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트렌드를 이끈 인테리어 아이템 15선
2021년 트렌드를 이끈 인테리어 아이템 15선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1.12.2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기능성·프리미엄 제품 인기

동화기업 나투스진 그란데
동화기업 나투스진 그란데

2021년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주거 환경 개선에 대한 니즈가 강했던 한해였다. 더욱이 집이 업무, 공부, 운동, 여가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역할이 확대되면서 인테리어·가구 제품의 수요가 더욱 확대되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트렌드를 겨냥한 경쟁력 높은 신제품을 대거 선보이며 시장에 대응했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보다 특별하고 가치 있는 인테리어 제품이 쏟아졌고, 패턴 강화를 통한 다양성과 디자인 차별화에 중점을 둔 아이템도 다수 선보여졌다.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2021년 트렌드를 이끈 인테리어 아이템 15선을 소개한다.

 


LX하우시스, 특별함을 담은 ‘LX Z:IN 인테리어 키친

LX하우시스는 올해 ‘LX Z:IN(LX지인) 인테리어 키친신제품을 출시, 라이프스타일별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구축해 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LX지인 인테리어 키친은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키친을 콘셉트로 출시되었으며, 7가지 스타일의 SELEXION 시리즈와 4가지 스타일의 Zenith9 시리즈로 선보였다.

SELEXION 키친은 실사용 고객의 키에 맞게 높이 조절이 가능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점이 가장 큰 특징인 제품이다. 또한 상판에는 가공성이 뛰어난 LX하우시스 인조대리석을 적용해 곡선의 웨이브 디자인을 극대화했으며, 도어 등 가구 표면에는 LX하우시스 데코필름을 적용해 메탈릭, 세라믹, 스톤그레이 등 다양한 컬러와 느낌의 주방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LX지인 인테리어 키친 Zenith9 셰프 다이닝
LX지인 인테리어 키친 Zenith9 셰프 다이닝
LX지인 인테리어 키친 Zenith9 소셜 라운지
LX지인 인테리어 키친 Zenith9 소셜 라운지

Zenith9 키친은 천연 무늬목 가구와 오스트리아 블럼(BLUM)의 서랍장, 하드웨어 등 최고급 소재 적용을 비롯해 기존 시장에서는 볼 수 없던 특별한 기능을 담은 프리미엄 제품이다. 특히, 여러 사람이 함께 요리할 수 있는 초대형 셰프 아일랜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도어를 닫아 둘 수 있는 시크릿 히든 키친’, 완벽한 수납을 위한 대형 팬트리장’, 간단한 제스쳐로 내부 조명을 켤 수 있어 열지 않고 보는 모션뷰 하부장Zenith9 만의 차별화된 기능이 돋보인다.

 


현대L&C, 항균 기능을 더한 인테리어 필름 보닥

현대L&C는 올해 업계 최초로 천연 항균 기능이 적용된 인테리어 필름 보닥을 출시해 이목을 끌었다. 인테리어 필름 보닥은 벽이나 몰딩, , 가구 등에 부착할 수 있는 표면 마감재로, 430여 종의 패턴 디자인을 보유해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 연출을 돕는다. 최근 트렌드인 베이직 솔리드 패턴부터 패브릭, 메탈 및 고가의 프리미엄 우드, 스톤까지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게 제공하고 있다.

보닥 신제품은 기존 보닥 제품에 다공질 구조의 천연 항균제가 함유되어 있어 필름 표면에 증식할 수 있는 유해균을 억제해 필름의 위생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FITI시험연구원 등 국내·외 주요 기관을 통해 유해균 억제 등에 대한 항균력 테스트를 완료했다.

현대L&C 인테리어 필름 보닥
현대L&C 인테리어 필름 보닥
현대L&C 인테리어 필름 보닥
현대L&C 인테리어 필름 보닥

업계 최초로 대한아토피협회의 아토피 안심인증’, 환경부 실내마크를 보유하고 있는 보닥은 지난해 점착면에 수성점착제를 적용,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발생을 최소화하며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HB마크 최우수 등급 역시 획득했다. 여기에 항균 기능까지 추가하며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거듭났다.

 


홈씨씨, 원데이 욕실 시공 패키지 이지바스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가 선보인 욕실 시공 패키지 이지바스(EASY BATH)’는 올 한해 가장 주목받은 욕실 상품 중 하나다.

