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품격 높이는 ‘박스어닝’ 수요증가 전망
건축물 품격 높이는 ‘박스어닝’ 수요증가 전망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9.11.12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대양
사진제공: 대양

국내 건축물이 고급화·다양화의 길을 걸으면서 고급 어닝 품목인 박스어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주로 유럽산 제품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으며, 차별화된 디자인과 내구성을 토대로 적용범위를 넓혀가는 추세다. 뿐만 아니라 탁월한 관리 편의성 역시 박스어닝의 주요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 국내 어닝업계 역시 유럽 제품을 국내 실정에 맞게 업그레이드하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현장과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박스어닝시장성장 전망 속 고급화·다양화전개

관리 편의성, 고품격 디자인 등 장점 부각

고급 어닝 품목으로 분류되는 박스어닝이 국내 차양시장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유럽 시장에서는 박스 디자인의 차별화, 내구성 증대 등 제품 업그레이드가 전개되고 있는 상황. 국내 어닝업계 역시 유럽 제품과 기술력을 도입, 박스어닝 수요증대 흐름을 이어나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건축물이 주거용과 상업용을 막론하고 점차 고급화·다양화되고 있다는 측면을 들며 박스어닝 시장이 향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스어닝 다양한 매력 수요증가 한 몫

일반적인 접이식 어닝 대비 박스어닝이 갖고 있는 장점 적지 않다는 점 역시 수요확대을 예견케 하는 요인이다.

박스어닝은 어닝을 사용하지 않을 때 원단과 어닝 프레임 등 각종 구성요소가 박스 안에 내장되고 프론트 프레임이 덮개 형식으로 닫히기 때문에 비, 바람, 햇빛 등 외부환경으로 인한 훼손·부식 우려가 적다. 또한, 빗물 침투로 인한 전동모터 고장도 방지할 수 있다. 때문에 수명이 길고 관리가 용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부각된다. 또한, 전동모터를 적용하면 리모콘과 스위치 등으로 개폐 가능해 작동편의성도 뛰어나다.

한 업체 관계자는 어닝의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갖춘 가운데, 관리 편의성이 크게 높다는 점이 박스어닝의 차별점이라며 유럽에서는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어닝을 접어두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박스어닝 개발이 적극 진행된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박스어닝에는 주로 수입 아크릴 원단이 사용된다. 컬러는 화이트 또는 블랙 계열이 가장 인기가 높은 가운데 여타 색상도 선택 적용이 가능하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건축물과 일체감을 보이는 형태가 높은 선호도를 보이며 특히, 건축물 설계부터 어닝업체가 참여해 매립형 박스어닝을 설치하면 더욱 통일감있는 디자인 구현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야간에 조명역할을 하는 LED시스템을 적용한 박스어닝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 보다 고급스러운 공간을 구현하며, 야간 활동도 가능케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평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박스어닝은 접었을 때에는 박스 디자인과 시스템이 돋보이고, 원단을 펼쳤을 때는 또 다른 공간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테라스용뿐만 아니라 천창용, 창호용, 벽면설치용 제품도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낸다고 전했다.

 

다채로운 박스어닝 선택 폭 넓힌다

박스어닝은 일반 어닝 대비 다소 높은 단가가 책정되기 때문에 주로 고급개인주택이나 리조트, 전원주택, 고급빌라, 호텔, 캠핑카, 레스토랑, 백화점, 타운하우스 등 고급건축물 시공이 대다수다.

이처럼 보편적인 품목은 아닌 까닭에 국내에서 박스어닝을 유통하는 업체는 많지 않다. 지난 2006년 업계최초로 프랑스 FRANCIAFLEX사 부품을 수입, 박스어닝 조립완성라인을 구축한 정문건장을 필두로, 세방인더스트리, 에스이앤씨, 썬솔루션, 대양 등이 주로 유럽산 박스어닝 제품을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다.

그중 정문건장은 올해 새롭게 출시한 페튜나 타입 박스어닝으로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6m 이내로 제품을 제안해 제작되었던 박스어닝 크기를 최대 10m까지 가능하게 한 것. 벽 브라켓을 2개 이상을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어 안전성 측면도 해결했다는 평이다.

또한, 썬솔루션은 모든 부속품을 이태리 수입제품으로 구성, 뛰어난 내구성을 구현하는 박스어닝을 선보이고 있으며, 세방인더스트리 역시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TITAN’ 브랜드의 대양은 알루미늄 커버로 마감처리한 고급 박스어닝 ‘SBX30’‘SBX40’로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에스이앤씨는 스페인 Gaviota사가 설계·제조한 프리미엄 박스어닝 제품군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여전히 일반 어닝과 비교하면 박스어닝의 수요는 많지 않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건축물이 고급화되고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제품도 선보이면서 보다 매력적인 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