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트렌드를 이끈 벽지·바닥재 14선
2020년 트렌드를 이끈 벽지·바닥재 14선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0.12.0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디자인 가치가 높고, 기능성 갖춘 제품 인기

구정마루 프리미엄 리얼
구정마루 프리미엄 리얼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도드라진 한해였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팬데믹은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고 실제 소비로 이어졌다. 어려운 시장 상황이 기회로 바뀌자 벽지·바닥재 업계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신제품과 리뉴얼 제품을 출시하며 적극 시장에 대응했다. 선두 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업체들이 제품의 다양화, 패턴 강화, 디자인 차별화 등을 통해 트렌드를 선도하고 시장 영향력 및 인지도를 향상시키고자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특히,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고급화·차별화를 통해 눈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으며, 가성비·기능성이 돋보이는 신제품들도 인기를 끌었다.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2020년 트렌드를 이끈 바닥재·벽지에 대해 알아본다.

 

LG지인 벽지 베스띠
LG지인 벽지 베스띠

LG하우시스, 풍부한 컬러·질감 구현한 벽지 베스띠·휘앙세

LG하우시스가 2020년을 맞아 점차 다양해지는 소비자 기호를 반영해 풍부한 컬러와 질감을 구현한 실크벽지 베스띠와 합지벽지 휘앙세의 신규 패턴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LG지인 벽지 베스띠는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OEKO-TEX® STANDARD 100)’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한 친환경 벽지다. 환경부가 부여하는 환경표지, 환경성적표지(EPD), 저탄소 인증까지 획득하며, 고객의 건강과 환경 영향까지를 고려하는 제품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2020년형 베스띠는 모던한 레트로 느낌을 연출한 스톤 회벽’, ‘회벽 페인팅’, 서정적인 플라워 패턴으로 자연의 감성을 표현한 보타닉 가든’, 대리석 패턴으로 고급스럽고 모던한 공간을 꾸며주는 트라버틴등 다채로운 컬러와 질감을 선보였다.

LG하우시스 휘앙세는 고급 벽지 못지않은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경제성을 갖춘 합지벽지다. 2020년형 휘앙세는 깔끔하고 모던한 공간을 연출하는 레트로 회벽’, ‘모던스퀘어와 함께 수채화로 그려낸 듯한 잉글리쉬 가든’, 풀잎모양의 자수를 놓은 듯한 리프 패브릭등으로 힐링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새로운 패턴 디자인을 선보였다. 또한 모던하고 고급스러움을 강조할 수 있는 골드라인등 다채로운 컬러 추가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현대L&C 명가
현대L&C 명가

현대L&C,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바닥재 명가

현대L&C는 올해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친환경 바닥재 명가신규 패턴을 출시해 주목을 받았다.

명가 신규 패턴은 프리미엄 5, 오리지널 2종 등 총 7종이다. 명가 프리미엄의 트루 오크’, ‘솔리드 오크’, ‘핸드 크라프트 오크’, 명가 오리지널의 시엔나 오크는 부드러운 컬러감과 실제 우드에 가까운 질감으로 우드 특유의 밝고 따뜻한 느낌을 담아내 아늑하고 포근한 인테리어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명가 오리지널 라이트 오크는 밝은 느낌의 우드 패턴으로 안정감과 화사함을 선사해 아이 방 꾸미기에 적합하다. 명가 프리미엄 브라운 오크 헤링본리버 스톤 헤링본패턴은 헤링본 스타일의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이처럼 트렌디한 디자인과 함께, 한층 정밀한 엠보스 효과로 더욱 풍부해진 질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명가의 핵심 요소다. 또한 명가는 순수원료(All-virgin)를 사용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및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의 위험이 없는 친환경 바닥재다.

 

KCC글라스 숲 도담
KCC글라스 숲 도담

KCC글라스, 아이·반려동물에게 안전한 바닥재 숲 도담

KCC글라스는 아이와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은 가정용 바닥재 ‘KCC글라스 숲 도담 3.2 / 2.7’을 론칭해 이목을 끌었다.