홈씨씨의 이지바스는 대형 사이즈 패널인 이지패널이지플로어를 이용해 시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욕실 시공 패키지다. 패널 보드끼리 서로 맞붙이는 결합 방식의 건식 시공 방식인 히든몰딩공법을 통해 빠르면 하루 만에 욕실 시공을 마칠 수 있다.

또한 홈씨씨만의 패널 시공 방식인 히든몰딩공법은 결합몰딩 노출 없이 시공하기 때문에 더 넓고 시원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아울러 벽면용인 이지패널은 내오염성이 강한 칼슘보드에 UV코팅이 더해져 오염에 강하고 청소와 관리가 쉽다. 바닥용인 이지플로어는 엠보 가공이 적용되어 미끄럼 걱정이 없고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의 욕실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홈씨씨 이지바스 그레이 스톤
홈씨씨 이지바스 그레이 스톤
홈씨씨 이지바스 마론 엠페라도
홈씨씨 이지바스 마론 엠페라도

디자인 구성도 다채로워 선택의 폭이 넓으며, 세련된 욕실 디자인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홈씨씨는 부드러운 느낌의 비앙코’, 세련되고 이지적인 분위기의 우든 그레이’, 도시적인 그레이 스톤’, 클래식한 마론 엠페라도등 다양한 이지바스 욕실 디자인 패키지를 제안하고 있다.

 


동화기업, 고퀄리티 와이드 바닥재 나투스진 그란데

동화기업이 선보이고 있는 심미성과 실용성을 극대화한 고퀄리티 와이드 바닥재 나투스진 그란데는 올해 시장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끈 섬유판 강마루다.

초광폭 타일 규격의 나투스진 그란데는 일반 마루 대비 3배 넓은 광폭 사이즈(325mm x 810mm x 7T)의 바닥재로 체감 면적이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연출한다. 이에 더해, 사하라 라이트, 코지 쉐도우, 콰이엇 웨이브, 솔트 베이지 등 고급스러운 석재 패턴을 한국식 주거 환경에 맞게 구현한 고품격 바닥재로 평가 받는다. 특히, 밝은 웜그레이 컬러의 대리석 패턴인 사하라 라이트는 올해 전체 바닥재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패턴으로 유명하다. 또한 나투스진 그란데는 기본 나투스진 제품과의 혼합 시공이 가능해, 석재&우드의 믹스 앤 매치를 통한 트렌디하면서도 차별화된 공간을 쉽게 연출할 수 있다.

동화기업 나투스진 그란데 사하라 라이트
동화기업 나투스진 그란데 사하라 라이트

아울러 SE0 등급 친환경 신소재 나프(NAF)보드를 중심 소재로 사용해 유해 물질 걱정이 없다. 또한 표면에 고강도 특수 코팅 표면 소재를 사용, 찍힘·긁힘·오염에 매우 강하고, 내수성도 뛰어나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호평을 자아냈다.

 


한솔홈데코, 석재 패널 웰스톤타일 시공의 개념을 뒤집다

국내 최초 화산 암석을 녹여 추출한 화이버를 원료로 한 석재 패널인 한솔홈데코의 웰스톤이 타일 시공의 개념을 뒤집으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한솔홈데코가 올해 출시한 웰스톤은 건식시공의 한계를 해결한 제품이다. 벽체에 방수를 할 필요 없이 스터드를 세우고 웰스톤을 시공하기만 하면 된다. 내장목수를 통한 단일 공정으로 짧은 기간에 공사를 마무리 할 수 있어 습식 시공대비 공사기간을 1/3 까지 단축할 수 있다.

한솔홈데코 웰스톤 TERAZZO
한솔홈데코 웰스톤 TERAZZO

또한 벽두께도 습식 벽체 대비 30% 이상 줄일 수 있어 욕실을 보다 넓게 사용 할 수 있으며, 대형 사이즈로 넓어 보이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아울러 대형 모듈화를 통해 줄 눈을 최소화해 곰팡이, 물 때 걱정을 해결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표면을 마감을 할 수 있어 대리석, 스톤, 우드 등 다채로운 디자인 연출이 가능하다. 타일과 달리 나사못이나 타카 시공 시에도 깨짐이 발생하지 않는다. 여기에 웰스톤은 석재 재질 특성상 수분에 강하며, 불연소재로 만들어 화재 발생 시 불에 타지 않고, 라돈 검출량도 획기적으로 줄인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개나리벽지, 항바이러스 벽지 에비뉴

개나리벽지는 올해 업계 최초 코로나 안심 항바이러스 벽지 에비뉴를 출시해 이목을 끌었다.

