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EVB, 폴딩암 어닝’ 품목생성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EVB, 폴딩암 어닝’ 품목생성
  • 차차웅 기자
  • 승인 2021.11.10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차양 공공조달시장 경쟁력 ‘UP’

최근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EVB(외부베네시안블라인드), 폴딩암 어닝 등 외부차양 관련 품목이 추가 생성되어 눈길을 끈다. 이를 통해 조달청 경쟁입찰 참여는 물론, 향후 다수공급자계약(MAS) 체결을 통해 관련 업계의 공공조달시장 공략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사)친환경차양협회(이하 협회)는 지난 10월 27일부로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EVB(외부베네시안블라인드), 폴딩암 어닝 등의 품목생성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나라장터 전자계약이 가능한 물품 식별번호를 제공받은 것으로, MAS 계약 체결을 위한 첫 단추다.
구체적으로, 폴딩암 어닝의 목록계통은 ‘건자재->외장마감재->마무리재료 및 제품->차양->폴딩암 어닝’으로 세부품명번호는 ‘3015190101’다. 또한, EVB는 ‘가정용품 및 가전제품->커튼 및 차양->블라인드 및 차양->베니션블라인드->EVB’이며, ‘5213160101’의 세부품명번호를 부여받았다.
협회 관계자는 “외부차양제품의 물품목록화요청(품목생성)을 위한 협회차원의 시도는 2~3년 전부터 진행되었지만, 각종 서류를 조달청 요구양식대로 제출하지 못해 시행착오를 겪어왔다”며 “단체표준 인증을 발급받은 업체들이 사내표준을 제정하고 제조검사설비 관련 문서들을 보유하면서 협회와 함께 관련 업무를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외부 차양제품의 품목생성은 나라장터를 통해 전자계약이 가능한 물품식별번호를 제공받은 것이기에 그 의미가 크다”고 덧붙였다. 

MAS 계약 추진 ‘공공 매출 본격화 기대감’
본격적인 공공조달시장 공략은 MAS 계약 체결 이후 전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를 위해 협회와 함께 폴딩암 어닝 분야의 ‘정문’, EVB 분야의 ‘에코이지스’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제품등록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공공입찰심사자격신청 과정과 목록화 신청 과정은 진행 완료된 상태며, 폴딩암 어닝의 경우 적격성 평가 신청 과정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일련의 절차에서 단체표준 인증의 효용성은 적지 않다. 단체표준 인증 보유 시 적격성 심사 신인도 가점을 받는 데다, 종합 쇼핑몰 등록 이후 기술품질인증 제품으로 인정받아 우선구매 적용을 받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단체표준 인증을 획득하면 조달청 중기간경쟁제품 계약이행능력심사 신인도 평가에서 0.75점 배점, 물품 다수공급자계약(MAS) 2단계경쟁 납품대상업체 선정 신인도 평가에서 0.5점 가점, 물품 다수공급자 계약참여자격 부여, 다수공급자계약 사전심사기술능력에서 13점 가점 취득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또한, 지명경쟁입찰에서 우선권 부여,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 참여 등의 혜택을 갖고 공공구매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단체표준 인증을 획득한 업체들의 공공조달시장 매출증대 효과가 기대된다.
협회 관계자는 “나라장터 적격성 심사에서 신인도 가점이 가능한 업체 위주(단체표준 인증서 발급조건)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전자계약을 성사시키고자 업무를 추진 중”이라며 “이후 단체표준인증서 발급업체를 대상으로 조달 관련 업무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부차양제품의 공공 조달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적인 정보는 돌아오는 총회(12월 2일 오후 4시, 성남아트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찾아뵙고 설명해 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다수공급자계약(MAS, Multiple Award Schedule)은 전국의 공공기관(수요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소요되는 물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품질·성능 또는 효율 등이 같거나 비슷한 종류의 수요물자에 대해 최소 2인 이상(원칙 3인 이상)의 계약 상대자와 단가계약을 체결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수요기관의 담당자가 전자입찰로 물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수요가 있을 때마다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