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자재 업계도 ‘유튜브’ 소통이 대세
건자재 업계도 ‘유튜브’ 소통이 대세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1.02.10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유쾌하고 유익한 콘텐츠로 소비자 눈길 끈다

LG하우시스 공식 유튜브 채널
LG하우시스 공식 유튜브 채널

건자재 업계가 마케팅 채널로 유튜브(YouTube)를 적극 활용,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는 데 큰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LG하우시스, 현대L&C, KCC 등 건자재 대기업뿐만 아니라, 한솔홈데코, 동화기업, 구정마루 등 건자재 분야 선두기업들이 공식 유튜브 채널을 신규·리뉴얼 오픈하거나, 콘텐츠를 대폭 강화하면서 온라인 홍보전에 적극 뛰어들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업체들은 단순히 자사 제품 홍보에 그치지 않고, 인테리어 꿀팁, 트렌드 세미나,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고 인테리어 분야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이용자 급증한 유튜브, 효율적으로 인테리어 정보 제공 가능

건자재 업계가 유튜브 마케팅에 투자하는 이유는 명료하다. 유튜브를 이용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에서는 유튜브를 보지 않는 이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또한 유튜브가 검색 엔진으로서도 떠오르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인테리어 정보를 얻기 위해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다. 더욱이, 디테일이 필요한 인테리어 정보는 사진·텍스트보다 유튜브 영상이 전달력이 훨씬 좋고 이해하기도 편하다. 여기에 코로나19 영향으로 언택트 시대가 빠르게 도래, 제품 홍보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으며, 그 중 유튜브가 특히 효과적인 마케팅 창구로 인식되고 있다.

 

LG하우시스, 현대L&C, KCC 등 건자재 선두 기업 유튜브 적극 활용

실제 유튜브의 파급력도 크다. 대표적으로, KCC가 지난 12,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선보인 창호 광고 무한 광고 유니버스에 갇힌 성동일(Feat. KCC창호)’ 편은 1월 기준, 80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KCC 공식 유튜브 채널 (3)
KCC 공식 유튜브 채널

단순 조회수가 끝이 아니다. 배우 성동일이 모델로 출연해 유쾌한 패러디 연기를 펼친 이번 KCC의 유튜브 광고는 속칭 꿀잼광고로, 수많은 커뮤니티에 퍼지면서 실제 광고 효과는 더욱 컸다. 이외에도 KCC는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층간소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숲으로 홈앤멀티멜로 댕댕이집 칠하기등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다수의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하고 있다.

LG하우시스 공식 유튜브 채널
LG하우시스 공식 유튜브 채널

LG하우시스 공식 유튜브 채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LG하우시스의 유튜브 채널은 ‘LG Z:IN이 제안하는 2021년 인테리어와 벽지 트렌드’, ‘샷시 시공, 호갱 당하지 않는 법_zip’ 등 최신 인테리어 자재 및 트렌드 소개부터, 제품 선택 노하우, 인테리어 궁금증 해소까지 유용한 콘텐츠를 다수 선보이고 있다. 또한 인테리어 유튜버 나르, 리유디자인 신유은 대표 등과의 콜라보 영상을 선보여 눈길을 끈 바 있고, 모델 안선미를 앞세운 LG지인 인테리어 광고 영상은 업로드 2달 만에 750만회라는 매우 높은 조회수를 기록, 인기를 높여나가고 있다.

현대L&C TV
현대L&C TV

지난 11월 새롭게 오픈한 현대L&C 공식 유튜브 채널 현대L&C TV’도 주목 받고 있다. 현대L&C TV‘2021-22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셀프 도배 쉽게 하는 방법’, ‘보닥타일 셀프 시공은 이렇게 쉽게 가능합니다등 회사 및 제품 관련 콘텐츠는 물론, 인테리어 토크, 실전 시공, 실질적인 인테리어 정보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소개하고 있다. 또한 유세윤과 함께하는 구독 이벤트등 흥미를 끌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꾸준히 구독자수를 높여가며 이목을 끌고 있다.

한솔 알쓸인잡
한솔 알쓸인잡

한솔홈데코는 유튜브 채널 한솔 알쓸인잡’(알아두면 쓸모있는 인테리어 잡학상식)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한솔 알쓸인잡에서는 ‘15년 차 주부의 마루 셀프 보수 도전기’, ‘마루를 새 것처럼 오래도록 사용하는 방법등 인테리어 팁부터, 인테리어 상식까지 실용적인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공감할만한 상황별 꿀팁, 마루의 종류와 특징, 한솔SB마루의 장점이 돋보이는 비교실험 등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동화자연마루 마루.잘.알TV
동화자연마루 마루.잘.알TV

동화기업 건장재 브랜드 동화자연마루는 마루..TV’를 통해 자사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특히, 모니터를 던지고 와인을 흘리는 등 콩트 연기를 통해 섬유판 강마루 나투스 진과 복합마루 나투스 듀오의 내구성, 내수성 등 장점을 어필하는 콘텐츠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외에도 마루계의 띵작, 나투스 진을 소개합니다’, ‘나투스 진 최고야! 짜릿해등 제품의 특징을 확실히 보여주는 유쾌한 콘텐츠를 제공해 호응을 얻고 있다.

구정마루ON
구정마루ON

구정마루는 유튜브 공식 채널 구정마루ON’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구정마루ON에서는 신제품 언베일링 라이브 쇼, 쇼룸 탐방 등 콘텐츠를 통해 구정마루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영화·드라마 속 인테리어 들여다보기, 홈 스타일링 3가지 꿀팁 등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마루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마루박사 안상균의 보이는 라디오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