 차별화에 중점을 둔 아이템도 새롭게 선보였다. 2022년 올 한해 소비자가 특히 주목한 인테리어 아이템 11선을 소개한다.

 


LX하우시스, 플로팅 디자인의 주방가구 ‘LX Z:IN 키친 시프트 클라우드


LX Z:IN 키친 시프트 클라우드

LX하우시스는 올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플로팅(Floating)’ 디자인의 주방가구 신제품 ‘LX Z:IN 키친 시프트 클라우드를 선보여 큰 주목을 받았다. ‘시프트 클라우드는 아일랜드 조리대에 기존 주방가구와 달리 최하단부의 걸레받이를 없애고 대신 투명 아크릴 소재 다리를 적용, 조리대와 바닥 사이에 공간을 두는 플로팅 디자인의 클라우드 아일랜드로 구성했다. 마치 구름처럼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으로 주방 공간을 더 넓게 보이게 하는 효과를 연출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는 걸레받이로 막혀 있어 신경 쓰기 어려웠던 하부장 아래 바닥 청소도 더 쉽게 할 수 있는 관리 편의성도 높였다. 또한 후드를 클라우드 아일랜드와 일체형으로 구성, 천장이 아닌 조리대 쿡탑 바로 앞에 배치시켜 조리 시 발생하는 연기와 냄새를 보다 빠르게 흡입해 더욱 쾌적한 주방공간을 조성할 수 있다. 일체형 후드는 오염과 열에 강한 LX하우시스의 인조대리석 제품 하이막스로 마감해 내구성도 높였다. 이와 함께 시프트 클라우드의 싱크대 하부장도 클라우드 아일랜드 조리대와 동일한 플로팅 디자인을 적용해 일체감을 주는 것은 물론, 기존 주방가구와 달리 하부장 측면에 목재 대신 견고한 스틸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을 강화했다.

 


현대L&C, 440여 종 다양한 패턴의 인테리어 필름 보닥


프리미엄 페인티드 콘크리트 PNC44
현대L&C 인테리어 필름 보닥

현대L&C는 기능성 및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한 인테리어 필름 보닥신제품을 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인테리어 필름 보닥은 뒷면에 특수점착제가 처리되어 있어 전문 도구 없이 간단한 방법으로 벽이나 몰딩, , 가구 등 실내공간 어디든 부착할 수 있는 표면 마감재다. DIY 전용 제품은 아니지만, 시공이 어렵지 않아 DIY 제품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뛰어난 범용성, 440여 종이 넘는 다채로운 컬러와 패턴 덕분에 그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올해 신제품은 특수 표면 가공으로 각종 생활 오염과 스크래치는 물론 지문도 남지 않아 깨끗한 표면을 유지할 수 있는 안티 핑거프린트(anti-fingerprint)’ 시리즈, 리얼한 질감과 부드러운 음영이 느껴지는 프리미엄 페인티드 콘크리트시리즈, 친환경 소재인 천연 코르크를 얇게 필름화해 자연 친화적 공간 연출을 돕는 리얼 코르크와 같이 독자적인 가공 기법으로 기능성을 업그레이드한 제품들이 포함되었다. 특히, 메탈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표현한 홀로그램 UMI’ 필름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다채로운 색채감이 신비로우면서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내어 디지털과 일상의 경계를 허무는 감성적 소재로서 인기를 얻었다.

 


동화기업, 나무 질감을 담은 복합 강마루 '나투스 듀오


나투스 듀오 오리진 브라운
동화기업 나투스 듀오

동화기업이 선보이고 있는 친환경 듀얼 코어 복합 강마루 나투스 듀오는 올해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국내 대표 마루로 자리매김했다. 나투스 듀오는 나프 보드와 내수 합판을 결합해 안정성을 높인 특수 코어에 고강도 표면 보호층 사용으로, 내충격성과 내수성을 대폭 개선한 제품이다. 특히, 찍힘·긁힘·눌림과 생활 오염에 매우 강하다. 여기에 물기에 의한 제품 변형을 방지할 수 있어 생활 속 마루 관리를 더욱 편하게 해준다. 이처럼 기능성이 뛰어난 반면, 합판 강마루 대비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 친환경성도 돋보이는 제품이다. 나프 보드는 인체에 가장 무해한 수준의 자재에 부여되는 SE0등급의 소재로, 국내산 소나무로 제작된다. 나투스 듀오 제작에 사용되는 내수 합판 또한 유해 물질이 거의 방출되지 않는 친환경 소재다. 여기에 나무 질감을 그대로 담은 디자인으로 내추럴하고 품격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나투스 듀오는 특유의 나무 무늬를 표현하기 위해 고유의 표면 질감 처리를 제품 패턴별로 다르게 적용해 디자인 차별화를 보여주고 있다. 나투스 듀오가 선보인 표면 질감은 싱크 텍스처, 파인 텍스처, 포어 텍스처, 매트 텍스처 등 총 4종이다.

