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 꼭 맞는 마루 선택 가이드
우리 집에 꼭 맞는 마루 선택 가이드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0.09.2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판 강마루 - 현대L&C 센트라프라임
합판 강마루 - 현대L&C 센트라프라임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바닥재 마루는 집안에서 가장 큰 면적에 시공되는 자재로, 집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할 만큼 인테리어에 기본이 되는 소재이자 핵심 소재다. 그렇기 때문에 마루를 선택할 때는 라이프스타일, 기능성, 조화, 디자인 등 고려해야할 것이 매우 많다. 이에 마루 선택에 있어 고민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나와 우리 가족에 꼭 맞는 마루 선택 가이드를 제안한다.

 

마루 종류, 어떤 것들이 있나

마루는 선택하기 전에, 우선 마루의 종류 및 특징을 간략히 알고 있으면 좋다. 마루의 종류는 크게 강화마루, 강마루(합판/섬유판), 합판마루, 원목마루로 분류된다.

먼저 강화마루는 HDF보드에 멜라민 필름을 부착한 제품이다. 장점은 표면 내구성이 뛰어나 찍힘·긁힘에 강하고,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 또한 접착제 없이 시공을 하기 때문에 더욱 친환경적이다. 단점은 수분에 약하고, 띄움(현가식) 시공이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낮다.

강마루는 합판 강마루와 섬유판 강마루 두 종류가 있다. 합판 강마루는 합판에 멜라민 필름을 부착한 제품이다. 강화마루와 같이 표면 내구성이 뛰어나고, 접착 시공으로 열전도율이 우수하며, 수분에 비교적 강하다. 섬유판 강마루는 특수보드에 멜라민 필름을 부착한 제품이다. 전체적인 특징은 합판 강마루와 같다. 다만, 내수성이 더 뛰어하고, 가격경쟁력도 더 높다.

합판마루는 합판에 0.5mm 이하의 천연무늬목을 붙인 제품이다. 촉감이 좋고, 시각적으로도 디자인 가치가 높다. 다만, 표면 강도가 떨어져 찍힘·긁힘에 약하다.

원목마루는 합판에 2mm 이상의 원목 단판을 붙인 제품이다. 촉감이 탁월하고 보행감이 좋으며 천연목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미적으로도 아름답다. 하지만, 합판마루와 마찬가지로 표면 강도가 약하고, 유지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가격도 가장 비싸다.

합판 강마루 - LG지인 지아마루 Real
합판 강마루 - LG지인 지아마루 Real
합판 강마루 - KCC글라스 숲 강마루 정
합판 강마루 - KCC글라스 숲 강마루 정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표면 내구성이 강한 마루로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이 마루 선택 시 가장 크게 고려해야할 사항은 마루의 표면 내구성(강도)이다. 아이들은 장난감을 포함해, 많은 것들을 바닥에 던지거나 떨어트린다. 이러한 아이들의 행위로 인해 마루가 긁히고, 찍히는 일이 빈번히 발생한다. 때문에 표면 내구성이 뛰어나 긁힘과 찍힘에 강한 강마루나 강화마루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큰 골칫거리인 층간소음을 고려한다면, 원목마루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바닥재가 두꺼울수록 전달되는 소음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원목마루는 두께가 최소 10mm 이상이다. 반면, 이외의 마루 두께는 6mm~8mm.

또한 층간소음과 관련되어 참고할 사항은, 강화마루가 강마루보다 층간소음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띄움 시공을 하는 강화마루 특성상, 접착식 마루에 비해 공명음·반사음이 심해 층간소음을 더 발생시킨다는 인식이 강한대, D기업 등 몇몇 기업에서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테스트한 결과 발표에 따르면, 강마루보다 강화마루가 층간소음 완화에 더 효과적이다.