숲 도담은 PVC바닥재 업계 최초로 반려동물 제품인증을 취득한 제품으로,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 생활하기 좋은 주거공간으로 만들어주는 안전한 바닥재다. 논슬립(Non-slip) 표면 코팅과 고탄력 쿠션층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보행감을 선사한다. 또한 환경마크, HB마크, 아토피 안심마크 등 인증을 보유한 친환경 제품이다.

디자인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2.7mm7, 3.2mm11개 총 18개의 디자인 패턴으로 구성했다. 현실감 있는 패턴 표현을 위해 동조엠보 적용을 확대했다. 우드 패턴 디자인으로는 와이드 디자인을 적용한 그랜드 오크 화이트, 그랜드 오크 브라운 등이 있다. 넓고 긴 사이즈의 원목마루가 주는 고급스러움으로 시원한 공간감을 선사한다. 마블과 스톤 패턴으로는 티그레마블 화이트, 피에트라 블랙, 크레마 아이보리 등 5종의 개성 있는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기존의 익숙했던 우드 패턴과는 다른 새로운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다.

 

동화자연마루 나투스 듀오 헤링본
동화자연마루 나투스 듀오 헤링본

동화자연마루, 멀티형 복합마루 나투스 듀오

동화기업 건장재 브랜드 동화자연마루는 올해 친환경 듀오코어를 적용해 안정성을 강화한 나투스 듀오(Natus Duo)’를 새롭게 선보였다.

나투스 듀오는 나프(NAF)보드와 내수합판을 결합해 만든 특수 코어인 듀오코어및 고강도 표면 보호층 사용으로, 기존 합판 강마루 대비 내충격성과 내수성을 대폭 개선한 제품이다. 찍힘과 긁힘을 방지함은 물론, 생활 침수에 의한 변형이나 오염도 막을 수 있어 생활 속 마루 관리를 더욱 편하게 해준다. 아울러 높은 가격경쟁력까지 갖췄다.

나투스 듀오의 장점은 비단 품질뿐만이 아니다. 나투스 듀오는 패턴과 규격에 따른 3개의 라인업을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대폭 확대했다. 이번 신제품으로는, 플랫 화이트, 화이트 워시 오크, 윈디 오크, 내추럴 애쉬, 소프트 그레이, 리얼 티크, 초코 블랙 등 14가지의 패턴으로 구성된 나투스 듀오와 함께, 개성 있는 인테리어가 가능한 나투스 듀오 헤링본’, 넓은 폭과 긴 길이로 넓은 공간감 연출이 가능한 나투스 듀오 룽고가 출시되었다.

 

한솔홈데코 SB마루
한솔홈데코 SB마루

한솔홈데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SB마루

한솔홈데코는 올해 ‘SB마루의 디자인과 규격을 다양화해 신제품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반영, 딥엠보 텍스쳐, 스톤, 헤링본 등 총 34개 패턴을 새롭게 정비했다.

이번 SB마루 리뉴얼은 특히, SB강 제품에 집중했다. SB강은 HPL 표면재를 적용, 기존 SB일반 마루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다. 일부 패턴에 대해서는 딥엠보 텍스쳐를 적용했다. 원목 나뭇결의 리얼리티를 업그레이드 한 클리어오크아몬드오크패턴이 라인업 되었으며, ‘그레이지엘름’, ‘딥그레이워시오크’, ‘스칸디나비안엘름패턴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또한 스톤 패턴에도 2종의 신제품이 추가되었다. 특히, 최신 유행 테라조 패턴인 크림테라조는 은은한 크림빛 컬러가 트렌디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해 호응을 얻고 있다.

