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루버시스템, 점진적 시장성장 전개
전동루버시스템, 점진적 시장성장 전개
  • 이정아 기자
  • 승인 2019.10.08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뛰어난 효율성, 독특한 외관 구현 장점 부각

사진: 루버텍코리아
사진: 루버텍코리아

탁월한 에너지절감 효과와 차별화된 건축물 외관을 구현한다는 장점을 앞세워 전동루버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전동루버시스템은 차양재 중에서 고가 제품에 속하지만 무궁무진한 시장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는 아이템으로 꼽힌다. 실제로 전동루버시스템 관련 업체들은 지난해에 비해 올해 약 30% 가량 수요가 증가했다고 입을 모으고 있으며, 더욱 큰 폭의 매출상승을 보인 업체 소식도 전해지는 상황이다. 아울러 현재 전동루버시스템을 제작하고 있지는 않지만, 적합한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을 전개하며 시장진입을 준비하는 업체도 포착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전동루버시스템이 외부차양인 만큼 더 안전한 소재와 안전한 시스템에 대한 고민이 업계 내부에서 펼쳐지고 있다시장성장이 이어지고 있으며, 향후 외부차양시장을 이끌어 가는 주요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국산 제품 지속 업그레이드 성장 발판

업계에서는 정부 차원의 제도적 흐름 역시 전동루버시스템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의 에너지절약 계획서 제출 시 전동루버시스템을 적용하면 인증 평가 점수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것. 이와 함께 태풍이나 눈, 비에도 견딜 수 있는 뛰어난 내구성과 우수한 디자인의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는 점도 시장의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주 요인으로 꼽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전동루버시스템은 빛 차단과 건축물 에너지효율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이로운 점이 많다업그레이드 제품 개발이 이어지면서 시장의 인식도 점차 바뀔 것으로 예상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전동루버시스템이 국내에 처음 소개된 10여년 전에 비해 현재의 국내 제품은 비약적 발전을 전개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시장 초기에는 문제점에 대한 빠른 개선이 어려웠고 디자인의 마감처리도 미흡했지만 지금은 유럽 제품과 비교해도 내구성과 디자인이 뒤처지지 않을 만큼 성장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아울러 유럽에서 들여오는 수입 제품은 국내 환경에 맞게 변화시키는 것이 다소 어렵지만, 국내 제작 제품은 슬랫에 변화를 주는 등의 디자인 변경이 비교적 자유롭고, 현장 여건에 맞는 대처와 사후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앞으로 3~4년이 지나고 시장이 더 활성화되면 국내 전동루버시스템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가 생길 것이라며 국산 제품 제조업체들이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주거공간까지 파고든 전동루버시스템

뿐만 아니라 적용범위가 폭넓어지고 있다는 점도 전동루버시스템의 수요증가를 전망케 한다.

그동안 전동루버시스템은 대형 빌딩과 특수한 주택 등에 주로 시공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 단독주택 등 일반적인 주거공간에도 속속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전동루버시스템 중 일반 소비자들이 관심 있어 하는 지붕개폐형 전동루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실내에 있는 거실을 외부 정원까지 확장하면서 비, 바람, 강한 빛, 해충으로부터 야외공간을 보호하도록 설계된 이 제품은 유입되는 햇빛, 바람을 전동시스템으로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가 높다. 국내 주요 전동루버시스템 업체들은 지붕개폐형 전동루버를 비롯해 주거공간에서 활용도가 큰 제품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커튼과 블라인드를 주력으로 하는 업체들도 전동루버시스템을 취급하기 위한 문의를 이어가는 등 폭 넓어진 적용범위로 인한 시장 확대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는 게 일선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현재 전동루버시스템은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보편적 수요로 연결되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때문에 다른 차양제품들보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소재개발, 생산효율화 등을 통해 단가가 내려가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