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림박물관, 특별전 ‘정원(庭園)의 풍경’ 개최
호림박물관, 특별전 ‘정원(庭園)의 풍경’ 개최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0.10.0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7화조도6폭병풍 / 사진=호림박물관
07화조도6폭병풍 / 사진=호림박물관

성보문화재단 호림박물관(관장 오윤선)2020년 민화특별전의 두 번째 전시로 <정원(庭園)의 풍경_인물·산수·화조>105일부터 신사분관에서 개최한다.

5월에 개막한 <서가(書架)의 풍경_冊巨里·文字圖>에 이은 2020 民畵의 두 번째 연간 기획 전시이다. 2020 民畵2013년 민화 전시 이후 7년간 지속적으로 수집해 온 신소장품을 대거 선보이는 자리로 민화를 주제별로 세분화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庭園의 풍경_인물·산수·화조>에서는 선보이는 인물도, 산수도, 화조도는 대중의 꿈과 소망을 담은 행복한 그림이다. 이 세 가지 그림은 모두 오랜 역사를 가진 친숙한 그림으로 민화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오랜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민화 특유의 자유로운 표현과 파격적인 변형은 당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충분했다. 인물도는 역사와 문학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이야기를 자유로운 표현과 구성으로 화폭에 담았다. 산수도는 조선 후기 이후에 성행한 관념 및 실경 산수도의 전통에 바탕을 두고 마음의 풍경을 자유롭게 재구성하였다. 화조도는 다양 한 꽃과 나무 그리고 새와 동물들을 화사한 색감으로 표현하여 화려하고 다양한 길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민간에서 널리 사랑 받은 장식 그림이다. 조선 후기에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한양의 광통교 아래에는 그림 가게들이 성황을 이루었다. 그림 가게에서 매매된 각종 그림들은 집안 곳곳에 놓여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산수도와 화조도는 집안을 화사하게 꾸미고 방안에서 산수와 전원을 자유롭게 거닐 수 있게 해주었다. 인물도는 집안의 각종 경삿날에 펼쳐두고 사람들의 소망과 행복을 기원하였다.

전시 공간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전시실에서는 인물도와 산수도를 전시한다. 인물과 산수는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본래 산수는 다양한 그림의 배경으로 그려졌고, 주로 인물·역사적 고사가 주를 이루었다. 배경으로 그려졌던 산수가 독립된 그림으로 그려지면서 인간의 정신, 기운, 소망을 담아내게 되었다. 따라서 첫 번째 전시실에서는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린 작품부터 그들이 향유했던 산수까지 관람할 수 있다.

05평양성도10폭병풍 / 사진=호림박물관
05평양성도10폭병풍 / 사진=호림박물관

두 번째 전시실과 세 번째 전시실에서는 화조도를 전시한다. 두 번째 전시실에는 궁중회화와의 연관성이 엿보이는 화조도를 관람할 수 있다. 민화는 궁실, 사대부 저택, 그리고 민간 가옥 곳곳에 걸려 특별한 기능과 장식의 역할을 함께 하였다. 특히 화조도는 기복적 의미와 함께 화려한 색감으로 장식성까지 더해졌기에 다양한 계층에서 사랑받았다. 2층 전시실에서는 품격 있는 작품을 화조, 연화, 모란, 나비의 주제별로 관람할 수 있다.

세 번째 전시실은 2층보다는 좀 더 자유로운 필치와 조형성을 관람할 수 있다. 궁중과 사대부 문화가 민간으로 옮겨지면서 급격히 증가한 수요에 맞춰 민화가 다양하게 변모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채색화가 박생광의 작품을 통해 근·현대기까지 이어지는 민화의 대중성을 관람할 수 있다.

13박생광_호모란도 / 사진=호림박물관
13박생광_호모란도 / 사진=호림박물관

1층 로비에서는 <書架의 풍경_책거리·문자도>에 이어 대형 벽면에 프로젝션 맵핑 기술로 구현한 프롤로그 영상을 선보인다. 전시 작품의 모티프를 2D3D 모션 그래픽으로 재구성한 영상을 통해 전시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몰입도를 높인다.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작한 체험학습지는 박물관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출력하여 전시 관람에 활용하면 된다. 민화와 전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