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인테리어 필수 자재 ‘중문’의 세계
현대 인테리어 필수 자재 ‘중문’의 세계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1.04.27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디자인·기능성 부각, 공간을 쾌적하고 세련되게

현대L&C VIEW
현대L&C VIEW

실용성과 디자인적 가치가 뛰어난 중문이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눈길을 끈다.

중문은 일반적으로 현관과 거실·복도 사이에 설치되는 인테리어 자재로, 공간의 활용성을 높이고 인테리어 효과를 부각시켜준다. 여기에 단열·기밀·방음 등 기능적인 장점까지 갖췄다. 이러한 특징이 부각되면서, 중문을 설치하는 가정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특히, 리모델링 시장에서 중문 설치는 기본 옵션이 되었다.

또한 공간의 효율성과 소비자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디자인 및 형태의 중문이 출시되면서, 중문이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핵심 인테리어 자재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으며, 더 나아가, 현관뿐만 아니라, 알파룸, 드레스룸, 침실 등으로 사용 범위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인테리어 효과·기능성 갖춘 중문 보편화’, 시장 규모 6000억원

중문은 보통 현관과 거실·복도 사이에 시공한다. 일차적으로 신발을 신고 벗는 공간과 실내를 중문으로 구분 지어, 생활하는 공간을 보다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다. 이에 더해 실내 냉난방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먼지, 냄새, 소음 차단효과도 볼 수 있다.

인테리어 효과도 기능성 못지않다. 3연동 도어, 슬라이딩 도어, 스윙 도어, 터닝 도어, 양개 도어 등 소비자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중문이 선보여지고 있으며, 유리 패턴, 프레임 컬러 역시 다채로워, 선택에 따라 인테리어 콘셉트에 맞는 감각적인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LG지인 슬림 중문
LG지인 슬림 중문
한솔홈데코 슬림 3연동 도어
한솔홈데코 슬림 3연동 도어

이러한 장점이 부각되면서, 중문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 추세다. 특히, 아파트 시장에서는 옵션, 입주자 공동구매 등을 통한 중문 설치가 보편화되었고, 다세대 주택 등 일반 신축주택에는 기본적으로 중문이 설치되고 있다. 아울러 리모델링 시장에서도 중문 설치는 기본 옵션이 되었다.

한 인테리어 업체 대표는 최근 2년 동안 30건이 넘는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고, 모든 주택에 중문을 시공했다어떤 디자인의 중문을 선택할지가 고민되는 부분이지, 중문 설치 자체는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어느덧 국내 중문 시장 규모도 6000억원에 이르렀다. 5년 전에 비해 2000억원 이상 증가한 규모다. 또한 LG지인, 현대L&C, 한솔홈데코, 동화자연도어, 이건라움, 한샘, 세한이엔지, 예림임업, 재현하늘창, 에이스홈데코, 우딘 등 국내 대표 중문 브랜드를 비롯해, 수많은 중소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입,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과 우수한 기능성을 갖춘 신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어,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다만, 중저가 시장을 중심으로 한 초저가경쟁은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테리어 수요 상승, 반려동물 인구 증가 성장 견인

중문 시장의 성장 요인이 단순히 제품의 장점이 부각되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시대적 흐름 역시 중문 시장의 빠른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중문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는데, 무엇보다 최근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이 크게 활성화된 이유가 크다는 분석이다.

국내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2016284000억원에서, 2020415000억원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더욱이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집을 꾸미는 수요가 크게 늘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면서, 집의 한 부분을 홈오피스·홈스터디 공간으로 꾸미는 가정이 늘었고, 이 공간을 답답함 없이 실용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중문의 인기가 높아졌다. 이에 더해, 재건축 시장이 위축되면서 리모델링 수요도 증가했다.

이건라움 S-LITE, S-INTER
이건라움 S-LITE, S-INTER
LG지인 슬림 중문 (4)
LG지인 슬림 중문

실제 주요 중문 브랜드의 매출을 살펴봐도, LG하우시스(LG지인)의 경우 2020년 중문 판매 실적은 2019년 대비 1.7배 상승했고, 한솔홈데코의 지난해 중문 판매량은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이건라움은 지난해 10% 이상 성장세를 보였고, 한샘 역시 중문제품 판매량이 지난해에 약 38%의 성장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1500만명)의 증가도 중문 수요와 이어지고 있다. 반려동물 가정에서 가장 신경 쓰는 것 중에 하나가 소음이다. 특히, 개의 경우 짖는 소리 등 각종 소음 문제로 이웃과 다투는 일이 잦고, 민원 대상이 되곤 한다. 이처럼 밖으로 새어나가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현관에 중문을 설치하는 것이다. 중문은 차음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해준다. 또한 현관에 중문을 설치하면, 현관문을 열었을 때 반려동물이 갑작스럽게 나가는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유리컵, , 가위 등 위험한 물건이 많은 주방에 반려동물이 출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주방에 중문을 설치하는 경우도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문 트렌드 키워드 슬라이딩 도어’, ‘양개 도어’, ‘알루미늄

중문의 인기 상승과 함께 시장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디자인 및 형태의 중문이 출시되면서, 소비자 선택의 폭이 크게 넓어졌기 때문이다.

