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 반려동물 시대, 불붙는 ‘펫가구·가전’ 시장
1000만 반려동물 시대, 불붙는 ‘펫가구·가전’ 시장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1.04.1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기능성·아이디어 돋보이는 신제품 잇단 출시

일룸 캐스터네츠 책장 캣타워
일룸 캐스터네츠 책장 캣타워

반려동물 양육인구 1000만 시대.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서 반려동물과 여가시간을 보내는 펫콕족까지 늘면서 관련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그 규모도 올해 6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가구·가전 업계에서도 반려동물 가구를 겨냥해 펫가구’, ‘펫가전을 적극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대형 업체도 펫가구 적극 출시,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펫가구도 인기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 상품군에서도 눈에 띄는 것이 펫가구. 반려동물 가구의 증가로 펫가구 시장이 팽창하면서, 한샘, 일룸, 이케아, 에넥스 등 많은 대형 가구업체들이 펫가구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펫콕족 증가로 시장은 더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일례로, 일룸의 반려동물 가구 시리즈인 캐스터네츠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지난해 2월 말을 기점으로, 이후 3개월간의 매출이 이전 대비 약 2배 성장했다.

또한 최근에는 전용 베드, 스크래처, 펫 하우스 등 반려동물 전용 가구뿐만 아니라,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가구들이 선보여져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은 책장 캣타워, 계단형 숨숨집, 데스크스텝, 해먹 소파테이블, 펫 소파 세트 등 총 5종으로 구성된 일룸의 캐스터네츠시리즈다. 특히, 책장 기능과 캣타워 기능을 동시에 갖춰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책장 캣타워’, 테이블 하부에 반려동물이 쉴 수 있는 공간을 해먹 형태로 만든 가구 해먹 소파테이블은 출시 시점부터 계속해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한샘 마레 테이블과 스툴
한샘 마레 테이블과 스툴

한샘이 생활 가구 브랜드 세레스홈과 공동 개발한 마레라운드 테이블과 스툴도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를 위한 가구다. 마레 라운드 테이블은 상판 넓이 75cm로 좁은 곳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고, 스툴 하부에는 별도로 반려동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휴식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을 낮춘 E0 등급의 목재와 친환경 접착제를 사용해 안전성도 고려했다.

한편, 에넥스와 이케아는 반려동물 전용 가구를 선보이고 있다. 에넥스는 강아지 전용 가구 브랜드 펫토리’, 고양이 전용 가구 브랜드 캣토를 론칭하고 애견옷장, 스크래처 등 펫가구를 시장에 내놓았고, 이케아코리아는 반려동물 가구 브랜드 루르비그를 선보이고 반려동물 전용 침대, 쿠션 등 상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대기업 가세한 펫가전 시장, 펫 공기청정기·에어샤워기 등 제품 눈길

가전 업계에서도 펫가전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반려동물의 털과 냄새는 물론, 알레르기 유발 성분까지 제거해주는 펫케어기능이 탑재된 제품군부터, 에어샤워기, 자동 급식기, 자동 배변처리기 등 반려동물 전용 가전까지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쏟아지고 있다.

LG전자 LG 코드제로 A9S 펫 씽큐
LG전자 LG 코드제로 A9S 펫 씽큐

특히, 대기업이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LG전자는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을 위해 펫케어 기능을 더한 세탁기(LG 트롬 세탁기 스팀 펫)와 건조기(LG 트롬 건조기 스팀 펫)를 출시했다. LG전자는 이에 앞서 소파나 카펫에 붙은 반려동물의 털 제거에 효과적인 무선청소기 코드제로 A9S 펫 씽큐’, 탈취 성능, ·먼지 제거 성능이 있는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펫 플러스도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반려동물의 털을 집중적으로 제거하는 극세필터와 대소변·사료냄새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탈취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 펫케어를 출시했다. 또한 지난 1‘CES 2021’에서는 반려동물을 돌봐주는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를 탑재한 로봇청소기 제트봇 AI’를 공개한 바 있다.

쿠쿠전자 넬로 펫 에어샤워 앤 드라이룸
쿠쿠전자 넬로 펫 에어샤워 앤 드라이룸
현대렌탈케어 라비봇2
현대렌탈케어 라비봇2

쿠쿠전자는 지난 2019년 펫 가전 브랜드 넬로를 론칭, 이후 반려동물 에어샤워 기능과 건조 기능을 갖춘 펫 에어샤워 앤 드라이룸’, 카본 정수 필터가 탑재되어 깨끗한 물을 제공해주는 펫 스마트 급수기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신일전자도 자사 펫 가전 브랜드 퍼비를 론칭하고, 자동 급식기, 자동 급수기, 자동 발 세척기, 스파&드라이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현대렌탈케어는 고양이가 배변하면 배설물을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고양이 자동화장실 라비봇2’를 렌탈 상품으로 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반려동물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실내 환경을 개선해주고,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능성 펫가전 수요가 높아졌고, 업계에서도 관련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