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업계 ‘유튜브 마케팅’이 뜬다!
창호업계 ‘유튜브 마케팅’이 뜬다!
  • 허여진 기자
  • 승인 2019.07.2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소비자 접근성·브랜드 친밀도 ‘UP’

LG하우시스
LG하우시스 유튜브 채널

남녀노소 대표 동영상 플랫폼이 된 유튜브 바람이 창호 업계에도 불고 있다. 최근 들어 많은 창호 업체들이 마케팅의 한 방안으로서 유튜브를 활용, 각 업체만의 채널을 만들며 다채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를 활용하는 업체들은 영상을 통해 제품의 단편적 홍보가 아닌 인테리어 사례, 창호 선택 및 유지보수의 팁 등 시청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접근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창호 자재를 소개하는 데 글과 사진 등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유튜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이 적격이라며, “제품 홍보뿐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 건자재 업계 내 유튜브 마케팅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단순 광고 넘어선 실용 콘텐츠, ‘좋아요

업체들은 TV광고 관련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하는 일반적 방식에서 나아가 자체적으로 색다른 콘텐츠를 제작해 볼거리를 제공하는 방향으로도 발전하는 모습이다. 시청자의 눈길을 끌고 잠재적 소비자로 이끌어내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우선, 7년 전 채널을 오픈한 이래 TV광고를 비롯한 홍보영상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온 LG하우시스 지인은 지난 5월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전면 리뉴얼 오픈했다. 새롭게 개편된 LG하우시스 지인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제품 정보 및 브랜드 뉴스는 물론, 인테리어 트렌드와 전문 지식 등 고객이 쉽고 재미있게 건자재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이 마련되어 있다. 구체적 콘텐츠로는 직접 제품을 사용한 고객들의 생생한 후기, 평형별 리모델링 시공 사례와 최신 인테리어 자재 소개 등 고객들이 궁금해 하는 실용적인 정보부터 스타일리스트·무대감독의 공간 스타일링 법,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인테리어 꿀팁 등 인테리어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트렌디한 정보들까지 다양하다.

특히 이러한 콘텐츠들을 신제품, 이슈 등을 재미있게 전달하는 지인 인사이드’, 인테리어 전문가가 꾸민 공간을 소개하는 디자이너 인테리어’, 개성 있는 인테리어 노하우를 공개하는 너의집을보여줘등의 코너로 분류해 인테리어에 관심이 적은 고객의 흥미도 자극한다는 평, 최근에는 인테리어 유튜버 나르와 협업하고 고객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인테리어 자재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지난달 기준 77만회에 달하는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으며, 고양이 유튜버 째즈앤폴과 협업해 LG하우시스 지인 창호 제품을 사용하는 고양이라는 콘셉트의 감성 리뷰 영상을 선보이기도 했다.

LG하우시스 관계자는 앞으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유익한 인테리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KCC
KCC 유튜브 채널

기업 광고 위주의 동영상을 제공했던 KCC의 채널 또한 최근 눈길을 끄는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하며 일반 소비자의 조회 수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 10월 키즈 콘텐츠 브랜드 핑크퐁과의 협업으로 사뿐 걸음 송을 선보인 이후부터 ‘KCC 페인트와 함께하는 벽화그리기 아트 콜라보레이션시리즈, KCC제품을 다른 차원의 세계에 적용해 판타지 영화와 같은 원더랜드 법인편등을 통해 기존 광고 이미지에서 벗어난 콘텐츠들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4월에는 ‘KCC신입사원의 하루라는 제목 브이로그 형식의 콘텐츠를 구성해 KCC 기술 경쟁력을 간접적으로 내비치기도 했다. 아울러 KBS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 중인 박나은 양, ‘투머치토커라는 별명을 갖는 박찬호 전 야구선수 등 유명인을 출연시키며 회사 및 제품의 효율적인 소개와 높은 조회 수를 동시에 확보하고 있다는 평이다.

현대L&C 유튜브 채널
현대L&C 유튜브 채널

현대L&C도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홈샤시와 홈도어 등의 현대L&C의 제품의 장점이 부각되도록 시공Before/After’, 창호 교체 후 달라짐 점 등을 담아낸 점이 눈에 띈다. 아울러 창호전문가가 알려주는 창호 관련 정보를 소개한 홈샤시’s 꿀팁에는 창호 신형 핸들 셀프로 교체하기!’, ‘풍지판 셀프로 교체하기!’, ‘완벽한 미세먼지 대처법! 미세먼지 방충망 먼지잼 시공사례’, 등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와 제품의 강점을 적절히 녹여낸 점이 주목된다. 이밖에도 독일 레하우와 프리미엄제품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점을 들며 기술교류세미나 현장, 제품이 적용된 광명 철산 푸르지오 등을 영상에 소개하기도 했다.