에비뉴는 기존 항곰팡이 수지층에 이어 벽지 표면에 항바이러스 물질을 도포해 바이러스가 닿을 시 2시간 이내에 99.999% 사멸시키는 살균 테스트를 통과했다. 한국의과학연구원에서 진행된 항바이러스 테스트에서는 MDCK 세포에 인플루엔자A 바이러스를 투여한 뒤 사멸 진행 과정을 보는 것으로 시험 결과 로그값 5.602 수치로 사멸률 99.999%를 확인했고, FITI시험연구원에서 진행된 항곰팡이와 항균 테스트에서도 99.999%라는 월등한 수치로 유해 곰팡이균과 2대 병원균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번식이 안 됨을 확인했다. 벽지 표면에 도포된 항바이러스 성분이 바이러스 표층의 단백질을 파괴하고 나아가 유해 성분을 분해, 세균의 번식을 억제해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개나리벽지 에비뉴 (2)
개나리벽지 에비뉴

에비뉴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2021 에비뉴의 콘셉트는 치유와 휴식의 공간이라는 뜻의 ‘Heal&Cozy’,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텍스쳐와 컬러, 녹색 식물의 생동감 있는 패턴과 디자인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 냈다.

 


노바마루, 초광폭 사이즈 노바 강마루 블랙라벨

노바마루(NOVA, 켐마트코리아)가 올해 선보인 국내 생산 초광폭 마루 노바 강마루 블랙라벨’(이하 블랙라벨)은 올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블랙라벨의 사이즈는 165mm x 1200mm x 7.5T, 특히, 넓은 폭을 자랑한다. 국내에 선보여지고 있는 일자 강마루 중 최대 사이즈다. 초광폭 블랙라벨을 시공하면, 공간을 더 넓고 시원하게 연출할 수 있다. 또한 블랙라벨은 원목마루 못지않은 프리미엄 디자인을 자랑한다. 나뭇결, 옹이 등 원목의 섬세한 부분까지 담아냈다. 원목의 질감을 자연스럽게 표현해낸 만큼, 웅장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할 수 있다.

노바 강마루 블랙라벨
노바 강마루 블랙라벨

아울러 부드러운 느낌의 패턴부터 옹이가 가미된 독특한 패턴까지 갖춰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켰다. 무엇보다 노바마루 독점 패턴으로 시중에서 볼 수 없는 패턴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 블랑오크, 발렌시아오크, 헬렌티크, 클래시월넛, 스노우필드, 세이지그레이 등 9가지 패턴으로 출시되었다. 또한 이번 신제품은 동조엠보 스타일이 아닌 표면기법을 적용한 제품으로, 자체연구개발팀의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제품안정성이 검증된 마루다.

 


신한벽지, 항곰팡이 벽지 리빙

신한벽지가 선보인 항곰팡이 벽지 리빙은 올해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은 벽지 컬렉션이다.

리빙의 가장 큰 특징인 항곰팡이 테크놀로지(antifungus technology)는 곰팡이 번식의 3요소 중 하나인 영양분을 곰팡이가 흡수할 때, 항곰팡이 테크놀로지와 함께 흡수해 곰팡이 균을 억제하고 서서히 제거하는 기술이다. KCL에서 진행한 4주간의 곰팡이 실험을 통해 일반벽지에 비해 곰팡이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리빙은 친환경 인증을 더해 안전성을 높였다. 세계적인 안전 규격 인증기관인 UL에서 그린가드 골드등급을 받았으며, 의류·침구·완구·인테리어자재 등 피부와 접촉하는 제품의 무해성을 평가하는 친환경 인증제도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 1등급(Baby Class)을 획득했다.

신한벽지 리빙
신한벽지 리빙

모던·클래식·내추럴·키즈4가지 섹션으로 구성된 리빙은 감각적인 패턴과 컬러로 어느 공간이든 자연스럽게 매치된다. 도장을 한 듯 모던하고 심플한 느낌의 페인트 벽지를 비롯해 분위기 있는 카페에 온 듯한 뉴트로 감성의 패턴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동신포리마, 압도적인 품질력이 돋보이는 동신아트타일

동신포리마의 P타일 브랜드 동신아트타일은 압도적인 품질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제품완성도가 매우 뛰어난 동신아트타일은 우수한 시공성, 낮은 하자율 등 장점으로 인해 인테리어 전문점 및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은 제품이다. 특히, 제품 자체의 품질은 업계 최고로 손꼽힌다. 아울러 내수성이 뛰어나고, 청소가 용이해 관리가 편하며, 우수한 친환경성까지 갖췄다.