3년 전만하더라도, 중문하면 떠오르는 제품은 ‘3연동 도어였다. 3연동 도어는 문을 밀어서 열고 닫는 형태로 도어의 2/3가 오픈되어 개방감이 뛰어나고, 고급스러워 오랜 시간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인테리어 콘셉트가 다양해지고, 이와 동시에 시장에 다채로운 디자인의 슬라이딩 도어, 스윙 도어, 터닝 도어, 양개 도어 등 중문이 선보여지면서, 3연동 도어의 비중이 서서히 줄고, 그 자리를 다른 중문 제품들이 채워나가고 있다.

재현하늘창 슬림 슬라이딩 도어
재현하늘창 슬림 슬라이딩 도어

특히, 원 슬라이딩 도어와 양개 도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원 슬라이딩 도어는 한 짝의 문으로 구성된 미닫이 형식의 중문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여 모던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고, 좁은 현관 구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예림임업 플로리아
예림임업 플로리아

가운데를 분할해 놓은 양개 도어는 가로 폭이 넓은 집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디자인이 유니크하고 고급스러워 인테리어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특히 인기다. 화이트, 그레이 등 무난한 컬러의 제품뿐만 아니라, 블루, 카키, 핑크 등 과감하지만 부드러운 파스텔컬러의 제품들도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양개 도어는 최근 트렌드인 심플하고 슬림한 디자인의 제품 외에도, 양음각의 표면 볼륨감과 디테일한 곡선 라인을 살려 클래식한 멋과 세련미를 동시에 갖춘 디자인의 제품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투 슬라이딩 도어’, 서로 크기가 다른 두 개의 문으로 구성된 비대칭 양개 도어도 수요 증가 추세며, 현관 외 알파룸, 드레스룸, 침실 등 공간의 중문으로는 슬라이딩 도어 제품군이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3연동 도어는 오랜 시간 너무 큰 인기를 끌어온 탓에, 이제는 조금 식상한 아이템으로 인식되고 있다물론, 여전히 3연동 도어의 인기가 높긴 하지만, 최근 모던한 디자인의 원 슬라이딩 도어, 개성 있고 고급스러운 양개 도어의 판매 비중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고 밝혔다.

중문 프레임도 트렌드에 따라 큰 변화가 있다. 기존에는 두꺼운 프레임의 중후한 목재 중문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제는 얇은 알루미늄 프레임 중문이 대세로 떠올랐다. 강한 내구성, 세련된 디자인, 표면 컬러 도장 방식 등이 그 이유다.

홈씨씨 ‘AL중문 시리즈’
홈씨씨 ‘AL중문 시리즈’
동화자연도어 SLIM 2.2
동화자연도어 SLIM 2.2

목재대비 알루미늄 프레임은 단연 내구성이 더 우수하다. 그러면서도 프레임은 더 얇아 세련미를 갖췄다. 더욱이 프레임이 얇아진 만큼 유리 면적이 넓어져 더욱 시원하고 쾌적한 느낌의 인테리어를 즐길 수 있다. 최근에는 프레임 두께 18mm의 초슬림 알루미늄 중문까지도 선보여지고 있다. 또한 블랙, 화이트, 그레이, 브론즈, 골드 등 인테리어 톤에 맞는 다양한 프레임 컬러를 선택할 수 있고, 유리 면적이 넓어 프레임 분할에 제약이 없을뿐더러, 투명, 철망입, 워터 큐브 등 자유로운 유리 패턴 선택도 가능해 최상의 인테리어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한 업체 관계자는 “3년전 까지만 하더라도 목재 중문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지만, 현재는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알루미늄 중문의 수요가 더 많아졌다자사의 경우, 목재 중문과 알루미늄 중문을 모두 취급하는데, 현재 알루미늄 중문의 판매 비중이 70%에 육박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얇으면서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에 디자인 패턴 유리를 접목한 트렌디한 스타일의 중문이 시장에 선보여지면서, 중문이 현관 외 집안 곳곳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