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을 높이는 ‘이색가전’ 눈길
삶의 질을 높이는 ‘이색가전’ 눈길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2.01.2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신제품 봇물
LG 틔운 ⓒLG전자
LG 틔운 ⓒLG전자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가전들이 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식물 재배를 위한 가전, 신발만 전용으로 관리하는 가전, 기기 하나로 다양한 요리를 완성해주는 가전 등이 대표적으로, 모두 TV·세탁기·냉장고 등 기존 가전의 영역을 넘어선 이색제품들이다. 국내 가전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시도로, 특히,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표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혁신적인 이색가전들을 선보이고 있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식물생활가전으로 식물을 손쉽게 키우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정서적 안정을 위해, 또는 취미생활로 집안에 작은 텃밭을 만들어 허브나 꽃, 상추 등을 키우는 홈가드닝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고 있다. 다만, 식물을 키우는 것은 초보자에게 마냥 쉬운 일은 아니다. 이에 최근 눈길을 끌고 있는 이색가전이 바로 식물생활가전이다.

식물생활가전은 복잡한 식물 키우기 과정을 대부분 자동화해 초보자들도 손쉽게 채소부터 꽃까지 기를 수 있는 가전이다. 내부 선반에 씨앗키트를 장착하고 물과 영양제를 넣은 후 문을 닫기만 하면 꽃, 채소 등 원하는 식물들을 편리하게 키울 수 있다. 이 같은 편리함으로, 특히, 평소 식물 재배에 흥미가 있지만, 관리가 부담이 되었던 소비자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작은 냉장고, 혹은 어항 같은 모습으로 인테리어 역할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LG 틔운 ⓒLG전자
LG 틔운 ⓒLG전자
웰스팜 ⓒ웰스
웰스팜 ⓒ웰스

대표적인 식물생활가전은 LG전자의 ‘LG 틔운(LG tiiun)’이다. 최근 출시된 이 제품은 꽃, 채소, 허브 등 다양한 식물을 누구나 손쉽게 키우고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식물생활가전이다. 또한 웰스(Wells)는 제품과 채소 모종, 배송 시스템을 결합한 가정용 식물재배기 웰스팜을 선보이고 있는 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식물생활가전 시장이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다.

 

각종 주방 가전의 기능을 모두 갖춘 멀티쿠커

최근 시장에서 가장 핫한 가전 중 하나가 멀티쿠커. 멀티쿠커는 밥솥 모양의 기기로 국, , 찜 등 다양한 조리가 가능한 요리 가전이다. 밥솥, 블렌더, 슬로우쿡, 반죽기, 발효기, 찜기, 휘핑기 등 각종 주방 가전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른 가전을 갖출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고 편리하다. 또한 밀키트 조리에도 적합해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려는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에게도 활용성이 높은 가전이다.

이 같은 멀티쿠커의 장점이 부각되고 동시에 집에서 요리를 즐기는 홈쿡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단순 이색가전에서, 에이프라이어에 이은 또 하나의 주방 필수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쿠첸 플렉스쿡 ⓒ쿠첸
쿠첸 플렉스쿡 ⓒ쿠첸
테팔 쿡포미 ⓒ쿠쿠전자
테팔 쿡포미 ⓒ쿠쿠전자

제품도 쏟아지고 있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제품으로는 최대 177가지의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쿠첸의 플렉스쿡과 한식, 건강식, 양식 등 100가지 레시피를 담은 테팔의 쿡포미를 들 수 있다. 이외 쿠쿠 스피드팟’, 코렐 인스턴트팟 듀오 고메’, 텐마인즈 한번애등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다.

 

매일 뽀송뽀송한 신발을 위한 신발관리기

최근 가전 시장에는 신발관리기라는 카테고리가 하나 더 추가되었다. 신발관리기는 LG스타일러 등 의류관리기에 이어 신발 관리만을 목적으로 하는 가전이다.

신발관리기는 고온의 히터나 바람으로 먼지와 냄새 입자를 털어주고, 신발 종류별로 최적의 온도로 관리해준다. 살균 기능까지 갖췄다. 신발관리기를 신발장 대용으로 사용하면 매일 뽀송뽀송한 신발을 만날 수 있다. 신발을 오랜 시간 최상의 컨디션으로 보관할 수도 있다.

신발관리기는 생소한 가전이지만,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 특히, 한정판 운동화를 사모으거나 리셀하는 등 신발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삼성전자 신발관리기 ‘비스포크 슈드레서’ 글램 그리너리 색상 제품 라이프스타일 연출 이미지 ⓒ삼성전자
삼성전자 신발관리기 ‘비스포크 슈드레서’ 글램 그리너리 색상 제품 라이프스타일 연출 이미지 ⓒ삼성전자

국내에 신발관리기 시장을 연 제품은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슈드레서’다. 지난해 상반기 출시된 비스포크 슈드레서는 에어드레서의 핵심기술인 에어워시와 보다 진화한 UV 기술을 활용, 탈취·건조·살균을 통해 신발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해 주는 신발관리기다. 또한 LG전자도 혁신적인 신기술로 차별화된 편리함을 제공하는 차세대 신발관리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 LG전자는 지난해 상반기, 특허청에 ‘슈 스타일러’ 등 관련 상표 출원을 완료하고 신발관리기 신제품 정보를 공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