합판 강마루 - 노바마루 노블 강마루
합판 강마루 - 노바마루 노블 강마루
강화마루 - 한솔홈데코 락
강화마루 - 한솔홈데코 락

 

집 평수가 작다면 밝고 화사한 컬러로 공간을 넓어보이게

집의 크기에 따른 인테리어 전략을 잘 세워야한다. 특히, 20평대 이하의 소형 주택에서는, 공간을 더 시원하고 넓어보이게 하는 인테리어가 선호된다. 화이트 컬러는 공간을 넓어보이게 하는 시각적 효과가 있다. 때문에, 집 평수가 작다면, 화이트 톤과 같은 밝은 패턴·컬러의 마루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화이트 톤이 부담된다면, 가장 보편적이고 인기가 많은 라이트 브라운 컬러의 오크 수종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집 평수가 크다면, 착시효과를 위한 마루 컬러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 가구, 인테리어 소품, 타 자재와 조화를 이루는 마루 컬러를 선택하면 된다. 다크 브라운 등 어두운 컬러의 마루를 선택하면 중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공간을 연출할 수 있고, 밝은 컬러의 마루를 선택하면 공간을 화사하게 연출 할 수 있다. 다만,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하고 있다면, 화이트 톤의 마루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공간이 너무 휑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마루의 폭(넓이)도 고려해볼 만한 사항이다. 마루는 폭의 종류가 다양하다. 통상 마루는 폭에 따라 세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100mm 이하는 소폭, 180mm 이상은 광폭, 이 둘의 중간대인 100~180mm는 중폭으로 구분된다. 집의 크기가 30평대 이상이라면, 광폭 마루를 시공했을 때 더 고급스럽고 시원스러운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다만, 평수가 작은 집에 광폭 마루를 시공하면, 오히려 공간이 협소해 보이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최근 트렌드가 폭이 넓은 마루인 점을 감안하면, 소형 주택에는 중폭 마루를 시공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섬유판 강마루 - 동화자연마루 나투스진 터치
섬유판 강마루 - 동화자연마루 나투스진 터치
합판 강마루 - 구정마루 프리미엄 리얼
합판 강마루 - 구정마루 프리미엄 리얼

 

가장 경제적인 마루를 찾고 있다면? 마루별 성능도 고려해야

마루를 선택하는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가격과 성능(기능성)이다. 인테리어 예산이 충분치 않아 저렴한 마루를 찾는다면 강화마루가 합리적이다. 마루 중 강화마루가 가장 저렴하며, 그 뒤로 강마루, 합판마루, 원목마루 순이다. 강마루 중에서는 합판 강마루보다 섬유판 강마루가 더 가격이 낮다. 물론, 같은 제품군이라도 브랜드와 제품 특징, 시공방법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난다. 다만, 일반적인 제품을 기준으로 했을 때, 강화마루 대비 강마루는 1.3~1.5배 비싸고, 강마루와 합판마루는 가격이 비슷하거나 합판마루가 조금 더 높다. 원목마루는 강마루, 합판마루 대비 2배 이상 비싸다.

마루별 성능도 중요한 고려 대상 중 하나다. 마루 간 비교할 수 있는 성능은 표면 강도, 열전도율, 내수성 등이 있다. 표면 강도는 표면에 멜라민 필름을 입힌 강화마루와 강마루가 가장 높다. 합판마루와 원목마루는 표면에 실제 나무를 얹힌 제품으로 비교적 표면 강도가 약하다.

열전도율은 띄움 시공을 하는 강화마루가 가장 낮다. 이외 마루는 모두 바닥에 접착해 시공하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높다. 그중에서도 두께가 얇은 마루일수록 열전도율이 높아 난방 시 실내온도가 빠르게 높아진다. 다만, 두께가 얇은 마루는 빠르게 온도가 전달되는 대신, 그만큼 빠르게 식기 때문에 열효율성이 높다고는 볼 수 없다.

마루 내수성도 생각보다 중요한 요소다. 마루가 물·습도에 약하면 제품의 수축·팽창이 진행되고, 이는 마루가 부풀어 오르거나 뒤틀리는 등 하자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내수성은 바탕재로 특수보드를 사용하는 섬유판 강마루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한솔SB마루는 미끄럼방지 기능까지 있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 최적화된 마루로 평가받고 있다.

