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야 ‘리빙업계 2020 키워드는 빈티지’
얼마야 ‘리빙업계 2020 키워드는 빈티지’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0.09.16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대표적인 빈티지 가구 3개 선정해 소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리빙업계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주거공간에 대한 관심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인테리어, 가구, 리빙 소품의 구매 및 스타일링 컨설팅으로 이어지는 등 관련 소비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트렌드 핀테크 앱 얼마야는 2020년 리빙업계 키워드로 빈티지를 선정했다.

얼마야는 모든 업계가 그렇듯 해마다 트렌드가 바뀌지만, 재미있는 점은 지난해부터 리빙업계에서 빈티지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얼마야는 예전엔 중고 물품이 누군가 쓰던 낡은 것이라고 여겨졌다면 최근에는 리테일 마켓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제품이 아닌 스토리와 희소성이 있는 유일무이한 나만의 것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가격적인 프리미엄도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물론 타인이 쓰던 물건이라는 점과 긴 세월로 인해 생긴 사용감은 받아들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중들의 빈티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빈티지 전문점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빈티지 가구로 꾸민 카페, 렌털 스튜디오, 호텔까지 생겨나며 SNS상에서도 빈티지 리빙제품에 대한 인기를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얼마야는 대표적인 빈티지 가구 3개를 자체적으로 선정해 소개한다.

 

Alvar Aalto의 조명

알바 알토(1898~1976)는 핀란드의 유명 건축가인 동시에 가구 디자이너이다. 자연주의 디자인으로 지금 보아도 전혀 이질감이 없는 그의 디자인은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현재 아르텍(Artek)에서 리에디션 제품을 판매 중인 조명 A805 모델은 그가 1954년에 디자인한 조명 갓의 모양이 날개를 닮은 아이코닉한 제품으로 빈티지 제품을 구하기 어려운 만큼 그 가격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얼마야에서 AI 크롤링 기술을 통해 분석한 결과, 해당 제품은 판매량이 극소수로 구하기 어려운 만큼 컨디션에 따라 적게는 1200만원에서 많게는 1700만원의 호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새 제품이 국내에서 285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1950년대에 생산된 빈티지 제품이 새 제품에 비해 약 5~6배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셈이다.

Alvar Aalto가 디자인한 아르텍사의 A805
Alvar Aalto가 디자인한 아르텍사의 A805

 

Charlotte Perriand의 스툴

샬롯 페리앙(1903~1999)은 프랑스에서 1920년부터 1세대 여성 디자이너로서 활동하며, 여성 디자이너들에게 길을 열어준 선구자이기도 하다. 그의 디자인 중에서는 르코르뷔지에와 함께한 LC 시리즈, 프루베와 작업한 스토리지 아이템 등 아이코닉한 디자인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그의 Tripod Low 스툴은 컬렉터들 사이에서 인기 제품이다. 얼마야의 AI 크롤링 기술로 분석한 결과 온라인상에서 800만원~1500만원 사이의 호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Cassina에서 출시되고 있는 리에디션 제품이 국내가 기준 200만원 대에 판매 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해당 빈티지 제품이 신품 대비 약 4~6배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것이다.

 

Charles and Ray EamesLCW 의자

미국 디자이너인 찰스 임스와 레이 임스 부부는 1920년대부터 왕성한 활동을 펼친 가구 디자이너로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는 임스체어를 디자인한 주인공이다. 임스 체어는 그 종류가 다양한 만큼 수종과 색에 따라 인기도가 다르고 당시 소량만 만들어진 구하기 힘든 모델들이 빈티지 시장에서는 인기가 더 높은 편이다. 1920년대 만들어진 임스 RAR가 좋은 예이며, 얼마야의 크롤러에 따르면 온라인상에서 상태가 좋은 1세대 빈티지 제품은 500~800만원을 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상품의 재질이 플라스틱으로 변경 되어 빈티지 제품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새상품이 국내가 기준 80~100만원에 판매 되는 것을 감안하면 최저가 대비 약 6배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Eames RAR, 1920년에 생산된 1세대 제품
Eames RAR, 1920년에 생산된 1세대 제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