공통적으로 SB마루는 코어층의 밀도가 높아 찍힘·눌림에 강하고, 온돌난방에 최적화된 두께로 제작해 뛰어난 열효율성을 자랑한다. 아울러 목질 마루의 단점인 내수성을 강화해 오랜 습기에도 변형이 거의 없다. 또한 미끄럼방지 기능이 추가되어 안전성이 높고, SE0 자재를 사용하고 4가지 휘발성 유기화합물(툴루엔·자일렌·메틸렌·스틸렌)이 첨가되지 않아 친환경성이 우수하다.

 

개나리벽지 아트북
개나리벽지 아트북

개나리벽지, PLA 적용한 친환경·기능성 벽지 아트북

개나리벽지는 건강하고 합리적인 실크벽지 컬렉션 아트북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아트북은 친환경 건축자재 기준과 벽지 업계 국내 최초로 3년 연속 UL 그린가드 골드 기준을 통과했으며, 대한아토피협회 인증마크까지 획득했다. 여기에 천연 옥수수 식물성수지(PLA) 코팅을 적용하고 항곰팡이 기능까지 갖추면서 친환경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아트북에 도입된 PLA는 생분해가 되고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식기류, 완구류, 식품 포장지 등 다양한 분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안전성이 높은 수지이다. 아트북의 천연 옥수수 코팅제는 세계 최초로 옥수수에서 PLA수지를 추출한 미국 Natureworks사의 PLA를 사용해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아트북 컬렉션은 품질, 친환경성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다. 메인 콘셉트는 ‘A life of Simplicity’, 자연에서 온 듯한 편안한 색감과 텍스처로 따뜻하고 아늑한 공간을 제공하는 ‘Natural’, 군더더기 없는 심플함으로 여유와 차분함이 느껴지는 편안한 공간으로 연출하는 ‘Plain’ 테마로 구성했다.

 

노바마루 노블 강마루
노바마루 노블 강마루

노바마루, 경쟁력 갖춘 고품질 마루 노블 강마루

프리미엄 원목마루 브랜드로 잘 알려진 노바마루(켐마트코리아)는 올해 신제품 노블 강마루를 시장에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노블 강마루는 최상급 내수합판에 고강도 HPM 필름을 입힌 제품으로, 스크래치와 충격에 강하고, 생활습기에 의한 뒤틀림, 변형이 적은 고품질 마루다. 또한 일반 강마루 대비 두께가 얇아(95mm x 800mm x 6.5T) 열전도율이 우수해 경제적이며, 뛰어난 가격경쟁력도 갖췄다.

디자인적인 가치도 높다. 노블 강마루는 표면 질감이 부드럽고, 색감이 선명해 공간을 세련되고 고급스럽게 연출한다. 또한 리얼 블랙, 리얼 시티, 리얼 애쉬, 리얼 오크, 리얼 카카오, 리얼 티크, 마인 미스트, 마인 스웨이드, 마인 워시 등 총 9가지 패턴으로 출시되어,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혔다. 특히, 부드러운 크림 색상의 수종인 마인 스웨이드 패턴은 공간에 밝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더해주고, 더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까지 있어 반응이 매우 좋다. 또한 티크 나뭇결의 리얼함을 잘 살린 리얼 티크, 공간을 가치를 한층 높여주는 리얼 블랙 등 패턴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한벽지 더고운
신한벽지 더고운

신한벽지, 천연염료·항균기능으로 더욱 특별한 더고운

신한벽지는 프리미엄 합지벽지 더고운을 출시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더고운은 천연염색으로 유명한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고운 빛깔을 표현했다. 하늘을 닮아 깊고 푸른빛의 ’, 염착력과 선명한 빛을 가진 녹차’, 신비로운 자주 빛 지치’, 금빛 술잔을 닮았다는 이름처럼 화사한 금잔화 등 8가지의 천연염료를 벽지에 담았다.

또한 벤젠, 톨루엔 등 휘발성유기용제가 포함된 유성잉크 대신 수성잉크를 사용해 친환경성을 더했다. 아울러 더고운은 특수 처리된 항균코팅이 더해져 외부의 균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서 진행한 실험을 통해 일반벽지에 비해 균을 막아내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기에 환경표지,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 대한아토피협회 추천제품으로 선정되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더고운은 실험을 통해 수은, , 카드뮴 등 14대 중금속이 불검출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더고운은 엠보감이 떨어지는 기존 합지벽지의 단점을 보완, 시공 후에도 도톰하고 입체감 있는 엠보를 느낄 수 있다.