 


한솔홈데코, 감각적인 디자인의 프리미엄 벽면재 '라솔라 콜렉트월


한솔홈데코 lasola Collect Wall

한솔홈데코 올해 출시한 프리미엄 천연소재 방염 벽면재 ‘lasola Collect Wall(라솔라 콜렉트월)’은 올 한해 가장 주목받은 인테리어 아이템 중 하나였다. 고감도 프리미엄 브랜드 라솔라 콜렉트의 첫 번째 제품인 라솔라 콜렉트월은 홀(1200x2400x8mm), 하프(590x2400x8mm), 쿼터(590x1190x8mm)3가지 규격과 PAPER, STONE, SAND, WOOD, METAL 5개 파트 총 15개의 패턴을 라인업 해 공간 특성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닥나무 수제 한지의 결을 살린 페이퍼화이트’, 지구에서 가장 큰 소금 사막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우유니 화이트’, 인도양 최후의 낙원 라디게 섬의 이국적인 컬러와 해변 암석의 컬러를 그대로 담은 라디게그레이’, 스페인 칼리시아 해안을 따라 파도가 암석을 깎아서 만든 칸티브리아해 대자연의 컬러인 플라야브라운등 지구가 가진 본질의 아름다움이 묻어나는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선보여졌다. 여기에 뛰어난 방염성능으로 화재에 대한 안전성을 갖추고 있어 다중이용시설 및 주거 공간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친환경성이 매우 우수하고, 내충격성, 내오염성 및 항곰팡이 성능도 뛰어나 유지관리도 용이하다는 강점을 가진다.

 


개나리벽지, 편안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공간을 제안하는 실크벽지 컬렉션 로하스


개나리벽지 로하스

GNI개나리벽지의 친환경 고급 실크컬렉션 로하스는 올해 벽지 시장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컬렉션 중 하나다. ‘2022 로하스의 콘셉트는 자연으로의 여행이라는 의미를 담은 ‘Journey to Nature’,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텍스쳐와 컬러, 그리고 이국적인 무드의 식물 패턴 디자인을 통해 편안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집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Greenery Natural 테마를 통해, 생동감있는 식물 모티브의 패턴, 그리니쉬 컬러와 감각적인 컬러 매치로 휴식과 활력이 깃든 네추럴 공간을 제안하고, Warm Minimal 테마는, 간결한 형태와 부드러운 곡선, 소재의 텍스쳐를 강조한 솔리드 디자인, 그리고 오프화이트, 소프트크림 등 따뜻한 메인 컬러와 버터밀크, 피치핑크 등 파스텔 컬러로 구성되어 따뜻하고 아늑한 웜미니멀 인테리어를 제안한다. Modern Retro 테마로, 심플한 기하학 패턴, 메탈이 주는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효과, 그리고 딥퍼플, 딥그레이 등 딥컬러 매치를 통해 도시적인 무드의 모던 레트로 공간을 제안하고, Kids Design으로는 심플한 무늬와 부드러운 텍스쳐, 아이보리, 라벤더, 민트 등 부드러운 파스텔 컬러로 소프트 모던 스타일의 키즈 인테리어를 제안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신한벽지, 풍부한 컬러를 담은 컬러테라피 벽지 스케치


