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인테리어를 구현하는 ‘모듈형 가구’ 인기
나만의 인테리어를 구현하는 ‘모듈형 가구’ 인기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1.08.1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내 공간을 내 맘대로, 소비자 취향 저격

까사미아 모듈형 소파 '캄포 클래식' ⓒ까사미아
까사미아 모듈형 소파 '캄포 클래식' ⓒ까사미아

코로나 영향으로 그 어느 때보다 인테리어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가운데, 자신만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형태를 결정하고 배치할 수 있는 모듈(module)형 가구가 특히 주목받고 있다.

모듈형 가구는 유닛 형태로 출시된 가구로, 분할된 가구들을 원하는 형태로 조립해 공간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고, 라이프스타일 및 공간의 변화에 따라 추가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줄여 크기나 형태를 계속해서 변화시킬 수 있다. 실용적이고 개성 있는 홈 인테리어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이러한 모듈형 가구는 그동안 수납가구 위주로 선보여졌지만, 최근에는 소파, 침대, 책상 등 생활가구 전반으로 제품이 확산되고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내 취향대로 만드는 소파, 현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다

최근 모듈형 가구의 존재감을 확실히 알리고,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생활가구는 단연 소파다. 소파는 공용공간인 거실의 핵심 가구로, 자형 구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여러 개의 큐브로 구성된 모듈형 소파는 가족 구성원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 자형 등 형태와 배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소파 사이를 비우고, 그 자리에 테이블을 놓는 것도 가능하다. 한쪽은 침대 형태로 소파를 배치하고, 또 다른 한쪽은 일반 소파처럼 배치하는 등 배치와 조합에 따라 가족 구성원 모두의 취향을 반영할 수도 있다. 조합에 따라 공간을 더 넓게, 또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나만의 소파 디자인을 만들 수도 있다. 여기에, 언제든 소파 배치의 변화를 통해, 쉽게 거실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이에 모듈형 소파는 실용성을 중요시하고, 개성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취향에 맞춤이라는 평가다.

까사미아 모듈형 소파 '캄포 슬림' ⓒ까사미아
까사미아 모듈형 소파 '캄포 슬림' ⓒ까사미아

시장을 대표하는 제품은 까사미아의 모듈형 소파 캄포 시리즈. 이 제품은 코너형, 암리스, 오토만 등 세 가지의 큐브를 자유롭게 선택·구매해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집의 크기와 구조에 맞춰 쉽게 변형이 가능하고, 더 큰집으로 이사 가거나 가족 구성원이 늘면 필요한 부분을 추가 구매해 확장할 수 있는 등 활용성이 매우 뛰어나다. 이 같은 장점이 부각되고, 여기에 코로나로 인해 인테리어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판매량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까사미아 관계자는 캄포시리즈는 자사 소파 전체 매출 중 30%의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0% 증가했고, 올해도 계속해서 증가 추세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시장에는 트렌디한 컬러와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한샘의 모듈형 디자인 소파 밀란 306 소호’, 프리미엄 가죽 소파 브랜드 핸슨의 라모스 모듈 가죽 소파’, 알로소의 보눔’, 일룸의 코모 소파’, 자코모의 뉴판테소파’, 에싸의 폰테 모듈형 기능성 카시미라 패브릭소파등 다채로운 모듈형 소파가 선보여지고 있다.

 

침대·책상·옷장 등 다양한 모듈형 가구 주목

소파뿐만 아니라, 침대, 옷장, 책상 등 다양한 모듈형 가구들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침실, 공부방, 서재, 드레스룸 등 각 공간에 최적화된 효율적이고 개성 있는 가구를 배치하고자 하는 심리가 강해졌기 때문이다.

에이스침대 모듈형 침대 '다도' ⓒ에이스침대
에이스침대 모듈형 침대 '다도' ⓒ에이스침대

먼저, 모듈형 침대는 사용자 필요에 따라 사이즈와 수량을 다양하게 구성·배치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모듈형 침대는 침대를 함께 쓰면서 생기는 불편한 점을 보완해주고, 필요 시, 침대를 더 넓게 사용할 수도 있어 편의성 및 실용성이 뛰어나다. 대표적인 브랜드 제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에이스침대의 모듈형 침대 다도(DADO)’는 부부가 숙면을 위해 싱글 침대 두 개를 붙여 트윈형으로 사용하거나, 싱글과 라지퀸 침대를 붙여 부부와 어린 자녀가 함께 쓰는 패밀리 침대로 변형하는 등 필요에 따라 제품을 조합할 수 있도록 했다.

일룸 학생방 시리즈 '로이' ⓒ일룸
일룸 학생방 시리즈 '로이' ⓒ일룸

공부방에 특화된 모듈형 가구도 선보여지고 있다. 일룸의 학생방 시리즈인 로이는 책상과 책장을 같은 면에 배치해 독서실 같은 분위기를 꾸미거나, 수납장을 침대 근처로 옮기는 등 자녀의 연령대와 취향에 맞게 책상, 침대, 수납 유닛의 컬러와 형태를 선택해 조합할 수 있다.

에몬스 '커스텀' 옷장 ⓒ에몬스
에몬스 '커스텀' 옷장 ⓒ에몬스

또한 최근 에몬스가 긴옷장, 반장, 서랍 옷장, 화장대장, 거울장 등 다양한 모듈로 구성된 모듈형 옷장 커스텀을 선보이는 등 모듈형 가구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모듈형 옷장·수납장도 계속해서 선보여지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모듈형 가구는 똑같은 제품을 다르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점이 특히 매력적이다개성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실제 실용성도 뛰어나 모듈형 가구의 꾸준한 인기 상승이 예측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