아울러 금호석유화학 또한 금호석유화학휴그린공식 채널을 통해 자동 환기창 휴그린을 홍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휴그린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을 담은 예산건자재공장 소개 영상을 통해 제품의 공신력을 더했다는 평을 받는다.

 

구독부르는 공식채널, 대중소기업 막론

유튜브 마케팅을 활용하는 업체들로는 브랜드 경쟁력을 가진 주요 건자재·인테리어 업체부터 시공과 인테리어 등 사업 특성을 살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중소업체까지 다양하다.

그중 윈체와 시안은 각각 브랜드 광고 모델인 김혜수 배우와 김성령 배우를 통해 많은 조회 수를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윈체가 최근 업로드한 영상에는 윈체 창호로 교체한지 1년이 지난 신혼부부의 실제 후기를 담아내 제품 장점과 브랜드 경쟁력을 동시에 내비쳤다.

제품의 구동방식과 작동법 등을 소개하며 영상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업체들도 눈에 띈다. 위드지스는 공식채널을 통해 인테리어 도어 제품별 작동 모습을 상세히 담아낸 영상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고 있으며, 더파라는 작동 영상과 더불어 와즈경첩의 조작 및 장착 방법을 소개하며 기술 경쟁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한솔홈데코 유튜브 채널
한솔홈데코 유튜브 채널

또한 한솔홈테코는 지난 2한솔 알쓸인잡’(알아두면 쓸모있는 인테리어 잡학상식)을 제공하기 위한 유튜브 채널을 오픈,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솔 알쓸인잡에서는 한솔홈데코 사내 크리에이터인 마루 전문가 김대리와 도어 전문가 박대리가 출현해 일상 속에서 고객이 궁금해 하는 인테리어 상식은 물론 셀프인테리어 혹은 신혼부부, 아이가 있는 집 인테리어 별 팁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중문이나 마루 부분 교체 등 최근 많은 소비자들이 가진 인테리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시공현장도 담아내 실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한솔홈데코 관계자는 제품의 기본적인 종류와 장단점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 유용한 인테리어 팁, 시공 사례 등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토크 형식의 진행부터 실제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는 비교실험, 간단한 AS 방법까지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법에도 특화를 두었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대승창호시스템이 지난 4월부터 브랜드 소개와 더불어 독일식 시스템창호의 장점, 창호의 재질 및 개폐방식 비교, 창호 선택 시 체크리스트 등 창호관련 총망라한 정보를 담아낸 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초 공식 유튜브 채널을 오픈한 한샘이 한샘 브랜드 스토리’, ‘한샘 쇼미더쇼룸’, ‘한샘 하우 투 인테리어’, ‘한샘 우리집 새로고침’, ‘한샘 인생템’, ‘한샘 셀프 수리 방법등 실용적이고도 흥미로운 콘텐츠들로 구체화해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창호에 특화된 전문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브 운영자도 눈에 띈다. 창호 시공 전문가, 인테리어 전문가 등이 창호 고르는 법, 창호 시공 법 등 일반인이 세심하게 알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하며 폭발적인 조회 수를 얻고 있는 것이다.

그중 창호시공전문업체 정직한도움은 창호 시공과 관련한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지난해부터 창호 시공에 관한 모든 것!’, ‘창호, 샷시교체 리모델링 후기’, ‘샷시 교체, 용도에 맞는 창으로!!’, ‘샷시, 창호 교체 고객님과의 전화연결!’ 등 창호 교체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들과 관련 업계 전문가들까지 아우를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소개해 주목받는다. 특히, 위치 및 용도별 창호를 효율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비롯해 창호의 부품별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상세히 안내할 뿐만 아니라 창호 실측 및 시공현장을 직접 소개하기도 해 여타 유튜브 콘텐츠 대비 실용적인 정보가 가득 담겨있다는 평. 지난달 기준 가장 높은 조회 수를 받은 영상은 10만뷰 달하며, 유튜브에 창호를 검색하면 가장 상위 썸네일에 뜰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정직한도움의 박대순 이사는 창호는 적지 않은 비용을 투자해야하는 만큼 소비자에게는 정확한 정보가, 시공관계자에게는 올바른 방법이 필요한 점에서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게 되었다, “영상 시청에서 실제 창호 교체 문의로 이어질 정도로 유튜브 플랫폼에 대한 높은 관심을 체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