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주)고콘 현재원 대표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스마트 홈을 구현하다’
[INTERVIEW] (주)고콘 현재원 대표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스마트 홈을 구현하다’
  • 차차웅 기자
  • 승인 2022.09.0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편리하고 안전한 IoT기술
(주)고콘 현재원 대표

최근의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은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원격근무, 온라인 강의, 배달 식사 등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 내 활동을 보다 편하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 홈 및 IoT 기기에 대한 관심사도 늘고있다또한 오랫동안 주거 공간이었던 집이 업무,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복합 공간으로 재정의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봐왔던 제조공장, 물류, 농업, 의료, 교육, 돌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 IoT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대한민국 대표 스마트 홈 전문기업인 고콘은 이러한 시장 속에서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사물 인터넷(IoT) 기기인 스마트 커튼, 스마트 블라인드, 스마트 홈 카메라, 스마트 플러그, 문 열림 감지센서, 충격감지센서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Q. 고콘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고콘은 IoT제품을 전문으로 개발 제조하는 벤처기업으로 IT업계에서 수년간 근무했던 현재원 대표의 경력을 살려 본사 연구소에서 직접 제품개발(H/W), 소프트웨어개발 및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IOT 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2017년 설립 이후, 2019년부터는 앱과 디바이스 개발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강화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IoT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잡았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지?

A. 고콘은 우리의 삶에 필요한 것들을 고민하고 편리함을 담은 기술과 제품을 개발한다. 스마트폰 APP 하나로 열고 닫는 스마트 전동 커튼, 모터만 교체해 앱과 리모컨으로 제어하는 스마트 블라인드, 고화질 스트리밍으로 움직임 감지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스마트 홈 카메라 등 다양한 IoT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직접 등록한 특허 10-2168566호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커튼 제어 장치와 미국, 유럽등지에서 출원한 길이조절레일 기술을 접목하여 길이조절 전동커튼을 국내최초로 선보이며 전동 커튼의 전문성을 한단계 높여놓았다. ‘길이조절 전통커튼은 커튼 이송을 위한 레일의 일측 또는 타측에 구비된 모터 구동을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원격으로 제어한다.

즉 별도의 리모컨을 구비하거나 커튼 개폐를 위한 사용자의 수작업 없이도 커튼 개폐가 가능하다.

기존의 전동 커튼은 창문 실측 후 사이즈를 전달하는 주문제작 방식으로 장소를 옮길 때마다 새로운 제품이 필요하였다고하면 이번에 선보인 길이 조절 스마트 전동 커튼은 실측없이 길이를 자유자재로 늘였다 줄였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앱과 함께 사용하면 열고 닫기는 물론 개개인의 루틴에 따라 자동으로 열리고 닫힌다. 열림 정도를 1~100%로 세세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IoT 조명제품과 함께 사용해 색다른 인테리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길이 조절 스마트 전동 커튼은 실측없이 길이를 자유자재로 늘였다 줄였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커튼의 너비를 모터가 학습하여 양쪽 닫힘 시에 정확한 중심점을 인식하고 작동한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블라인드와 98% 호환이 가능한 고콘 전동 모터(국내 중봉 크기 기준)도 출시했다. 스마트블라인드 모터를 삽입하여 기존 블라인드를 순식간에 스마트 전동블라인드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리모컨으로 최대 6채널까지 사용할 수 있고, 개별제어, 일괄제어, 선호위치 설정은 물론 상단과 하단의 범위 설정이 가능하다. 추가 모듈을 장착하면 앱에서도 리모컨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GW-Link앱에서 개별제어, 일괄제어, 선호위치 설정이 가능하고 스케줄 설정으로 자동제어가 된다. 여러 멤버를 추가하여 함께 관리할 수 있다.

또한 2022년 하반기에 공개될 스마트스위치는 기존의 기계식 스위치와 설치방법이 동일하지만, 스케줄과 원격제어가 되는 점, IR신호를 학습하여 TV 리모컨으로 제어가 가능한 점으로 편리함을 선사하고자 한다. 특히, 여러 개의 스위치를 설치했을 때 한번에 제어하는 그룹제어기능‘IR리모컨 제어 기능은 경쟁력을 높이는 점으로 보인다.

 

Q. 고콘은 어떻게 고객에게 다가가는지?

A. 스마트 제품을 직접 접하고 싶다는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전국 하이마트 120여개 오프라인 지점에 ‘IoT시리즈로 입점 되어 있고, ‘앱 하나로 컨트롤하는 나만의 스마트 홈이라는 메시지를 내세워 편리한 일상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IoT시리즈는 7종으로 스마트 커튼, 스마트 블라인드, 스마트스위치, 스마트 전구,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홈카메라, 스마트리모컨으로 구성되었다. 게다가 부산-경남지역 대리점 운영으로 IoT 전문업체를 접하기 어려운 지역의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제품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은 고객에게 자세한 스마트 홈 구축 컨설팅과 설치지원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여기에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한 노력도 놓치지 않고 있다. 여성안심 도시 조성을 위한 기부 사업으로 저소득층 1인 가구에 IoT기술이 활용된 스마트 도어벨을 지원했으며, 계속해서 지원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앞으로도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만드는 기업으로서 기부 사업과 독보적인 제품 개발에 임해 더욱 연구하는 기업이 될 것이다.

IoT시리즈는 7종으로 스마트 커튼, 스마트 블라인드, 스마트스위치, 스마트 전구,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홈카메라, 스마트리모컨으로 구성되었다.

 

Q. 고콘의 계획은?

A. 스마트폰과 IoT제품만 있으면 집 안팎의 현 상황을 알 수 있다. 하나의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확인하고 알림을 받아 우리집을 직접 관리한다. 스마트 홈, 스마트 매장, 스마트오피스텔, 스마트 팜, 스마트빌딩,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관제 시스템 등등 우리의 삶에 필요한 제품 및 기술력을 앞세워서 AIOT 및 빅데이터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여기에 최고의 기술력으로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를 지속할 것이다. 이와 함께 고콘의 제품을 이용하시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해피콜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스마트 홈, 스마트 매장, 스마트오피스텔, 스마트 팜, 스마트빌딩,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관제 시스템 등등 우리의 삶에 필요한 제품 및 기술력을 앞세워서 AIOT 및 빅데이터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