신한벽지 스케치

신한벽지는 더욱 새로워진 컬러테라피 벽지 스케치새롭게 선보여 큰 관심을 자아냈다. 컬러테라피 벽지 스케치는 한국컬러테라피협회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컬러가 주는 컬러테라피효과가 특징이다. 또한 다채로운 컬러를 활용하는 디자인 기업 무아공간과의 협업으로 더욱 풍부한 컬러를 벽지에 담았다. 뿐만 아니라 항곰팡이, 항균 기능과 다양한 친환경 인증, 그리고 만 3세 미만의 유아가 사용할 수 있는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 1등급오코텍스 인증, 세계적인 안전 규격 인증 기관인 UL그린가드 골드등급인증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신규 스케치는 총 26패턴 146컬러로 구성되었으며, 베이직한 컬러의 확대와 새로운 컬러의 추가로 보다 세분화된 소비자의 컬러 니즈를 반영했다. 크게 심플하고 깔끔한 플레인과 내추럴한 조직감의 패브릭으로 구분된다. 무지 패턴의 플레인은 비비드한 컬러와 모던함으로 특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패브릭은 보다 다양한 텍스처와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집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공간 분리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이는 컬러를 활용한 공간 분리에 효과적인 스케치가 올해 더욱 인기를 얻었던 이유다.

 


노바마루, 스톤 본연의 섬세한 미감을 담은 강마루 노바 테라스


노바마루 노바 테라스

노바마루(NOVA)는 천연 대리석과 스톤 재료 본연의 섬세한 미감을 담은 강마루 노바 테라스(NOVA TERRACE)’를 새롭게 출시해 시선을 모았다. 노바 테라스는 천연 대리석의 패턴과 포세린 타일을 밟는 듯한 오돌토돌한 스톤 질감을 디테일하게 구현한 마루다. 스톤 본연의 질감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춰 공간의 가치를 한층 높여준다. 아로하베이지, 베이비블룸, 마블로단테, 데이지모션, 델피늄그레이 등 5종의 패턴으로 출시되어, 공간 콘셉트와 취향에 맞는 제품 선택이 가능하다. 모던하고 차분한 무드를 자아내 공간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크림, 베이지, 그레이 등 정갈한 색감은 어떠한 자재나 가구와도 쉽게 조화를 이룬다. 또한 초광폭 사이즈로 공간을 넓어 보이고 시원하게 연출해준다. 노바 테라스는 국내 최대인 395mm의 폭을 자랑한다. 길이는 790mm로 폭과 1:2 비율을 맞춰 스톤 바닥재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최적의 사이즈로 출시되었다. 압도적인 사이즈에 대리석 등 스톤을 구현한 아름다운 디자인이 더해져 공간의 품격을 높여준다. 여기에 노바 테라스는 바닥재와 벽장재 모두 시공이 가능한 마루&벽장재 공용제품(all-round 마감재)으로 다양한 디자인 연출이 가능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서울벽지, 변화하는 일상에 작은 공간 해법을 제시하는 합지벽지 컬렉션 데이지


서울벽지 데이지

서울벽지는 올해, 모든 공간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합지벽지 컬렉션 데이지(DAISY)’를 리뉴얼 론칭해 이목을 끌었다. 신규 컬렉션의 콘셉트는 당신의 좋은 취향과 안목을 가진 프리미엄 공간으로, 베이직 플랫폼, 문화 플랫폼, 엣지 플랫폼, 동화 플랫폼 등 4가지 테마로 공간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베이직 플랫폼은 가장 기본적이며 베이직 한 제품을 선택하기 좋은 테마다. 패브릭, 페인트 질감으로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혀주며, 청량한 컬러와 깊고 차분한 포인트 컬러를 제안한다. 문화 플랫폼은 합융합공간문화가 많은 요즘 시대, 본캐와 부캐가 같이 공존하는 나의 공간 테마다. 스튜디오 같은 공간, 갤러리 같은 다이닝룸, 세련미가 있는 쇼룸·침실 등 다양한 집의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의 문화를 접목시켜 새로운 공간을 고급스럽게 연출한다. 엣지 플랫폼은 비즈니스 오피스 공간, 인더스트리얼 감성 휴식 공간 등을 제안한다. 동화 플랫폼은 일상생활에서 탈출해 시골 전원생활로, 자연이 주는 로망과 안정감을 주는 공간 테마다. 백설공주가 지나갔을 뻔한 숲속 디자인, 산뜻한 옐로우, 그린 색감의 무지 패턴, 로맨틱하고 러블리한 핑크와 함께하는 느낌 가득한 공간을 제안한다.