 

동신포리마 동신아트타일
동신포리마 동신아트타일

동신포리마, 탄탄한 품질력이 돋보이는 동신아트타일

동신포리마의 P타일 브랜드 동신아트타일은 탄탄한 품질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큰 인기를 얻었다.

동신아트타일은 제품완성도가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인 바닥재로, 하자율이 낮고, 시공성이 우수해 인테리어 전문점 및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특히, 제품 자체의 품질은 업계 최고로 손꼽힌다. 아울러 청소가 용이해 관리가 편하고, 내구성과 내수성이 뛰어나며, 또한 열전도율이 우수하고, 친환경성까지 갖췄다.

디자인·패턴 경쟁력도 갖췄다. 100가지가 넘는 패턴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혔으며, 패턴의 디자인성도 돋보인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우드타일은 실제 나무를 연상케 하는 자연스러운 디자인과 질감이 돋보인다. 또한 색감이 뛰어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사각타일은 공간의 퀄리티를 한층 높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공간에 차별성을 부여하는 개성 있는 다양한 패턴의 제품 역시 호응을 얻었다.

 

서울벽지 플레인
서울벽지 플레인

서울벽지, 자연을 닮은 컬러를 담은 플레인

서울벽지의 실크무지벽지 컬렉션 플레인(PLAIN)’은 올 한해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20 ‘플레인지구를 팔레트 삼다, Earthy, au calme’을 콘셉트로 얼씨톤에 트렌드 컬러를 더한 다채로운 패턴들을 선보였다. 이번 컬렉션은 따뜻하고 포근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고, 집 안에 정원을 들여다 놓은 듯한 컬러들과도 잘 어우러져 고요하고 느긋한 나만의 오캄 라이프를 만끽하기 좋은 스타일이다.

특히, Neutral Colors 테마의 패턴들은 화이트, 크림, 베이지, 테라코타 등 고급스러움이 더해진 차분한 컬러로 따뜻한 온기를 담은 공간을 연출, 진정한 휴식과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이 돋보인다. Usual Colors 테마의 패턴들은 그레이, 블루, 민트, 소프트 핑크 등 가장 기본이 되는 컬러로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베이직한 감성으로 공간을 연출, 오랜 시간 질리지 않는 공간에서 고요하고 온전한 나만의 휴식을 갖기를 제안한다. 그리고 New-tro Colors 테마의 패턴들은 카키, 브라운, 네이비 등 톤 다운된 빈티지한 컬러로 편안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애정이 담긴 공간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진양화학 에코마스터·에코베스트
진양화학 에코마스터·에코베스트

진양화학, 고품질·기능성 바닥재 에코마스터·에코베스트

진양화학이 선보이고 있는 중고가 륨 바닥재 에코마스터·에코베스트는 올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리뉴얼 출시된 에코마스터(2.2mm)와 에코베스트(3.2mm)는 전 패턴에 정밀 전사인쇄공법을 도입해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췄다. 특히, 에코베스트는 소비자들의 깊은 멋과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8개 패턴으로 구성되어 호응을 얻었으며, 그중에서도 고급스럽고 은은한 컬러가 특징인 마블 패턴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아울러 에코마스터는 중고가 제품 중 가장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제품으로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해 호평을 자아냈다.

또한 진양화학의 륨 바닥재 컬렉션은 국내 최초 방열특성 소재를 적용한 열확산 바닥재 제품으로서 히트륨(HEAT LEUM)’이라는 서브네임을 가지고 있다. 표면온도의 상승 속도가 빠르고, 상승 후 유지 능력이 뛰어나며, 더운 날씨조건에서는 냉감 효과까지 있어 기술적인 측면에서 좋은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구정마루 프리미엄 리얼
구정마루 프리미엄 리얼

구정마루, 와이드 디자인 플로링 프리미엄 리얼

구정마루의 베스트셀러인 구정강마루의 4세대 확장 버전 프리미엄 리얼은 올해 가장 큰 인기를 끈 제품 중 하나였다.

