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 인증 모델 감소
‘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 인증 모델 감소
  • 차차웅 기자
  • 승인 2022.07.0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업체, 18종 등록 ‘시장 성장세 둔화’
사진: pixabay

윈도우필름 관련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 모델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전 연간 500억원 안팎이었던 시장이 소폭 성장추세였지만 최근에는 다소 주춤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으며, 고기능성 유리의 보편화가 빠르게 전개되면서 관련 업체들은 시장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01939종에서 현재 18종으로 절반 수준


2022617일 기준 한국에너지공단에 등록되어 있는 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에너지기자재 모델은 총 18종이다. 지난 2019년 조사 당시 39종이 이름을 올리고 있었음을 감안하면, 3년 만에 절반 이하로 감소한 셈이다. 이에 따라 고효율에너지기자재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도 당시 13곳에서 현재 9곳으로 줄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고기능성 유리의 저변이 확대되면서 윈도우필름 시장의 성장세가 더뎌진 게 사실이며,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신규 취득하거나 연장하고자 하는 업체들의 의지가 다소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일반유리뿐만 아니라 로이유리 역시 윈도우필름을 시공하면 기능성이 배가된다는 점을 윈도우필름 업계가 알려 나갈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특히,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에 대한 이점이 큰 공공조달시장의 성장세 역시 지지부진한 상태다. 조달청 나라장터 특정품목 조달 내역 자료에 따르면, 2019~2021년까지 3년 간 윈도우필름 품목 계약실적은 연간 11억원 안팎 수준에서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된다.

한편, 냉방용 창유리필름은 현재 한국에너지공단 건축용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 대상 품목에 포함되어 있다. 지난해 건축용 고효율에너지기자재 관련 고시가 신규 제정됨에 따라 기존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품목 중 건축물기자재 관련 품목(냉방용 창유리필름, 고기밀성 단열문)이 신규 제정된 고시로 이관되었고, 여기에 금속제 커튼월 품목이 추가되었다.

 


주요 업체, 인증 모델 확보 경쟁력 업그레이드


현재 가장 많은 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미래솔레어(), 5종을 등록한 상태다. 이어 마프로가 3종으로 뒤를 잇고 있으며, 주식회사 이엔비, 한국쓰리엠(), 테크피아 등이 각각 2종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모델을 확보하고 있다. 이외에도, 윈텍, 필링크, 에스씨글로벌 주식회사, 지에스에프씨 주식회사 등도 각각 1종의 고효율인증모델을 선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중 충북 청주에 위치한 미레솔레어()는 지난 2012SKC에 지분참여하며 SKCMNT()로 공식 출범한 이후 2018년 미래솔레어()로 상호변경했다. 지난해 제58회 무역의 날에서 1000만불 수출의탑을 수상하는 등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활약을 이어 나가고 있다.

또한, 주식회사 이엔비는 차량용 윈도우필름, 건축용 윈도우필름과 함께 로이(Low-E)필름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이 제품은 특수 코팅 물질과 코팅 기술로 제작되며 일반적인 윈도우필름 보다 훨씬 낮은 방사율로, 유리에 부착 시 열관류율을 낮추는 특수 필름으로 알려져 있다.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 모델 역시 자사의 로이필름 제품군 SAVE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에스씨글로벌 주식회사는 고품질 제품을 바탕으로 윈도우필름 시공서비스, 클리닝 서비스, 유지관리 서비스 등 폭넓은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공해 눈길을 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주요 업체들은 수요가 많은 차량용 윈도우필름을 핵심으로, 건축용 윈도우필름을 추가 아이템으로 구축하고 시장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제품을 취급시공하는 업체들이 협회 또는 협동조합 형태로 협업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고 전했다.

한편, 냉방용 창유리필름 품목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은 건축물의 창유리에 붙여 건물 냉방효과를 높이기 위한 태양열 차폐용 필름으로서 KS L 2514 규정에 의한 가시광선 투과율이 50% 이상이며, KS L 2514 규정에 의한 태양열 취득률이 0.5 이하인 제품에 부여된다. , KS F 2274WX-A시험조건에서 500시간 경과 후 KS A 0063에서 정하는 색차에서 3 이상의 색 변화가 없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