동신포리마 동신아트타일
동신포리마 동신아트타일

디자인·패턴 경쟁력도 갖췄다. 100가지가 넘는 패턴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혔으며, 패턴의 디자인성도 돋보인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우드타일은 실제 나무를 연상케 하는 자연스러운 디자인과 질감이 돋보인다. 또한 색감이 뛰어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사각타일은 공간의 퀄리티를 한층 높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공간에 차별성을 부여하는 개성 있는 다양한 패턴의 제품 역시 호응을 얻었다.

 


월드블라인드, 프리미엄 차양 제품 커버스 유니슬랫

국내 실내 차양 산업의 선두주자 월드블라인드가 선보인 커버스 유니슬랫(CURVERS UNISLAT)’은 올해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실내 차양 제품 중 하나였다.

커버스 유니슬랫은 월드블라인드가 10년간의 연구와 개발을 통해 버티컬, 블라인드, 커튼 등의 장점과 기능을 하나로 모아 개발한 제품으로 그만큼 기술과 특허 등에 관련한 사항들이 집합되어 있다.

커튼 곡면의 아름다운 질감과 버티컬 블라인드의 루버 회전 기능이 결합된 제품으로, 곡면이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아름다운 볼륨감을 자랑하며, 빛과 조망의 미세조정으로 멋스러운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

월드블라인드 커버스 유니슬랫
월드블라인드 커버스 유니슬랫

또한 고품질의 니트 직물로 생산하고 부직포나 필름을 사용하지 않아 기존 커튼에 비해 매우 부드럽고 가벼우며 우아하다. 아울러 간단한 원단의 각도 조절로 시야 확보 및 사생활 보호가 탁월하고, 다양한 패턴과 색상(24가지)의 원단이 낱장으로 분리되어, 개인이 원하는 조합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특징이다.

 


서울벽지, 레이어드 홈 트렌드를 제안한 실크벽지 카라

서울벽지가 올해 리뉴얼 출시한 친환경 실크벽지 카라(KARA)’는 올 한해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베스트셀러였다.

벽지 컬렉션 카라의 메인 콘셉트는 ‘mi casa(나의 집)’, 내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개성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도록 모든 공간에 어울리는 다채로운 패턴으로 구성되었다.

카라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집의 여러 가지 기능이 다층적으로 형성되고 멀티가 가능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공간의 멀티 스타일링을 위한 포토존, 컴포트존, 포커스존 등 3가지 테마로 레이어드 홈인테리어 트렌드를 제안했다.

서울벽지 카라
서울벽지 카라

구체적으로, 내 방에 맞는 퍼스널 컬러를 입혀 따뜻하고 포근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고, 잘 어우러져 고요하고 느긋한 나만의 홈라이프를 만끽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공했다. 아울러 퍼스널 컬러에 트렌드 컬러를 더해 더욱 특별하게 나만의 공간을 꾸밀 수 있도록 홈 스타일링 노하우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재영, 우아함을 담은 직물바닥재 디자인 카펫

친환경 바닥재 전문 기업 재영(Jflor)은 올해 편안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담은 프리미엄 직물바닥재 디자인 카펫을 선보여 시선을 모았다.

디자인 카펫은 제품표면에 특수코팅된 폴리에스터 섬유를 직조해 적용함으로써, 전통적인 직물의 질감·느낌과 현대적인 세련미를 함께 느낄 수 있는 바닥재다. 디자인 카펫은 두툼한 직물을 그대로 느낄 수 있게 3.7mm 두께로 출시되었으며, 직물이 주는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아 공간을 보다 우아하게 연출한다는 특징이 있다. 컬러 측면에서도, 공간에 안락함을 선사하는 부드러운 컬러 패턴부터 공간에 특별함을 제공하는 세련된 컬러 패턴까지 소비자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패턴으로 구성했다.