 


동신포리마, 압도적인 품질력의 고품격 P타일 동신아트타일


동신포리마 동신아트타일
동신포리마 동신아트타일

동신포리마의 P타일 브랜드 동신아트타일은 뛰어난 품질력과 다채로운 디자인이 부각되며 올해 시장에서도 호응을 얻었다. 높은 제품완성도가 특징인 동신아트타일은 품질 균일성, 시공성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인테리어 전문점 및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은 제품이다. 특히, 제품 자체의 품질은 업계 최고로 손꼽히며, 높은 제품 신뢰도는 꾸준한 수요 확대로 이어졌다. 아울러 내수성이 뛰어나고, 청소가 용이해 관리가 편하며, 우수한 친환경성까지 갖췄다. 디자인·패턴 측면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보여주었다. 100가지가 넘는 패턴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혔으며,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해 선보이고 있는 패턴의 디자인성도 돋보인다. 특히,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우드타일은 실제 나무를 연상케 하는 자연스러운 디자인과 질감을 갖춰 차별화된 인테리어 효과를 제공한다는 평이다. 아울러 색감이 뛰어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사각타일은 공간의 퀄리티를 한층 높여줘 품격 있는 공간 연출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으며, 공간에 차별성을 부여하는 개성 있는 다양한 패턴의 제품 역시 다양한 공간에 활용되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재영, 친환경 륨시트 바닥재 스카이 2.2, 2.0/내츄럴 1.8’


재영 스카이 2.2, 2.0/내츄럴 1.8

재영(Jflor)은 올해 친환경 륨시트 바닥재 스카이 2.2, 2.0/내츄럴 1.8’ 샘플북을 리뉴얼 론칭해 주목을 받았다. ‘스카이/내츄럴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군으로, 특히, 품질을 대폭 업그레이드해 경쟁력을 강화했다. 구체적으로, 이전 제품 대비 표면보호층의 두께를 보강해 표면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특수 표면 가공처리를 통해 유지·관리도 용이하다. 쿠션층도 한층 강화했다. 쿠션층의 탄성력을 높여, 보행 충격을 줄여주면서도 발이 푹 꺼지지 않도록 밀어줘 보행감을 극대화했다. 이외에도 시공성, 제품 안정성, 친환경성 등 장점이 부각된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큰 변화를 주었다. 스카이 2.2는 총 14개 패턴으로 출시되었다. 14개 패턴 중 6개 패턴은 신규 패턴으로, 석재 패턴과 우드 패턴을 각각 3개씩 새롭게 선보였다. 대리석을 포함한 3개의 신규 석재 패턴은 고급스러움을 그대로 담은 디자인이 돋보인다. 스카이 2.0은 총 6개 패턴으로 선보였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인기 있는 우드 패턴과 신규 석재 패턴으로 구성했다. 내츄럴 1.8은 총 15개 패턴으로 구성되었다. 6개 신규 패턴을 새롭게 선보였으며, 수요가 높은 제품군인 만큼, 석재, 우드, 헤링본 패턴 등 다양성이 돋보인다.

 


코리아팀버, 프리미엄 광폭 강마루 보덴 엑스트라


코리아팀버 보덴 엑스트라

코리아팀버가 선보이고 있는 프리미엄 강마루 보덴 엑스트라는 올해 시장에서 인기가 높았던 대표 마루 중 하나다. 보덴 강마루 라인의 메인 제품인 보덴 엑스트라는 공간을 넓고 고급스럽게 연출하는 특징이 있다. 165mm, 길이 1200mm, 두께 7.5mm 규격으로, 일반 강마루 대비 폭이 매우 넓고 길이가 길어 공간을 우아하고 시원스럽게 꾸며준다. 표면은 나무 무늬결 브러시 텍스쳐 효과로 나무 본래의 자연스러운 질감을 살려 나무의 숨결과 무늬의 자연미를 실내 공간 속에 그대로 옮겨 품격있는 공간을 디자인한다. 개방감 있고 고급스러운 공간 연출과 나무의 자연스러운 무늬결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컬렉션으로, 패턴은 스무디오크, 모네오크, 로얄그레미, 크림오크, 그라시아오크, 비엔나오크, 크라운오크, 아메리칸월넛 등 8가지로 운영된다. 한편, 코리아팀버는 올 상반기 고품격 마루 브랜드 ‘BODEN(보덴)’을 론칭하고,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강마루 라인과 내추럴 디자인의 합판마루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합판마루 제품으로는 프리미엄 천연합판마루 보덴 파케트 K1’이 있으며, 보덴 강마루 라인은 보덴 엑스트라를 포함해, ‘보덴 한마루’, ‘보덴 에코노’, ‘보덴 그랑드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