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쳐서는 안 될 벽지 업계의 키워드 ‘친환경’
놓쳐서는 안 될 벽지 업계의 키워드 ‘친환경’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1.02.0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더욱 건강하게, 더욱 이롭게, 벽지로 실내 공기질을 바꿔라

LG지인 베스띠
LG지인 베스띠

모든 분야에서 친환경 이슈는 여전히 뜨겁다. 코로나19 사태로 건강과 관련된 문제는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실생활과 매우 밀접한 제품인 건자재의 친환경성에 대한 소비자 눈높이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벽지 업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확실히 캐치하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인정받는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벽지 브랜드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에 더해 실내 환경을 개선시켜주고, 휴식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벽지까지 출시하며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항바이러스 벽지도 출시되었다. 이처럼 벽지는 친환경 시대를 맞아 천천히, 하지만 확실히 진화하고 있다.

 

항균·항곰팡이, 항바이러스, 컬러 테라피 등 각양각색 기능성 부각

단순한 벽마감재 중 하나인 벽지가, 이제는 벽지 이상의 기능을 하고 있다. ‘기능성 벽지가 새롭게 선보여지고 나서 부터다. 기능성 벽지는 단순히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을 넘어, 항곰팡이·항균 등 성능을 통해 실내 환경을 개선시켜주고, 특별한 요소를 담아 우리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기능성을 갖춘 벽지를 말한다. 출시 직후에는 많은 호응을 얻지 못했지만, 점차 벽지의 기능성이 검증되고, 또 기능 및 컬렉션의 종류도 다양화되면서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기능성 벽지는 제품마다 특징이 다르다. 세균이 자라는 것을 막는 항균 벽지, 곰팡이의 생장을 억제하거나 사멸시키는 항곰팡이 벽지, 유해물질 제거 및 습도조절 기능을 갖춘 흡착·흡방습 벽지 등이 있다. 또한 이러한 기능들을 복합적으로 갖춘 벽지도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항바이러스 기능을 갖춘 벽지, 컬러 테라피 효과를 담은 벽지까지 선보여지고 있다.

신한벽지 리빙
신한벽지 리빙

대표적인 기능성 벽지는 항곰팡이 기능을 갖춘 신한벽지의 실크벽지 컬렉션 리빙스케치. 이 두 컬렉션의 가장 큰 특징은 항곰팡이 테크놀로지(antifungus technology)’. 항곰팡이 테크놀로지란 곰팡이 번식의 3요소(온도, 습도, 영양분) 중 하나인 영양분을 곰팡이가 흡수할 때, 항곰팡이 테크놀로지와 함께 흡수해 곰팡이 균을 완화하는 신한벽지만의 신기술이다.

스케치의 경우, 항곰팡이 기능 외 항균 기능도 있으며, 이에 더해 컬러 테라피 효과까지 있다. 스케치는 신한벽지가 한국컬러테라피협회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스트레스 완화, 심리적 안정감 등 각 컬러가 가진 테라피 효과를 담은 기능성 벽지다. 이외에도 신한벽지는 99.9% 항균효과를 지닌 합지벽지 컬렉션 더고운등 다수의 기능성 벽지를 선보이고 있다.

개나리벽지 에비뉴
개나리벽지 에비뉴

개나리벽지는 최근, 업계 최초로 항바이러스 벽지 에비뉴를 출시했다. 에비뉴는 벽지 표면에 항바이러스 물질을 도포해 바이러스가 닿을 시 2시간 이내에 바이러스를 99.999% 사멸시키는 항바이러스 성능을 갖춘 기능성 벽지다. 개나리벽지에 따르면, 한국의과학연구원에서 진행된 테스트에서, MDCK 세포에 인플루엔자A 바이러스를 투여한 뒤 사멸 진행 과정을 관찰한 결과, 로그값 5.602 수치로 사멸률 99.999%를 확인했고, FITI시험연구원에서 진행된 항곰팡이 및 항균 테스트에서도 99.999%라는 월등한 수치를 확인했다. 이외에도 개나리벽지는 유해물질을 흡수·분해하는 실크벽지 로하스등 기능성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LG하우시스 테라피
LG지인 테라피

LG하우시스가 선보이고 있는 베스띠’, ‘테라피LG지인 벽지도 기능성 및 친환경성이 뛰어난 벽지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LG지인 벽지의 모든 실크벽지 컬렉션은 벽지 업계 최초로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OEKO-TEX STANDARD 100)’ 최고등급을 받아 우수한 친환경성을 입증했다. 이에 더해, 환경부로부터 환경표지, 환경성적표지(EPD), 저탄소 인증을 획득했으며, 대한아토피협회 추천제품으로도 선정, 실내 공기질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친환경·기능성 벽지로 인정받았다. 또한 LG하우시스는 옥수수에서 유래한 식물성 수지(PLA)를 표면층에 코팅해 더욱 안전한 벽지 지아 패브릭&프레쉬도 선보이며 국내 기능성·친환경 벽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서울벽지 데이지
서울벽지 데이지