재영 디자인 카펫
재영 디자인 카펫

장점은 디자인뿐만이 아니다. 특수 표면 가공처리로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빠르고 쉬운 탁월한 시공성도 갖췄다. 또한 순수원료를 사용해 생산했을 뿐더러, TVOCs 및 포름알데히드 방출량도 국내기준을 가뿐히 충족, 친환경성도 우수하다. 아울러 항균 처리된 UV코팅층을 적용, 내오염성까지 뛰어나 일반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호텔, 오피스, 매장 등 상업 공간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구정마루, 천연 질감을 리얼하게 반영한 프리미엄 텍스쳐

프리미엄 마루 전문 기업 구정마루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강마루 프리미엄 텍스쳐(Premium Texture)’ 7종을 출시해 이목을 끌었다.

프리미엄 텍스쳐는 딥 라인 오크, 모카 브루, 린넨 베이지, 라일락 화이트, 소프트 웨이브, 골든 브릭, 샌드 오크 등 총 7종으로 구성되었으며, 2021년 트렌드를 반영한 오크(Oak) 수종의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에 포커스를 두었다. 특히, 나뭇결과 질감을 정교하게 일치시킨 동조엠보방식을 구현, 표면 입체감을 더욱 확실히 표현했다. 구정마루에서만 볼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동조엠보 기술을 적용, 천연마루 느낌의 우드 패턴과 질감을 리얼하게 반영한 차별화된 인테리어 효과를 제공한다.

구정마루 프리미엄 텍스쳐
구정마루 프리미엄 텍스쳐

또한 프리미엄 텍스쳐는, HPM이 구현하는 가장 안정적인 사이즈인 폭 125mm, 길이 1200mm, 두께 7.5mm로 출시, 더 넓은 공간감을 연출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에코플러스 테크놀로지(Eco+ Technology)를 더한 친환경 접착제를 프리미엄 텍스쳐 라인에 적용, 유해성분 걱정 없이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부자재의 디테일까지 더했다.

 


KS벽지, 공간에 품격을 더하는 실크벽지 이룸

친환경 벽지 기업 KS벽지는 올해 2021 실크벽지 컬렉션 이룸’(E·ROOM)을 앞세워 시장을 적극 공략했다.

홈택트라이프(HOMETACT LIFE)라는 콘셉트로 선보인 이룸 컬렉션은, 코로나19 장기화 따른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함께 시작하는 일상의 공간(CASUAL MODERN)’, ‘마음에 평안을 주는 공간(NATURAL MODERN)’, ‘취미와 일상이 공존하는 공간(URBAN MODERN)’ 3가지 콘셉트로 구성했다.

KS벽지 이룸
KS벽지 이룸

특히, 이룸 컬렉션은 따스한 질감의 패턴 디자인으로 우아하고 세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다. 뉴트럴 컬러, 웜그레이, 그린 등 컬러를 통해 질리지 않으면서도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디자인을 다수 선보였고, 개성이 있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텍스쳐를 활용해 더욱 자연스럽고 차분한 공간을 제안했다. 아울러 다양한 색감과 활용도 높은 컬러를 통해 무난하고 편안한 분위기 연출은 물론, 점차 색감이 과감해지고 있는 가전제품이나 가구를 매치할 때도 손색이 없도록 구성했다.

 


진양화학, 고품격 바닥재 에코마스터·에코베스트·이웃사랑

진양화학이 선보이고 있는 고품격 륨 바닥재 에코마스터 히트륨(2.2)·에코베스트 히트륨(3.2)·이웃사랑 히트륨(4.5)’는 올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진양화학의 프리미엄 제품군은 전 패턴에 정밀 전사인쇄공법을 도입해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췄다. 소비자들의 깊은 멋과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패턴으로 구성되어 호응을 얻었으며, 그중에서도 고급스럽고 은은한 컬러가 특징인 마블 패턴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아울러 뛰어난 터치감과 쿠션감, 그리고 소음 저감기능과 우수한 보행감이 돋보이며,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제품이라는 평이다.

진양화학 이웃사랑 히트륨(4.5)
진양화학 이웃사랑 히트륨(4.5)

또한 진양화학의 륨 바닥재 컬렉션은 국내 최초 방열특성 소재를 적용한 열확산 바닥재 제품(히트륨)으로서, 표면온도의 상승 속도가 빠르고, 상승 후 유지 능력이 뛰어나며, 더운 날씨조건에서는 냉감 효과까지 있어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호평이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