강화마루 - 동화자연마루 클릭 쉐브론
강화마루 - 동화자연마루 클릭 쉐브론
섬유판 강마루 - 한솔홈데코 SB마루
섬유판 강마루 - 한솔홈데코 SB마루

 

촉감이 살아있는 마루로 공간을 멋스럽게 꾸미고 싶다면

대부분의 마루는, 무늬는 나무이지만 실제 촉감은 밋밋하고 단순히 매끈하기만 하다. 때문에 나무 특유의 촉감이나 색감을 느끼기 어렵다. 이러한 인위적인 패턴이 아닌, 촉감이 살아있는 마루로 공간을 멋스럽게 꾸미고 싶다면 원목마루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원목마루는 표면에 실제 목재(2mm 이상)를 부착하기 때문에 나무 본연의 자연스러운 색감과 고유의 결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표면에 스크래치가 생기면 보수가 어려운 강마루·강화마루와 달리 원목마루는 샌딩을 통해 복구가 가능하며, 만족할만한 보행감도 느낄 수 있다.

원목마루의 높은 가격이 부담된다면, 마루 표면에 공법을 적용해 나무의 촉감과 질감을 구현한 합판마루나 강마루도 대안책이 될 수 있다. 특히, 브러쉬 공법을 적용한 합판마루는 천연무늬목 표면의 자연질감을 극대화시켜 자연스러움은 강조하고 목재의 표면 경도까지 향상시킨 제품으로, 원목마루 못지않은 나무의 촉감과 질감을 선사한다. 다만, 브러쉬 합판마루는 오크, 애쉬, 티크 등 물결무늬·옹이 등 라인이 선명한 수종 제품만 적용이 가능해 종류가 다양하진 않다.

또한 최근 시장에는 동조엠보 공법을 사용해 입체감을 살린 강마루도 선보여지고 있다. 이 제품은 옹이, 패임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시각적 뿐만 아니라 촉각적으로도 목재 그대로의 천연 질감을 느낄 수 있고, 가격경쟁력도 갖추고 있어 빠르게 인기를 높여나가고 있다.

원목마루 - 이건마루 라르고
원목마루 - 이건마루 라르고
브러쉬 합판마루 - 구정마루 프레스티지
브러쉬 합판마루 - 구정마루 프레스티지

 

색다른 시공 스타일로 공간을 세련되게

마루를 활용해 공간에 개성을 불어넣고 싶다면 무엇보다 스타일 시공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마루는 일자로 시공되는데, 사실 마루는 헤링본 패턴, 대청마루 패턴, 믹스드 패턴 등 다양한 스타일로 시공이 가능한 상품이 많다.

스타일 시공 중 가장 인기 있는 패턴은 단연 헤링본과 쉐브론이다. 헤링본·쉐브론 시공 바닥재는 일자가 아닌 ‘V’자 형태로 시공되는 제품으로, 유럽풍의 클래식한 느낌과 함께 세련된 공간을 연출한다. 두 패턴의 차이점은, 헤링본 패턴은 90도 각을 이루면서 맞물려 시공되고, 쉐브론은 평행사변형의 형태로 끝부분이 뾰족하게 맞물려 시공되는 형태다. 이외에 격자무늬 패턴의 레트로, 육각형 벌집 모양의 헥사곤 등 다양한 스타일 시공 패턴이 사랑받고 있다.

또한 스타일 시공 마루는 집 전체에 시공해도 멋스럽지만, 거실·키친 등 일부 공간에 포인트로 시공하면, 더욱 개성 있고 세련된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하다.

합판마루 - 구정 쉐브론
합판마루 - 구정 쉐브론
섬유판 강마루 - 동화자연마루 나투스진 헤링본
섬유판 강마루 - 동화자연마루 나투스진 헤링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