서울벽지도 최근 99.9% 항균·항곰팡이 기능을 갖춘 합지벽지 데이지를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데이지는 FITI시험연구원 항곰팡이 시험성적서를 보유한 벽지 컬렉션으로, 균으로 인한 피부질환, 알레르기, 호흡기질환 등을 예방해 기능성·친환경 벽지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친환경성 극대화, 기준 엄격한 글로벌 인증획득

더욱 건강한 벽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벽지 업체들로 인해, 친환경 기술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유해성이 없는 가소제 및 원료를 사용하고, 자체 기술을 통해 유해물질 방출량을 인체해 무해한 수준까지 현저히 낮추는 등 벽지의 친환경성이 상향평준화 되고 있다. 그리고 인증 획득을 통해 제품의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 대표되는 친환경 벽지 인증은 환경표지인증, HB마크 등이 있으며, 시장을 이끌고 있는 대다수의 기업들이 자사 벽지 제품에 이 인증을 획득했다. 하지만 일부 선두 기업들은 이에 그치지 않고, 제품의 친환경성을 더욱 끌어올려, 기준이 엄격한 글로벌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고 있다.

현대L&C 큐브 Vol.2
현대L&C 큐브 Vol.2

대표적으로 LG하우시스, 현대L&C, 신한벽지 등 기업은 자사 실크벽지 전 제품에 글로벌 친환경 인증인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OEKO-TEX STANDARD 100)’ 1등급(Baby Class)을 획득했다.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은 유럽, 일본 등 18개 섬유 연구기관이 모인 오코텍스 협회가 주관해 의류·침구·완구·인테리어자재 등 피부와 접촉이 일어나는 제품의 무해성을 평가하는 친환경 인증으로, 1등급(Baby Class)은 만 3세 미만 유아의 피부에 접촉해도 안전한 제품에게만 부여된다.

아울러 신한벽지(리빙, 스케치, 심플 등), 개나리벽지(로하스, 에비뉴, 아트북 등)는 자사 벽지 컬렉션에 글로벌 시장에서 공신력이 매우 높은 친환경 인증인 ‘UL 그린가드(GREENGUARD) 골드 인증을 받았다. 글로벌 안전 과학 회사 UL에서 제공하고 있는 그린가드 인증은 2001년부터 시작된 실내 공기질에 대한 제3자 인증으로,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갖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배출 측정시험에 기초해 인증된다.

 

식물성 수지로 코팅해 친환경성 높인 컬렉션 눈길

식물성 수지를 활용한 보다 특별한 방법으로 벽지의 친환경성을 높인 컬렉션들도 눈에 띈다. 몇몇 벽지 업체들은 옥수수에서 추출한 식물성 수지(PLA, Poly Lactic Acid)를 벽지 표면에 코팅해 피부에 닿았을 때도 안전한, 더욱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PLA는 뜨거운 음식을 담거나, 아기가 입으로 물거나 빨아도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고,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는다. 장점이 뛰어나 식기류, 완구류, 식품 포장지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안전성이 높은 수지다.

이에 PLA로 표면이 코팅된 실크벽지는, 표면에 PVC 코팅 마감이 끝인 일반 실크벽지 대비 친환경성 측면에서 신뢰도가 높다. 물론, 최근 시장의 실크벽지들은 친환경성이 뛰어나 표면의 PVC로 인한 유해성이 매우 적지만, 표면에 식물성 수지를 코팅한 벽지에는 미치지 못한다.

이처럼 PLA가 적용된 벽지는 친환경성이 특히 우수하기 때문에, 천식이나 아토피, 새집증후군 등의 이유로 실내 공기질에 민감한 가정이나 어린이집, 신축 건물, 노약자가 있는 공간에서 유용하다.

LG하우시스 ‘지아 패브릭&프레쉬’
LG하우시스 ‘지아 패브릭&프레쉬’
개나리벽지 아트북
개나리벽지 아트북

국내에 식물성 수지인 PLA를 표면층에 적용한 벽지를 가장 먼저 선보인 업체는 LG하우시스로, 대표적인 벽지 컬렉션은 지아 패브릭&프레쉬. 뒤를 이어, 개나리벽지도 PLA를 적용해 친환경성을 대폭 강화한 실크벽지 컬렉션 로하스아트북을 선보이고 있다.

한편, 옥수수를 수지가 아닌 원재료로 사용한 사례도 있는데, 서울벽지는 옥수수전분으로 만든 곡물벽지 옥수수가를 선보여 친환경 벽지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