3년의 긴 기다림을 거쳐 출시된 강마루 프리미엄 리얼은 자연을 모티브로 탄생한 제품으로, ‘데저트 윈드’, ‘버팔로 브라운’, ‘울프 그레이등 패턴명에서 연상되는 자연의 내추럴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테라조는 밝은 그레이 톤으로 표현된 4가지 패턴을 조화롭게 믹스한 디자인으로 테라조, 마블, 콘크리트, 우드그레인 등 각각의 텍스쳐를 리얼하게 표현, 차별화된 마루 디자인을 찾는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프리미엄 리얼은 최신 컬러 트렌드를 적용해 밝은 톤에서 어두운 톤까지 10가지 수종의 컬러로 모던, 내추럴, 클래식 등 다양한 인테리어 콘셉트에 맞는 마루 선택이 가능하도록 제안되었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심미성과 디자인적 실용성을 극대화한 고품격 와이드 플로링으로서, 기존 강마루 대비 넓어진 125mm 폭으로 공간이 확장되어 보이는 인테리어에 최적이다. 아울러 찍힘과 눌림에 강하고 유지관리가 용이해 더욱 좋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KS벽지 더뷰
KS벽지 더뷰

KS벽지, 편안한 공간을 제안하는 더뷰

KS벽지는 올해 신제품 실크벽지 컬렉션 더뷰를 새롭게 출시, 성공적으로 시장을 공략했다.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와 휴식이라는 키워드를 담은 더뷰 컬렉션은 지난해 KS 디자인연구소를 신설하고, 업계 최고 수준의 디자이너들을 영입한 KS벽지의 역량을 여실히 보여준다.

‘HOME, MY HOME(나의 집에서 보내는 온전한 휴식)’을 메인 콘셉트로 제작된 더뷰는 Urban oasis, Precious moments, Contemporary organic, Life in monochrome 4가지의 세부 테마로 구성,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방식으로 제안한다.

특히, 이번 컬렉션은 온전한 휴식이라는 콘셉트에 어울리는 뉴트럴 컬러(Neutral Color), 웜그레이(warm gray), 그린(Green) 등 컬러를 통해 질리지 않으면서도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을 연출하는 데 집중했다. 또한 개성이 있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패브릭, 스트라이프, 체크, 벽돌 등 텍스쳐를 활용해 더욱 자연스럽고 차분한 공간을 제안, 안락한 인테리어를 선호하는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자아냈다.

 

재영 Jflor 재영타일
재영 Jflor 재영타일

재영, 높은 제품완성도를 자랑하는 ‘Jflor 재영타일

재영의 P타일 브랜드 ‘Jflor 재영타일는 올해 시장점유율을 크게 끌어올리며 긍정적인 행보를 이어나갔다.

재영타일의 가장 큰 경쟁력은 품질이다. 특히, 재영타일은 제품 표면층 UV코팅처리를 통해 품질 차별성을 확보했다. 제품 표면층에 UV코팅을 하면, 표면이 매끄럽고 자외선을 차단해 주어 탈색이 되지 않는다. 또한 우드타일의 경우 나뭇결무늬가 선명하고 자연스러워 고급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단연 내구성도 더욱 높아진다. 아울러 각 층의 레이어 역시도 선진화된 최상급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품질 못지않게 디자인 경쟁력도 갖췄다. 재영타일의 디자인 패턴은 우드타일 약 50, 사각타일 약 50개로 총 100여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실제 원목과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완벽한 우드 디자인이 일품이며, 모던우드 섹션의 페인트우드 패턴도 차별성이 돋보인다. 아울러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콘크리트, 마블 등 패턴도 호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